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입문한지2년 정도되었구요 현제차량은 매그너스 lpg차량입니다
궁금한게있어서 몇가지물어볼께요 우선 간단히
1.차량 음세팅하는법
2.제우퍼구동엠프에있는 레벨과게인조절스위치의 역활이궁금합니다
3.지금프펙에서 업이필요한곳좀 알려주세요 그냥아무생각없이 오됴했는데 이러면 안되겠다싶더라구요 돈도돈이지만.... 제가좀 만지작거리면서해볼려구해도 뭘알아야말이죠
4.얼마전 우퍼코일이나가서수리를했어요 고쳐서 달긴달았는데 또나갈까봐겁나서 예전처럼꽝꽝울리게 볼륨을 못올리겠더라구여... 그래서게인은0에서약간만아주조금올렸구요 레벨인가그건 게인올린거의3배정도
전에는12정도로들었었는데 현제는25정도.... 우퍼에 덜무리를 주면서 음악다운 음악을 즐길수있을까요 지금은 쿵쿵할때 등에서만약간 진동 만 느껴져서 영아니더라구요.. 예전처럼은아니라도무슨방법없을까요
제오됴스펙 허접하지만...
데크: 데논 A-1000
프런트스피커:phd자세히는 모르고 저가형으로 알고있음
리어:파나소닉 이역시 저가형(전체적인색갈이파랑색임)
우퍼:조나단 맥스500W급으로알고있음
4체널엠프:프런트 리어에쓰고있고 알파인7402로알고있음
2체널엠프:크로스파이어 TEK1502
밧데리:델코매직...
기기로 하는 세팅도 있고, 인스톨 방법으로 하는 세팅도 있으며, 주파수 컷팅에 의한
방법도 있습니다. 전문가가 셋팅을 할 시에는 이 모든 방법을 모두 동원하여 셋팅을
하게된답니다.
현재 가지고계신 시스템에서의 음질적 세팅방법은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프론트와 리어의 하이패스 조절과 섭우퍼의 로우패스 조절 입니다. 앰프에
달려있는 크로스오버로 조절하시면 되구요. 이 방법은 매우 기초적이고 셋팅의
범위가 매우 좁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기의 교체(스피커, 앰프, 전원보강, 선재 등등)를 하는 방법도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들기때문에 예를들진 못하겠네요...^^;
음질세탕의 가장 편리하며 넓은 범위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액티브 크로스오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시스템 그대로 액티브 크로스오버만 추가해도 매우
넓은 범위의 셋팅이 가능합니다. 그다지 필요하지 않은 리어를 없애고 프론트
멀티시스템으로 가시면 됩니다. 가장 비용이 적게들면서도 확실한 방법이지요.
패시브와 멀티시스템의 차이는 매우 크답니다. ^^;
게인은 헤드의 프리아웃 볼트와 앰프 출력간의 레벨매칭을 위한 장치입니다.
헤드의 프리아웃이 높다면 앰프의 게인은 낮아지고, 헤드의 프리아웃이 낮다면
앰프의 게인은 높아지는거죠. 따라서 헤드유닛의 프리아웃에 따라서 적절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앰프에 게인과 레벨이 따로 있지는 않을텐데요...?
질문하신 조절장치중 하나는 베이스 부스트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그래서
우퍼가 고장이 났던 것 같구요.
어떤 기기든 자신의 한계치가 있습니다. 그 한계치를 넘겨서 사용하면 고장이 나는
것이지요. 만약, 고장이 안나는 한계치에서의 음압이 부족하다면 그땐 출력이 더
큰 유닛으로 교체하시는게 정답입니다. 섭우퍼의 음압을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당연히 음압용 유닛을 사용해야 맞는 방법이겠지요. ^^;
그럼, 좋은소리 만드시길 바랍니다.
< www.memphiszone.com by J.HO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