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국내 차량 대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낡거나 사고를 당한 차량의 폐차 처리가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16일 중국광파망(中國廣播網)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중국의 민용 차량 대수는 총 1억600만대로 집계됐다. 국제 기준상 매년 7%의 차량이 폐기 처분 대상이 되는 점을 고려하면 연간 742만대가 폐차 처리돼야 하는 셈이다. 그러나 지난해 중국에서 정상적으로 폐차 처리된 차량은 50만대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폐기 처분 대상 차량의 90% 이상이 수리를 거쳐 중고차 시장으로 흘러들어 가거나 불법 택시, 운전 교습용 차량 등으로 활용된다는 게 현지 매체들의 분석이다.
중국물자재생협회의 한 관계자는 "국내 상당수 정비업소에서 폐기 처분 차량을 수리해 중고차 시장에 팔고 있다"면서 "폐차하기 전 차 안에 쓸모 있는 부품을 떼어내 기재된 날짜를 바꾸고 정상 부품인 것처럼 유통시키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차량 관리가 엄격한 일부 대도시에서는 폐차 연한이 되기 직전에 차량 등록지를 중소도시로 옮긴 뒤 실제로는 대도시에서 운행하는 행위도 성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낡거나 사고를 당한 차량이 폐차 처리되지 않고 버젓이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2차 사고 발생이나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편 중국에서는 급격한 차량 대수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차량등록을 제한하는 대도시가 점차 늘고 있다. 상하이(上海)가 1994년 번호판 경매제 형식으로 차량등록 제한정책을 처음 도입한 이후 베이징(北京), 구이양(貴陽)에 이어 광저우(廣州)도 교통 혼잡과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해 이달부터 차량등록 제한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신민재 기자 smj@yna.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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