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0일 자동차 연비관리 개선방안을 공개함에 따라 그동안 겉돌던 연비 제도가 실효성을 찾을지 주목된다.
차를 몰면서 운전자가 확인하는 체감 연비와 표시 연비의 차이가 크다는 점이 연비 '거품'에 대한 비판의 핵심이었다.
제조사 등은 도로 상태, 운전 방법, 적재량, 정비 상태 등에 따라 생긴 차이일 뿐 이를 '의도적 부풀리기'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다.
이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표시 연비와 체감 연비의 격차가 너무 커서 연비가 차 구매자에게 제대로 연료 소모 정도를 알려주는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다.
정부가 연비 표시 현실화를 위해 내놓은 대책은 연비 산출식 보완(탄소 밀도값 하향 조정), 사후 관리 오차 허용 범위 축소, 과징금 강화, 소비자 단체를 통한 체감 연비 발표 등이다.
탄소 밀도값을 낮추는 것은 연비 표기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만 이에 따른 연비 감소 폭이 그리 크지 않다. 휘발유차 4.4%, 경유차 3.5%, LPG차량은 2.9%가 각각 떨어진다.
현재 휘발유 1ℓ로 13.9㎞를 주행하는 것으로 표기한 아반떼의 연비는 13.3㎞/ℓ로 줄어드는 셈이다.
연비 산출식에 적용되는 밀도값이 실제보다 높다는 점에서 이런 조치는 다소 늦은 감이 있다.
사회단체 등에서는 통상 운전자가 느끼는 체감 연비와 표시 연비의 격차를 없애기에는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비자정의센터 박지호 간사는 "산출식 보완으로 연비가 크게 낮춰질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체감 연비에 더 근접하도록 표현하는 방식을 더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차 허용 범위를 5%에서 3%로 줄이고 최고 500만원인 과태료 대신 최고 10억원의 과징금으로 제재를 강화한 것은 제작사가 더 책임감을 느끼고 연비를 표기하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제조사가 연비를 자체 측정하도록 하고 있어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에서는 제작사 자체시험이나 공인기관 시험을 거쳐 에너지관리공단에 연비를 신고하게 돼 있다.
현대, 기아, 르노삼성, 한국지엠, 쌍용 등 완성차 5사와 혼다, 닛산, BMW 등 수입차 11개사는 모두 연비를 자체 측정하고 있고 포드, 볼보 등 7개사만 공인기관을 통해 연비를 산출하고 있다.
미국은 자체 신고한 연비를 당국에 신고하도록 하고 있고 유럽연합(EU)은 공인 기관이 시험하거나 제작사 자체 시험에는 공인 시험관이 입회하도록 한다.
정부는 '신고 연비 적정성 사전검증제'를 도입해 2016년 이후에는 자체 측정 연비를 신고한 차종의 15%까지 검증을 확대하겠다고 보안책을 제시했다.
채희봉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은 "연비 제도를 도입한 지 20년 가까이 됐는데도 표시 연비가 소비자가 체감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는 문제를 잘 알고 있다"며 "객관적인 방법을 연구해 격차를 좁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비 자체를 공인 기관이 측정하게 하는 안에 관해서는 "제도를 바꿀 방법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세원 기자 sewonlee@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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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선 그냥 법만 바꾸고 끝이네ㅋ.
차라리 신설법령을 만들어주세요.
"현대와 기아에 관한 특례 법령"
"현대와 기아에 관한 특례 법령 시행령"
"현대와 기아에 관한 특례 법령 시행규칙"
딱이네 ㅋ
미국의 경우와 우리의 경우가 뭐가 다른지?
맞는 말이구만
같은 현빠그룹에서도 너같은건 수치일꺼다
듣도보도 못한 같잖은게 달라 붙네!!어떤 놈 깔치냐?
