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판 > 베스트글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목록
  • 댓글 (147)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상사 1 잭슨5 19.04.14 14:33 답글 신고
    가장큰 문제는 요즘신차와 안전도 비교자체가 안댐. 스몰오버랩도 G등급나오는 동일차종 2000년 초반식은 40%옵셋에도 a필러꺽이고 문짝접힌다면 90년대꺼는 차가 반으로 접힘. 무조건 차는 안전이 우선입니다. 그게 아니라는 분들만 타시길
    답글 9
  • 레벨 중장 하양지훈 19.04.14 14:15 답글 신고
    외쿡은 자가 수리가 가능하나...

    우리나란 절대 불가.

    공간이 안나 옴.
    답글 4
  • 레벨 대령 3호봉 981M2 19.04.14 22:30 답글 신고
    똥차와 올드카는 구분하자는 말에 공감합니다^^
    제가 15년된 20년된 비머랑 31년된 포르쉐 한대 가지고 있지만. 일단 보관할 장소가 가장 문제이구요(전 개인 가라지에 리프트가 있어서 다 집안에서 눈비 안맞고 삽니다). 정비도 문제죠 많이 타지는 않지만 30년된 포르쉐는 일년에 대략 1500키로 정도 타는데도 기본 정비비만 대략 50만원에 기타 예방정비비까지 합치면 100만원정도 합니다. 그래도 일단 항상 오일이나 뭔가가 새고있죠ㅠㅠ. 그나마 비머들은 잘 고장 안나고 탈만합니다. 그래도 일년에 대략 150정도는 들어가는듯. 자가정비는 필수죠 기본적인 정비는 집에서 직접합니다. 포르쉐의 경우는 뭐 새는거 보고있으면 이걸 팔까????생각을 수없이 하지만 탑 오픈하고 시골길 달리면 팔고 싶은 생각이 쏙 달아나죠~~~
    올드카는 정성과 자원없이는 유지불가 입니다. 데일리카느느 물론 따로 있어야죠.
    답글 0
  • 레벨 중사 3 인생팔이 19.04.15 12:12 신고
    @김정은수석대변자 님 처럼 리스토어 하면은 대부분 사람들은 돈 쓰면서 그짓거리를

    왜 하지?그돈으로 다른차를 사겠다.이러니 올드카 문화가 자리잡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올드카 관리 잘된차량 지나가면 멋지게 보입니다.리스토어 마무리 잘하실 바랍니다!!
  • 레벨 중위 3 깔스마 19.04.15 12:42 신고
    @인생팔이 그차가 처음부터 1300만원 지출될지 알았으면 들고왔겠어요? ㅋㅋㅋㅋ
  • 레벨 소위 1 육지속의섬 19.04.15 10:31 답글 신고
    현기차가 3년만 쓰고 바꾸도록 만들어서 올드카가 될 수가 없다
  • 레벨 준장 Kauli 19.04.15 10:35 답글 신고
    올드 핸드폰 쓰는 사람은요?
  • 레벨 상사 2 맥주엔노가리 19.04.15 10:44 답글 신고
    하고 싶어도 못하지요 차가 썩어가네요 녹슬고 녹나고 차에 구멍이 쓩쓩
  • 레벨 준장 HR34sky 19.04.15 10:54 답글 신고
    20년된 스카이라인 그 떵차 왜 사냐고 ㅈㄹ들임
  • 레벨 중장 블키 19.04.15 10:57 답글 신고
    우리나라에 올드카라고 콜랙션 할 차가 있긴 한가? 엘란, 칼리스타 정도? 이것도 외제차지만. 미국도 컬랙션 하는 올드카는 따로 있어요. 아무거나 다 올드카라고 하진 않아요.

    만약 코란도 초기형이 지금까지 기본을 지키면서 나온다면 그런게 콜력션할 올드카죠.

