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바디온 프레임
매우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방식으로 보통 사다리꼴 형태의 프레임에 엔진과 변속기 캐빈이 얹어지는 형태입니다.
아주 튼튼한 사다리꼴 형태의 프레임이 차의 하중을 지지하는 형태이며 내하중성과 견인력이 매우 우수하기때문에 상용차나 오프로드 자동차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기본적인 형태의 프레임에 현가장치나 변속기 캐빈등은 별개의 부속물처럼 부착이 되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현가장치 차축등의 변경등 어느정도 변화에 유연한 편입니다.
레고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NVH대응 측면에서도 캐빈과 파워트레인이 분리가 되어있어서 좀더 유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사고시에도 뼈대가 되는 프레임 부분의 손상만 없다면 부품의 교체를 통해 성능저하 없이 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개발비를 제외한다면 제조할때 재료비의 투입이 많아서 원재료비가 많이 들어가는 면은 있으나 하나의 프레임으로 비슷한 사이즈의 다양한 성격의 여러차종에 응용이 가능한 면이 있어서 마켓이 크지 않은 소규모 제조사라면 리스크가 적을수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프레임의 높이가 있어서 지상고가 높아지고 프레임의 무게로 인해 차량의 무게가 증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고시의 안정성 측면에서는 경우에 따라 안전할 수도 그렇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사고시에 프레임부분이 같이 충격을 먹어주거나 비교적 저속의 충격에서는 파손부위가 적습니다만 전복사고나 측면추돌 프레임 부분을 비껴나가서 캐빈쪽으로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오히려 모노코크방식의 프레임 보다 구조적으로 안전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모노코크방식의 캐빈은 캐빈자체가 프레임바디의 프레임이 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충격이 비교적 잘 분산이 되는데 프레임바디의 경우 전복사고나 프레임 부분을 비껴나는 충격을 먹게 되면 자기자신의 하중으로 인해 더 큰충격 에너지를 받게 되고 측면 추돌의 경우에도 모노코크의 경우 언더바디와 로커패널 ABC필러로 연결되는 기둥부위의 강성이 일체형 구조의 모노코크가 좀더 튼튼하고 승객을 보호하기에 좋은 구조입니다.
모노코크방식은 승용차에 많이 사용됩니다.
캐빈과 프레임이 분리되어있는 바디온 프레임바디와 달리 캐빈이 프레임의 역할을 같이 합니다.
동사이즈에서는 바디온 프레임보다 공간을 많이 뽑아낼수 있으며 원재료비가 적게 들고 대량생산을 할수록 코스트가 많이 낮아집니다.
차체가 가벼워서 연비가 향상됩니다.
디자인의 자유도가 높습니다.
단점은 사고시 차체가 프레임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사고시 주행성에 영향을 주는 파손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국소적인 충격에 약합니다.
차량을 구조를 바꾸기 어렵습니다.
프레임 바디의 경우 약간의 수정을 통해 현가장치나 차축등을 쉽게 바꿀수 있으나 모노코크는 어찌보면 탄생할때부터 차량의 용도나 성격이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모노코크나 바디온 프레임이나 서로의 단점부분을 많이 보완해서 나오고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태생적인 차이는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방식이 우월하다고 논쟁을 하는건 서로간의 장단점이 뚜렷하니 의미가 없고 내용도에 맞게 선택을 해주면 그게 가장 좋은 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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