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과 가솔린 엔진의 중요한 차이점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응답성과 회전수로부터 수반되는 차의 운동성입니다>
이것때문에 카레이싱에서는 디젤엔진과 가솔린엔진이 동등한 조건에서 겨룰수 없습니다 (르망24와 같은 내구레이스는 예외)
어찌보면 아주 단순한건데
고알피엠에서는 엔진저항으로 인해 엔진브레이크가 크게 걸립니다 (디젤엔진은 상대적으로 엔진브렉이 적게...)
이것이 악셀오프일때와 온일때
그 하중이동이 극과 극을 나타내게 됩니다
아주 단순한 물리력인데
이것 하나가지고 무수히 많은 드라이빙테크닉이 생겨납니다
언더와 오버스티어를 악셀만으로 만들어내고
리어와 프론트, 좌우 타이어의 접지력을 분배하고...
한편,
이러한 고알피엠 엔진저항은 반드시 엔진 리스폰스가 좋아야
긴박한 순간에 발휘될수 있는건데
디젤엔진의 롱스트로크 회전력은 펀치력은 좋으나
응답성이 떨어지죠
그러므로
디젤엔진차량은 많은 짐이나 사람을 태우고 펀드라이빙 하거나
연비를 우선으로 하는 주행에는 적합하고
가솔린, 특히 달리기위한 차량인 쿠페와 그 성능을 비교하는건
좀 바보같은 경우라고 할수 있습니다
적어도 쿠페오너가 디젤승용과 달리기 비교를 하면서
열등감을 표출하는건 좀 그렇죠
320d 리뷰기사 발췌문입니다
<하지만 320d는 비록 스포츠 세단의 대명사 BMW 3시리즈이긴 하지만 운동성을 극대화한 모델이라기 보다는
일상적인 주행에 비중을 둔 패밀리 세단의 성격이 더 강하다.>
http://www.rpm9.com/news/articleView.html?idxno=1753
그렇다고 디젤은 고알피엠은 사용못하니 엔진저항이 상대적으로 작다는 것은 조금은 잘못된 것입니다.
물론 10000rpm씨 사용하는 게솔린엔진은 별도로 치고 일반적인 게솔린엔진(max 6500rpm)과 비교하면 디젤은 롱스트록이기에 rpm이 낮더라도 피스톤의 왕복속도는 게솔린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빨리 달리면서 기름 적게 먹고 하면 1 석 2조 아님둥ㅋ
그리고, 얼마나 스킬이 뛰어난지 몰라도, 원메이크전 상위권 선수들도 엔진브레이크가지고 하중이동 해가면서 트레일브레이킹 하는거 어불성설... 그냥 브레이크 포인트 잡고 브레이크 페달 "킥" 한다음 가속을 위한 기어로 한방 변속하고 가속하는게 대세...
다행히 제차가 I30가솔린 NA인데 8000알펨이상 씁니다...
같은 차종 디젤한대 수배 되시면 한번 달려드려요?
s01085477754@naver.com 메일 한통 주세요^^ 부산입니다
i30 가솔린 NA RPM 8000 이상 .... 이니셜D 탁미아버지가 갈아치운 엔진
1600CC 250마력 초고성능 엔진을 I30에도 달았나 보군요. ..전에는 란에보가 고속도로 램프를 180이상돌고 250에서 칼치기한다는 어떤글이 보이더만.. 손가락으로 운전하나 보군요... I30 알피엠 8천이상 쓰는거 함 보고잡은 1인입니다.
아 그리고 I30은 소유하고 있는지요?
알피엠은 몇까지 있는지 보고 8천이상 쓴다는 헛소리를 하시나..
메일 남겨주세요 ^^저라도 충분히 안믿을것 같네요~ 오해하지마세요
이 글은 인터넷 서핑하다가 틀린말은 아닌것 같아 퍼온거라 ~~ 키보드워리어는
아니니 오해하지마세요 ㅜㅜ
르망24시 같은 정말 오랫동안 달리는 대회에선 디젤의 힘을 발휘 할수 있지만
한시간 2시간 보통 끝나는 게임에선 디젤은 가솔린에 상대가 안되죠
르망24시에서 우승한 아우디 디젤도 한바귀 랩타임은 가솔린 스포츠카에 비해서 많이 떨어집니다 24시간 달리는 경기에서 힘을 발휘한다는거죠 에프원이 가솔린 엔진이란것만 봐도 게임 끝이죠
아우디디젤은 24시간 같은 장거리에서 실력을 발휘하는거죠
디젤은 연료효율도 뛰어나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빠르게 달리는 차는 가솔린입니다
뉘르에서 잘 달리는 차도 다 가솔린입니다
허니웰코리아 주관해서 써킷에서 순정대 순정으로 붙여봤던거 안보셨나요. 디젤이 랩타임 빨랐습니다. 그것도 꽤 많이...
보배인들도 아는사실을 모르고 있다니
글고 zoooo 님은 본문이 직빨 달리기 이야기로 보여지시나봐요? ㅎㅎ
제발과급은 과급끼리..좀 90년식 레토나/코란도 순정 가지고 와보세요 90년식 엘란트라 가지고 나가볼께요 누가 빠를까요?
가솔린 얘기만 나왔다 하면 F1 자연흡기 고회전 갖다 붙이는데, F1얘기하고 있나요? 승용차 얘기 하고 있습니다.
분명....가솔린이 좋습니다. 왜 슈퍼카들이 다 가솔린이겠어요.
하지만, 순정 대 순정에서는 당연히 가솔린이 좋겠지만
요즘 디젤은 터보이기때문에 가솔린 터보와 비교해야 겠지요
가솔린 터보와는 당연 디젤 터보가 못하죠. 하지만 가솔린 na와는 또 다른 얘기
아닐까요?
전 그렇게 알고있었는데 ㅎㅎ
서킷에서는 가벼운 포르테가 압도 적으로 승! ㅎㅎ 아닌가용 ㅎ?
단거리에선 아우디 디젤은 한단계 낮은 가솔린보다 랩타임 몇초 느립니다 찾아보심됩니다
디젤 좋은점은 내구성 연비효율이 월등합니다
이런점에서 출발해야지 가솔린과의 대결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럼 가솔린 2.0터보 와 라프디잴 2.0 터보 대결한다고 하면 그게 말이 되는냐 할겁니다
꼭 대결 붙여도 라프디 터보2.0 대 터보없는 가솔린 이런 대결구도는 정당하다고 생각하는것도 웃기죠
옛날 디젤차 너무 안나가서 터보달고 그것도 직분사 얹져서 지금 이정도 나가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