    한국차 대부분이 타다 폐차할걸 기본으로 만든 차라 보존할 가치는 없다봅니다. 전자장치나 덕지 덕지 붙여놓고 무슨 올드카 문화 전자장치가 10년을 못버티는데.
  • 레벨 훈련병 도와주세요11 19.04.15 11:16 답글 신고
    보배에 올라오는 올드카들 가격보면 너무 웃겨요
    리스토어가 완벽하게 된 차도 아니고
    외관상태가 좋은차도 아닌 각그랜져가 1천 만원 이상 ㅋㅋㅋㅋㅋㅋ
  • 레벨 원사 3 고마퇴근하자 19.04.15 11:22 답글 신고
    차 10년타기 운동 뭐 이런 것도 하다가 어느 순간 오래된 차는 고장 많고 사고 많다는 것이 뉴스에 보도되면서...
  • 레벨 원사 2 orion205 19.04.15 11:38 답글 신고
    그냥 늙은차가 올드카는 아니잖아요...
  • 레벨 대령 3 예은아빠 19.04.15 11:40 답글 신고
    자동차검사도 한목하죠..
  • 레벨 중사 2 인제고마해라 19.04.15 11:52 답글 신고
    현기차를 10년 이상 타는건 목숨을 건 도박입니다.
  • 레벨 대위 2 skyooc 19.04.15 11:54 답글 신고
    저는 님 의견에 동의 못합니다

    저도 차값 3배는 부속 값 지불하고

    타봤지만

    올드카 인정받으려 타지 않았고

    모든면이 손해이어도 타는건

    자가 만족 때문이었고

    되려, 규제때문 포기?했습니다
  • 레벨 중령 2 로버트킴 19.04.15 12:08 답글 신고
    관리한다고 했었습니다. 제 첫차였슴다. 95년 7월식 유로엑센트... 18년간 56만키로탓었지요. 폐차없이 관리해주면서 소장하고 싶었습니다. 근데 문을 열고 닫을때 철판가루가 떨어집니다. 관통부식도 한두군데 있었구요. 매 천키로마다 엔진오일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1리터씩.. 엔진이나 교환가능한 부품은 중고로 교환한다고 처도 차체가 버텨주지를 못하더군요. 단골 카센터에서 하는 말이 본인이 박는거야 백번 조심한다고 처도 와서 박는건 어떻게 할꺼냐고 하더군요. 답이 없습니다. 제가 백날 관리한다고 해도 차체가 버텨주지 못하고 와서 박아버리면 수리비 감당을 못하고 수리자체가 안되거나 꺼립니다. 보험사에서는 차량가액의 120%인가가 최대라고. 그걸 넘어가면 가해측 보험사에서도 보험금 지급이 안된다더군요. 결국 포기하고 폐차시켰습니다. 폐차장에서도 외관 깨끗하다고 하더니 하체나 이런곳 보더니 아무말않하시더군요...
  • 레벨 소위 2 이니이네 19.04.15 12:22 답글 신고
    인식이 중요해서 큰 차 선호하죠. ㅋ 기본 소나타 이상이 고정 관념에 박혀서 그 이하타면 일단 무시하고 보는 습관이 무섭죠.
  • 레벨 상병 스왑마르샤 19.04.15 12:27 답글 신고
    현제 벤츠 95년식 E클레스 28만키로
    비엠 00년식 740il 16만키로 소유중입니다..
    올드카 타시는 분들 돈이 없어 새차 안타는거 아니에요..
    대부분이 여러대 소유하신 분들이죠..
    하나하나 손보면서 정 붙이는 재미로 타시는거죠..
    유지비는 올드카가 더 많이 들어 갈껍니다.. ㅋ
  • 레벨 하사 3 반디123 19.04.15 12:34 답글 신고
    자동차 좋아해서 가끔 침튀면서 신나게 이야기하다보면..하는말..
    "근데..어떤차 타세요?"
    차 좋아하면 새차에 수입차 타야는거 아닌가 하는 차 잘알못들 때문에..

    아닥 하고 혼자 좋아합니다 ㅋ
  • 레벨 중장 스라소니 19.04.15 12:34 답글 신고
    뭔가..좀 착각하시는거같은데

    우리나라에 왜 올드카의 인식이 안좋냐?

    1. 한국년들 만날려면 올드카로는 명함도 못내밈, 올드카 애착이있어도 여자 만날려면 모델나온지 3년안팎의 신차 준대형차 몰아야함

    2. 올드카,,? 그냥 차 오래타는사람들보면 관리 좆도 안함. 말그대로 차에대한 애착으로, 혹은 올드카매니아로 보이는게아니라 "ㅆㅂ 돈도없나? 차 바꿔라 아니면 소모품좀 교환하고 외관 찌그러진거 수리좀하든지. 하다못해 엔진오일이라도 교환해라" 라는 생각이 바로들게끔 엔진소리 요란하고, 외관 문콕 수십방에 범버, 페인트 다 벗겨지고 와이퍼는 언제갈았는지 가늠이 안될정도..

