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요타자동차가 파워 윈도우 스위치 결함으로 10일(현지시간) 대규모 리콜을 발표하면서 "사고 사례는 없었다"고 주장했지만 실제 미국에서만 100건이 넘는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 고속도로 안전관리국(NHTSA)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파워 윈도우 스위치 결함과 관련해 총 161건의 화재와 9건의 부상사례가 보고됐다. 다행히 사망자는 없었다.
NHTSA는 도요타의 윈도우 스위치에 대한 운전자 불만 건수가 크게 늘자 지난 2월 도요타 모델 2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화재 사고는 경미한 것이었지만 운전자들은 불이 날까 봐 운전하기가 두렵다고 말했다.
NHTSA는 "리콜 자료를 검토하면서 조사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요타가 발표한 리콜 규모는 전세계 743만대로, 지난 2009년과 2010년 가속페달 결함으로 1천만대에 이르는 대규모 리콜을 실시한 이래 가장 큰 규모다.
리콜 대상은 2005년부터 2010년 사이에 생산된 캠리 등 대표 모델을 비롯한 승용차, 트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으로, 생산과정에서 스위치에 기름이 골고루 덮이지 못해 창문을 열고 닫을 때 마찰로 자칫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고 도요타 측은 설명했다.
도요타는 이 결함과 관련해 미국에서만 200여건, 일본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서도 그 이상의 불만사례가 접수됐지만 대부분 창문을 올리고 내릴 때 끈적끈적한 느낌이 난다거나 연기 냄새가 난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제 사고 보고는 없었다"고 밝혔다.
도요타의 75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리콜 조치가 2009~2010년에 이어 이번에 또 이뤄지면서 동일본 대지진의 충격에서 벗어나 점차 회복세를 보이는 회사의 실적에도 타격이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요타는 센카쿠 열도를 둘러싼 중·일 갈등으로 중국 내 반(反) 일본 정서가 확산하면서 중국시장에서의 판매 실적도 곤두박질 치고 있는 상황이다.
존 핸슨 도요타 대변인은 "이번 리콜이 도요타 판매 실적에 해가 될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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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면 볼수록 세상에 이런 ㅂㅅ이 또 있나 싶을 정도.
짱구가 돌로 만들어졌나?
미국에서 리콜을 주관하는게 NHTSA, 자동차관련 안전을 주관하는 기관이고..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는 기업이미지나 금액적으로나 손실이 커서 공식 리콜만큼은 어떻게든 피하려고 하는데..
어떻게든 막아보다가 NHTSA가 강제하기 직전에 도요타가 리콜 선언한거지.
그걸 또 양심적이라고 지랄떠는 봅등이들. ㅉㅉ
솔까 앱등이들보다 더 심하다.
미쳤다고 제조사가 큰 문제도 아닌데 먼저 리콜 선언을 하겠냐..
이 사안은 도저히 리콜이 될 수 밖에 없겠구나 싶을때, 리콜에 들어가는거지..
게다가 2009년 가속페달 결함 은폐로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은 적 있기 때문에, 그나마 이번엔 먼저 손들고 항복한거다.
이번 것도 700만대 이상이란 어마어마한 규모의 리콜로 직접 손실도 큰 리콜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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