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에 이상이 있는 거 아니야? 불빛이 깜빡거리고 소리도 나고. 운전 좀 똑바로 해봐.”
볼보 V40를 처음 탄 사람은 대부분 이런 반응을 보인다. 곳곳에 ‘인간을 사랑한’ 안전장치가 많아서다. 르노삼성자동차가 제아무리 ‘사람을 사랑한다’고 광고해도 이 차 앞에선 명함도 못 내민다. 구애 정도로 따지자면 V40는 ‘스토커’ 수준이다. 운전자가 차선을 여섯 번씩 넘나들며 난폭 운전을 해도, 안전벨트가 불편하다고 진상을 부려도 악착같이 바로 잡아준다. 개그콘서트에 나오는 정여사라면 ‘친절해도 너~무 친절하다’며 물려달라고 했을지도 모른다.
불평하자면 경고 센서가 많다. 옆 차선에 차가 다가오면 사각지대 정보시스템(BLIS)이 작동, 좌우 측면 경고등에 빨간불이 번쩍 들어온다. 뒤쪽엔 후측면 접근차량 경고시스템(CTA)이 있어 후진할 때 접근하는 차가 있으면 경고음이 ‘삐비빅’ 울린다.
전방 카메라가 차선과 차량의 위치를 모니터링하는 차선유지 보조시스템(LKA)도 있다. 차선을 벗어나면 반대쪽으로 스티어링 기어에 힘을 가해 차량이 원래의 방향을 유지하도록 한다. 그래도 ‘탈선’하고 고집부리면 최후의 수단으로 스티어링휠을 부르르 떨어 진동을 일으킨다. 여러 번 지적을 받고 나면 정신이 혼미해진다. 사람이 운전하는지, 차가 스스로 움직이는지 헷갈린다.
‘잡다한’ 기능도 많아 초보 운전자들은 미리 공부해야 한다. 기자에게 시승차를 ‘배달’해준 대리기사님은 애꿎은 경고등을 누르며 주차장에서 한참 동안 끙끙대고 계셨다. 사이드 미러를 접는 버튼인 줄 알았다고 한다.
이 차의 ‘박애주의’ 정신은 보행자 에어백에서 발휘된다. 볼보가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전방에 7개의 센서가 있어 차량과 부딪힌 대상을 감지한다. 사람으로 판단되면 보닛을 수직으로 10㎝ 들어올려 ‘U’자 형태의 에어백을 팽창시킨다. 차에 부딪힌 사람을 푹신하게 감싸준다.
시속 50㎞ 이하에서 추돌 위험이 발생하면 스스로 멈추는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전자동 추돌 방지 장치)’도 신기하다. 정체가 잦은 도심에서는 사고의 상당수가 시속 30㎞ 이하에서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트랙션 컨트롤(DSTC)은 고속 주행 때 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막아준다. 미끄러질 것 같으면 엔진 출력을 감소시키거나 바퀴에 제동을 건다. 좌우 구동력을 배분해주는 코너 트랙션 컨트롤(CTC)이 있어 주행감도 안정적이다.
이렇게 최첨단 기능을 다 넣었는데도 차값은 3690만~4190만원이다. 터무니없이 비싸 보이진 않는다. 그러나 문제는 운전하는 재미가 없다는 것. 가끔은 덜컹거리고 흔들거려야 하는데 내 마음대로 조종한다는 느낌이 없다. 조금만 속도를 내려고 하면 잔소리를 하니. 안전도 중요하지만 조금만 자유를 달라. 다정도 병인양하여 운전 못할 듯하여라.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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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천짜리 제네실수나.타쇼
좋은차 좋운가격에 나왔구만..이젠깔게없어
센서까지까네
온 오프 버튼 있을텐데
그리고 블리스등의 안전장치가 달려있는걸 타려면 4590만원짜리 사야되;; -_-+)
폭스바겐 시리코도 맘에 두고있다,둘다 디젤로,경제성을 생각해서...
--- 뭔 개소리냐?
여자기자분 내용 중 맞거나 맘에 드는 소리는 40%,
나머지는 도무지 공감이 안되는 말 뿐 이군요.
가격조사도 틀렸고, 실제로 경험조차 해보지도 않은, 메뉴얼의 설명서를 읽고
상상의 시승을 하신 듯 합니다.
뭔 놈의 거슬리는 장치들이 많다는 건지.
그런것들이 싫음 끄시면 될 거 아닙니까. 혹시 끄는 걸 몰라서?ㅎㅎ
없는 것 보다 있는게 요 윗분 말씀 따라 님처럼 차 잘 모르는 듯한 사람 구해주자고,
있는 장치인걸 왜 모르시는지?
까든, 칭찬하든 좀 제대로 알고, 경험하고 쓰시면 안될까요?
적어도 오너 인터뷰 한두사람은 따야 하는게 맞는거 아닌가?
ㄱ럼 제가 오너로서 한마디 적어봅시다.
V40 장점 :
1. 여러 수입 2.0 디젤 중, 출력은 거의 최고 수준. 치고 나가는 느낌 자체가 넘사벽. 최근에 출시엔 미니 페이스맨, 동배기량 120마력대와 20키로 대 토크. 볼보. 2.0 디젤 160마력대, 40키로토크
2. 아직까지 보는 재미가 쏠쏠한 디지털 계기판.
3. 소음도 역시 동배기량 2.0디젤 수입차 다 갖고 와도 가장 조용할 듯.
4. 트윈클러치 안부러운 빠르고 충격없는 변속감.
5. 저 가격에 가죽시트만 안들어갔지, 비교불가능한 안전도와 몇가지 독창적인 옵션,
그리고 완성도 높은 실내인테리어 마감 퀄리티.
(모터쑈가서 폴로 보고 어이없고, A클래스 보고 안도의 한숨. 사실 외관은 A클이 더 나은듯 하지만, 실내는 여진히 V40..ㅎㅎ)
단점.
1. 운전자 입장에서는 있으나 마나한 파노라마 썬룹.
2. 겁나 좁은 뒷좌석 헤드룸.
3. 어느 내장 컬러를 고르든, 타고 내릴때 신발이 부딪히는 도어 문지방 부분은 모두 베이지색...관리짜증.
4. Lock & Unlock 작동시 들리는 플래스틱 부딪히는 듯한 사운드(싸구려틱)
5. 유증기차단 주유구캡땜시 매번 주유할때마다 차 살때 딸려나오는 깔대기를 꼭 서야한다는...차안에 앉아서 편하게 주유받는거 아예 불가능하다 보면 됨.
6. 70km 에서 6단이 들어가서 시내주행 위주시에는 연비 훌륭, 그러나 고속도로 120 넘어가면 연비 15~16키로로 급감. 최고 연비 좋은 속도는 70~80 (23km/l)
이 정도는 제공해야 알고 쓰는거 아니 것음???
무슨 경고등 들어오는게 많아 산만할 정도라니 내원...
지사진 올리거나 받은 원고 올리는게 다인 그냥 불쌍한 쓰레기기자 입니다
터무니없이 비싸 보이진 않는다. <-- 그건 니 생각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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