    그러니 당연히 "그지같은넘아. 차좀바꿔라" 라는 얘기가 나옴
  • 레벨 중사 1 MoveOver 19.04.15 12:45 답글 신고
    지 얼굴 생각 못하고 왜 여자탓을 하냐ㅉㅉㅉㅉ
  • 레벨 중장 스라소니 19.04.15 18:36 신고
    @MoveOver 존잘이면 아무상관없지
    근데 존잘아니면 그렇다고.
  • 레벨 대위 3 86타쿠미 19.04.15 12:46 답글 신고
    올드카와 똥차는 구별해야죠...
  • 레벨 대령 1 RacerXX 19.04.15 12:46 답글 신고
    글쓴이 당신부터 올드카 관리하면서 그런말해라
  • 레벨 소령 2 전남여수중고차딜러 19.07.31 00:02 답글 신고
    개씨발놈이 어디서 반말질이고 양쪽 쌍불알 때고 좆껍데기 까서 화전을 부쳐버릴라 시부레거
  • 레벨 중위 3 깔스마 19.04.15 12:50 답글 신고
    솔직히 까놓고 국산 올드카는 걍 폐차직전의 차임.
  • 레벨 중령 3 황밀양 19.04.15 12:53 답글 신고
    제13년된 라세티해치백 10년 더 탈겁니다.
    아직까지 잘 굴러감.
  • 레벨 준장 울산병아리 19.04.15 12:59 답글 신고
    어떤 자동차 블로거가 그러더군요
    지하주차장에다가 다른 불특정 다수의 차와 섞어서 대놓고 사는 문화인데 자동차 문화가 좋아지겠냐구요
    보통의 자동차 문화가 좋은 곳은 자가 주택에 차고가 있거나 눈에 보이는 개인의 주차장이 있는 곳이 대체적으로 자동차 문화도 발달합니다
    그 외 미국 같은 곳은 공임비 같은게 깡패라 자기 차고에서 어지간한건 자가정비를 다 하죠
    자기 차를 한번이라도 더 보고 닦아보고 조이면 애정도는 자동으로 오를테고 문화도 성숙해질 확률이 높죠 ㅎㅎ
  • 레벨 원사 3 준이5761 19.04.15 13:16 답글 신고
    sm525v 2001년식 11만키로 주행한거 타고 다니고 있는데 딱히 올드카로 취급하시지는 않던데요...그랜저ig 3.0도 있는데 ig 타나 525를 타나 주변사람들은 고장만 안나면 어떻냐고 상관없어 합니다...
  • 레벨 중위 3 러샤백마 19.04.15 13:19 답글 신고
    내가 가장좋아하는 차가
    e46 엠팩 모델인데 5년전쯤인가
    관리너무잘된차가 있어서 중고로구입해서
    탄적이있는데 너 수입차에환장했냐
    저런 썩은차도 수입차라고 타고다니냐?
    저런말하는 인간들이 하도많아서
    짜증나서 그냥 팔아버림ㅜㅜ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는 크고,비싸고,오래안되야만 인정해줌ㅠ
  • 레벨 하사 3 초초초이 19.04.15 13:54 답글 신고
    주위에 안좋은 사람들이 많았나 보네요.

    타인의 취향을 인정해줄수 있는것도 배려인데...

    그렇게 말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매너 없고 무식한 말인걸 모르는거죠..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04.15 14:03 답글 신고
    한국인 특성이긴 하지만

    외국에서도 서민이 E46 M3 타면 한국인과 시선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놀림거리죠
  • 레벨 중령 1 정신병자 19.04.15 13:26 답글 신고
    외국올드카 대부분 만들다시피 합니다.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04.15 13:47 답글 신고
    올드카 리스토어는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고. 비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자동차가 보급된지 얼마 안된 나라들에선 올드카에 대한 가치가 낮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 합니다. 90년대 차량 가지고 올드카라고 리스토어 하는건 가치가 떨어지죠. 돈이 안되니 당연히 사람들 관심이 없을 수 밖에 없구요. 한국을 포함한 자동차 산업 후발 국가들은 올드카 인프라가 없지만. 일부의 국가에선 명차라 불릴 수 있는 차량 자체를 수배할 수 있고 부품을 가공 할 수 있고, 경매시장이 활성화 되고 하는등 인프라가 있으니 취미던 사업이던 가능하다고 생각 합니다.

