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운전 배울때, 브레이크 잡을떄 엔진브레이크 걸면서 잡는걸로 배워서
일반도로 60~80km 달리다가 4단 넣고, 엔진브레이크 걸면서 풋브레이크 잡아주고
40km 쯤 되면 클러치 밟고, 풋 브레이크로만 스톱하는데
수동오너들은 저같이 이렇게 운전 하나요;
6년째 이렇게 브레이크 잡는데, 옆에 누구 태우면 엔진브레이크 건지도 모르는듯 부드럽게 습니다.
그러다 그사람이 차 설때 차에서 소음이 심해지는것 같다고 하길래, 엔진 브레이크 걸어서 엔진에 부하가 걸리는 소리라고
했더니, 왜 그러냐고 묻더군뇨.
뭐 브레이크 패드에 걸리는 부하를 어느정도 감소시켜서, 수명 연장도 되고,..
그냥 풋 브레이크로만 스톱할때보다 안정감과 제동거리가 확실히 짧다 라고 설명 해 줬는데,
제가 잘 알고 있는건가 긴가민가 해지네요.
소리가커서 웬만하면자제하는편인데 잘서긴잘서죠ㅋ
엔진과브레이크 동시 사용하는것이 정석입니다..
단.. 무리가지 안게 사용하는게 중요하겠지요
저는 눈길이나 빗길, 내리막 등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특히 눈길 내리막길인땐..
엔진브렉으로만 가야지 픗브렉쓰다간. 차돌아갑니다.ㅎㅎ
엑셀밟아서 올라가는 알피엠이나 엔진 브레이크로 올라가 있는 알피엠이나
엔진이 받는충격은 똑같다 봅니다
위에 엔진 브레이크 쓴다고 엔진 맛탱이 간다는 사람들은 뭔 소리를 하는지...
주행하다가 악셀만 밟지 않아도 엔진 브레이크 쓰는거나 마찬가진데 굴러 다니는 차들 다 맛탱이 가야겠네요?
저단으로 변경할때 적정 알페엠만 넘어서지않게(레드존) 변경하시면 됩니다. 풋 브레이크도 아끼고 연비에도 좋고
오토는 그냥 알아서 악셀을 밟지 않으면 엔진 브레이크 걸리는거고 스틱은 탄력주행하다가 신호 받기전(시동 꺼질라고 할때까지 풋 브레이크로 나누어 밟으시다가) 클러치 밟으면서 중립으로 가시면 됩니다. 일부러 다른 포지션으로 옮기지 않으셔도 되요 일부러 엔진브렉 쓰신다고 5단 주행하다가 4단>3단 이런식으로 하는 사람도 봤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심한 내리막에 속도 제어가 힘들고 탄력이 많이 붙을라고 할때 고 알피엠과 풋브레이크로 저단으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크게 레드존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엔진에 무리가고 하는거 없습니다.
시내나 고속도로 주행하다 보면 쓰잘때기 없이 풋 브레이크 쓰는사람 많이 보는데 다 연비에 좋지 못하고 브레이크 패드부터 뒤에 사람 짜증나게 만들고
뻔히 차량이 많아서 밟지도 못하는데 부~~~웅 밟아서 그 앞에가서 급 브렉질이나 하고 (밤에는 뒤차 눈부심 ㅡㅜ 요즘차량들 led로 너무 밝음 ㅠㅠ) 뒤 차량 흐름에 방해나 하고 운전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다만 너무 급격하게 눈길이나 빗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게돼면 차가 돌아버립니다.
차가 돌때에는 풋브레이크를 놓았다 밟아주거나 해서 차량을 똑바로 진행하게 해야죠.
물론 RPM을 더 돌려버리니 그렇게 말할 수 도 있겠지만... 엔진브레이크 걸때 RPM을 낮은 단수에 맞게 보정해 주시면,
엔진 내구성과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아요. 윗분들 말씀 중에 엔진 교환비용 보다는 잦은 엔진브레이크로 클러치 수명이
조금 빨라질 수 는 있겠죠. 수동의 큰 매력 중에 하나가 엔진브레이크 아닌가요? 안전과도 직결되는 가장 큰 기능인데...
엔진의 가격과 운전자 목숨의 값을 비교할 수 는 없지요.
평소 엔진브레이크 습관이 없는 사람은 긴급상황에 엔진브레이크 사용하기가 절대 쉽지 않습니다. 능숙한 사람도 긴급상황 시
엔진브레이크를 걸 틈 없는 상황이 있구요. 자동차를 세우는 것 도 습관인 만큼... 잘 하고 계신다고 생각됩니다.
20년째 스틱만 하다가 작년부터 오토 운전 했습니다.
스틱차가 뉴코란도였는데 저도 엔진 부레이크 많이 썼습니다.
어떨때는 5단에서 4-3-2-1로 기어내리는경우도 있습니다.
삼바리 13만에 갈고 지금 20만입니다.(아직보유)
아직 삼바리 안갈고 있습니다.
절대로 엔진에 무리 안갑니다.
"애앵~~~~펑!" 해드가 깨졌다고했나... 800만원수리비 ㅋ
중립넣고 브레끼질보다 안정감 있고 당연 안전하고..
고로 엔진 브레이크 아무문제 없습니다.
저속에서는 5단에서 1단도 들어가지만 고속에서는
5단에서 3단들어가기 힘듭니다
단 요즘차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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