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마티즈(M100)가 올해 초여름에 에어컨가스를 보충하고 난 이후부터 그런 증상이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심해졌었는데 ISC밸브를 청소해주고 ECU 재학습을 시켜준 후 증상이 사라졌던.. 그런데 차량마다 원인이 다양하여 자가정비로 직접 몇가지를 해볼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스캐너 등으로 센서 파형 등을 확인하면서 원인을 찾는수밖에 없어서..
ps. 추가로 적으면 제 경우에는 에어컨가스의 보충으로 인해 에어컨 비작동시와 작동시의 부하차이가 커진것이 가장 큰 이유였고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내리막길을 주행하는 경우 부하변화에 맞춰 ISC에 의한 아이들 보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게 문제였던것입니다.
ps2. 제 손님의 경우가 생각났는데 브레이크디스크나 드럼의 휨에 의한 경우도 있었고 피스톤 또는 휠실린더의 고착으로 인한 경우도 있었는데 브레이크를 밟았다가 놓았을때 바퀴가 회전하면서 마찰이 발생하다가 말다를 반복하면서 증상이 나타난 경우도 있었습니다.
ps. 추가로 적으면 제 경우에는 에어컨가스의 보충으로 인해 에어컨 비작동시와 작동시의 부하차이가 커진것이 가장 큰 이유였고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내리막길을 주행하는 경우 부하변화에 맞춰 ISC에 의한 아이들 보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게 문제였던것입니다.
ps2. 제 손님의 경우가 생각났는데 브레이크디스크나 드럼의 휨에 의한 경우도 있었고 피스톤 또는 휠실린더의 고착으로 인한 경우도 있었는데 브레이크를 밟았다가 놓았을때 바퀴가 회전하면서 마찰이 발생하다가 말다를 반복하면서 증상이 나타난 경우도 있었습니다.
피터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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