    일반 한국인이 생각하는 올드카는 포니, 스쿠프, 엑셀, 아카디아, 그랜져 등 90년대 국산 자동차이고, 깨끗하게 보존하고 관리한 차량을 보고 사람들은 상태 좋은 옜날차라 신기해 하지요. 하지만 올드카를 수집하는 사람들에겐 별다른 수집의 의미가 없는게 큰 이유겠지요.

    미국에서도 포드 코티나 등 그냥 오래되기만 한 차는 가치가 없습니다. 개인의 추억으로 소장하는 사람들도 규제때문에 등록 안하고 창고에서 보기만 하죠. 경매에 출품 해봤자 천불도 못받습니다.
  • 레벨 대위 1 GFS15 19.04.15 19:01 답글 신고
    코티나가 언제 미국에 팔렸나요?? 그리고 쓰레기라 취급 받는 핀토나 쉐벳도 워낙 많이 폐차하는 바람에 가치가 많이 올라가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그리고 오래된 차를 위한 보험도 있어요. 물론 별 볼일 없는차는 보기 힘든건 사실이나 후진차로 놀림거리로 전략한 차량도 희소 가치 때문에 천불이 아닌 만불은 받습니다
  • 레벨 하사 3 초초초이 19.04.15 13:50 답글 신고
    가끔 운전하다

    그랜져 서울 XXX 넘버 붙어 있는거 보면...

    멋지던데....

    요즘은 현대도 이런부분에서 현대모비스 부품몰(WPC)에서 20년 넘은 차량도 상세검색이 가능하며
    부품제공 다 되고 있습니다.

    나름 나날이 발전해 가는 모습은 보이긴 합니다.

    우리나라가 사람들 눈 많이 의식하고 좀 그런 부분은 있는듯....

    이는 예전 못살던 시절에 좋은 차가 곳 그사람의 능력? 을 나타내는 표시였지만.

    이제는 머......

    차가지고 부심 부릴 시대도 아니고.....

    올드카 문화는 조금씩 발전해 갈듯 합니다. ^^
  • 레벨 대령 3 배룩이 19.04.15 13:57 답글 신고
    02년식이다 미안하다
  • 레벨 원사 2 MAXK 19.04.15 14:17 답글 신고
    잴 문제는 사고나면 그냥 폐차임, 보험사에서 인정을 안해주기때문에, 작은 사고에도 유지자체가 안되는 실정임.
  • 레벨 중령 3 현기만아니면되 19.04.15 16:58 답글 신고
    말이 좋아 올드카지

    똥차로 무슨 ㅋ


    돈없는 자들의 궤변= 올드카 ㅋㅋㅋ
  • 레벨 대위 1 GFS15 19.04.15 19:08 답글 신고
    어휴 올드카가 얼마나 돈과 노력이 들어가는지 모르시는것 같네요. 판금, 바디 오프 리스토어 엔진 오버홀 부품 찾기 혹은 수제작 이러면 쏘나타 신차 가격이 나와버릴수도 있습니다. 진입장벽이 높아서 안하는거지 돈 없어서 안하는 사람은 그냥 폐차하고 다른 중고차 사지요
  • 레벨 중령 2 삶의목적 19.04.15 17:14 답글 신고
    맞아요

    근데 돈도 없는 넘이 그딴 소리 하는거 보면 속으로 참 우습죠~~
  • 레벨 소장 중립은방관 19.04.15 22:14 답글 신고
    기본적으로 한국차는 10년이면 죄다 녹슬어버립니다. 특히 현기는..!

    게다가 그 차를 수리할 부품조차 구하기 어렵죠.

    이런 시장에서 무슨 올드카입니까..ㅋㅋ
  • 레벨 대장 이도페이 19.04.16 19:38 답글 신고
    회사도 문제..팔면끝이라는....
  • 레벨 소장 런던경찰 19.04.17 01:10 답글 신고
    수리 하는 곳도 거의 없죠
    있더라도 대부분 눈탱이ㅠ
  • 레벨 이등병 ras108 19.04.17 09:22 답글 신고
    02년식 e39 525i 아직도 잘타고 댕깁니다.. 부품 아직도 잘나옵니다. 돈은 없습니다 ㅎㅎ 22만인데 아직도 쌩쌩합니다
    고무나 플라스틱 부분이 문제지만 부품이 나오니까 교체가 가능합니다. 1년에 100만정도면 꾸준하게 예방정비도 가능합니다.
    안전한거는 아직도 문짝이 묵직해서 문열때 가끔 힘듭니다. 다른차는 너무 가볍게 느껴집니다. 뭐 사고나느 순간 폐차지만요 남들이 하는말은 무시하세요 좋으면 타는거죠...

