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를 앞두고 공정위의 전방위 조사를 받고 있는 수입차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9개월째 공정위로부터 불공정 행위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는 수입차 업체들은 11일 국감에서 수입차 업계의 해묵은 관행과 공정위의 조사 현황이 도마에 오를지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공정위는 올 초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BMW코리아, 아우디-폴크스바겐 코리아, 한국토요타 등 국내 주요 수입차 업체를 상대로 조사에 들어갔다.
수입차 시장을 장악한 독일 차를 비롯해 프리미엄 브랜드의 차량·부품 가격, 가격 책정 과정, 수입·유통 구조, 외국과 국내의 판매 가격 차이 등 전방위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수입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정위 조사가 시작된 지 8개월이 넘었으나 수입차 유통구조와 판매 정책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며 "공정위가 업계 관행에 얼마나 칼을 대고 있는지 관심이 크다"고 말했다.
먼저 한-EU(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관세 부담이 완화했음에도 차량 가격이 관세 인하 폭만큼 내려가지 않은 점이 지적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수입차가 지난달 1만2천대 이상 팔려 최대 월간 실적을 갈아치우는 등 고속 성장하고 있는데도 높은 부품 가격과 수리비가 유지되는 점도 논란거리다.
수입차 유통구조의 변화 가능성에도 업계의 시선이 쏠려 있다.
차량 공식 수입사(임포터)와 판매를 대행하는 딜러간의 수직적 유통구조가 시장의 균형을 깨고 불필요한 경쟁을 촉발함으로써 결국 수입차 가격을 높이고 있다고 업계는 지적하고 있다.
이에 앞서 SK와 렉서스, 유진앤컴퍼니와 벤츠, CNH캐피탈과 BMW 등 임포터와 딜러간 계약 해지 분쟁이 빚어졌으며, 벤츠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가 벤츠 코리아 지분 49%를 보유한 데 대해 다른 딜러사들이 공정 경쟁을 해친다고 반발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입차 업계의 불공정한 관행과 판매·서비스 가격은 수입차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국산차 가격 인상을 부추길 정도로 폐해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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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은 차깞 싼게 장땡이지 외제차 망하던 흥하던 관심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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