뻥연비치다걸림
미국고객→돈으로 연비보상, 뻥연비 수정
한국호객→나라에서 "이젠 뻥연비치지마"하고 법개정하고 끝
이넘 저넘 말이 이리갔다 저리갔다 하는 철딱성이 없는 정부..
뒷돈만 받아 쳐먹는 정부
참으로 한심하다
오토인데 고속타도 공인연비보다 훨씬잘나오는 20키로는우습게나오고
시내도 13~14이상 꾸준히나와준다는....
다른차는잘모르지만 ㅎㅎ;
남자라면 자기전번과 사는곳정도는 말해주고 욕해야되지 않을까 ㅋ
인터넷이라고 주댕이 함부러 놀리는것부터 법으로 만들어야되는데 ㅋㅋㅋ
NF쏘나타가 공인연비가 11.0km/리터 였는데 5년이 지나도 바뀐게 없구나...
뻥연비 뻥마력 그런데 에어백은 뻥뻥 왜 안터지는지...
그냥 딱 보면 이해 빠르게
시내연비
고속연비
2개 표시해라
그럼 소비자가 알아서 판단한게
그나마 뽑으라면
액디, 모닝, 소울,i30 그나마 가솔린 모델은 경차밖에없고 나머지 다 디젤
아반떼는 12안나옴 ㅋㅋㅋㅋㅋ
거짓말도 적당히해야함 ㅋㅋㅋ
제조사가 출시 할때 표기한 공인연비가 21Km/L 라는건 함정......
현기차 연비만 나빠질거라고 생각하는 띠빡이들이 있다는거?
생각보다 똥오줌 구분 못하는 양반들이 많네요.
그리고 신연비와 구연비를 동일비교하는 어이없는 양반들도 아직 많네요.
결정적으로 유독 현대만 까대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국산 휘발류차 솔직히 연비거기서 거기고 그냥 누가얼마나 연비운전하느냐차이임.
솔까 1.6조지는거랑 3.5 연비운전이랑 비슷하니깐.
어차피 얼마전에 신연비 적용돼서 다 깎였구만...무슨 헛소린지?
백키로주행했다고 계기판보고 연비계산해봤는데 실제로는 95키로밖에 주행 안했던거
인간들 자체가 잡놈들 밖에 없음 현장이나 사무나 ..
회장이 쓰레기라서 그런가?
현기차는 시내에서는 연비 완전 안나옴
아마 2.0 이상 되신다면 cc를 상관없이
6~8 km 찍으실듯.
고속도로에서는 13km 이상임..
갠적으로저는 15km 까지 찍어봄
물론 정속주행기준
쉐프콩은 웬 듣보자비여!!! 나한테 달라 붙어서 병장됐네!
그 개소리는 언제쯤 끝나냐? 뭐아는거나있어서 지꺼리냐? 니가하는말고 맞는게없어 초딩아 공부하고 다시와라 ~
그러니 아직도 시원챦은 일이나 하고 있지
잘못된 점을 고칠 줄 알아야 성공하는거다
니가 현대차의 잘못을 무조건 감싸니
니 단점도 못 고쳐서 니 신세가 아직도 그모양인거야
공무원은 세금아까운 쓰레기인 이유다
평범한 공무원 쓰레기가 운전해 저연비 맞추면 인정하는걸로 하자
그냥 시내연비 - 고속연비 딱 2개 걸어놓으면 될듯
그런데...~~ 워낙에 편의성이 좋고.. 거구라... 당연하다고 느끼면서 탑니다..
2.0 휘발유차량정도 먹는다고 하면 맞을지 싶습니다
국내에서도 좀 찔리는지 연비 좀 줄이는구만
법적 연비의 최대치를 연비라고 올려 놓겠지 ㅎㅎㅎㅎ
13.3 이라니... 개세끼들 진짜 그리고 고속도로에서나 13 겨우넘기지
시내는 완전 트립에도 8 찍히던데 이건 뭐 그랜져를 타는것도 아니고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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