    맨날... 새로운차 정보를 엄청보면서... 내무부에서 허락이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는건.....신기술들이 좋은게 너무 많이 나오네요 ㅎㅎ
  • 레벨 중위 2 라임나무 19.04.17 16:08 답글 신고
    소위 말하는 올드카 반열에 들려면 아무 차나 오래됐다고 올드카가 되는 건 아니죠 과거 한시대를 주름잡았거나 뭔가 획기적이었거나 또는 지금 탄다고 해도 현재 출시 차량에 대비해서도 꿀리지 않는 성능을 가졌거나 또는 아주 희소한 차량이거나 해야 올드카 취급 받죠
    그렇게 임팩트한 뭔가가 있어서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이 지금도 인정하고 소유하고 싶어할 만한 뭔가가 있어야 올드카 문화가 만들어질겁니다.
    이런 걸로 보면 사실상 국내에서 올드카 반열에 오를 만한 차량이라고 해봐야 몇 없네요
    기껏해봐야 포니나 엘란이나 칼리스타정도..
    아니면 이제는 거의 출시되지 않는 수동변속기 차량에 최초의 쿠페급 차량이라 할 수 있은 스쿠프정도.. 어떤 사람들한테는 수동변속이라는 아련한 향수와 함께 터보 버튼이 달려있던 스쿠프에 대한 그리움이 있을 수도 있죠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많다면 스쿠프도 일종의 올드카 문화를 만들 수 있을 거구요
    편의성이나 안전성 등등 이런 걸로 올드카 문화를 따지면 올드카 문화는 없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올드카라고 부를 만한 차량들 소유하시는 분들 돈 없는 거 아닙니다. ㅋ
    올드카 유지하는 비용으로 새 차 충분히 사고 대부분 올드카 소유하는 분들은 일상적으로 끌고 댕기는 차량이 따로 있죠
    외국에 올드카 소유자들 대부분이 돈이 넘쳐서 올드카도 수집하는 겁니다 ㅋㅋ
  • 레벨 소령 2 저지방휘발유 19.04.17 19:08 답글 신고
    미국이나 일본처럼 황금기에 원가나 효율 따위 쌈싸먹고 만든 감성 충만한 모델이 있는 것도 아니고

    국산 올드카들 대부분 장안동이나 폐차장 돌아다녀야 겨우 부품 구하는 수준인데..

    개인적인 추억이 있는게 아닌 이상 국산차는 올드카에 대한 매력도 별로 없고, 혹여 생각이 있더라도 실행에 옮기기가 대단히 힘든 취미죠.

    사람들이 안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거.
  • 레벨 소위 2 pslock 19.04.18 21:29 답글 신고
    단순합니다 좋은차가 아니기때문입니다
  • 레벨 중장 [피터팬] 19.04.19 12:26 답글 신고
    국가 경제의 빠른 성장을 위해 공산품의 판매가 많아야 했다보니 내구재 조차도 빨리 교체하는 문화를 만들어내고 자동차의 경우에도 제조사가 국가에 로비하고 국민들에게 빨리 교체하도록 문화를 만들어낸..
    우리나라만큼 영업용 자동차의 내구연한을 짧게 잡는 나라가 거의 없어서 바로 이웃 일본만해도 영업용 차량의 기본 내구연한이 15년에 최대 40년까지 연장할수 있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는 내구연한이 지나서 볼수 없게된 그랜저(TG) 택시가 일본에서는 아주 깨끗하고 멀쩡하게 택시로 잘 돌아다니고 있으며 일본사람들은 현시점에서도 그랜저 택시를 타면 비교적 새차를 탄것으로 인식하던..
    그리고 오래된 차량들이 많은 일본의 교통사고율이나 부상, 사망율이 새차의 비율이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우리나라보다 훨씬 낮은..
    일본은 싫지만 우리나라가 제대로된 선진국이 되려면 이제 문화 자체를 바꿔야할 부분이 많은..
    ps. 우리나라도 내구연한을 넘긴 수십만km를 주행한 택시를 부활하여 잘 타고다니는 사람이 많은걸 보면 차량 자체의 내구성이 문제가 아닌 관리의 문제가 큰..

덧글입력

0/2000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