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차 구입한지 한달 된 초보 부부입니다.
오늘 처가에 가는길에 내부순환로에서 접촉사고가 있었는데요.
자유로로 향하려고 3차선에서 직진중인 상태였습니다.
앞에서 하얀차가 3차선으로 들어오길래 살짝 브레이크 잡으며 앞차랑 거리를 벌리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바로 연이어 스타렉스가 3차선으로 들어오다가 접촉사고가 났습니다.
사고 대처 요령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스타렉스 차주분이 보험을 부르자고 하시길래 그런가보다 하며 저도 불렀습니다.
뒤쪽으로 30m 가량 되는 지점에 삼각대 설치하고 보험회사 직원분을 기다렸고, 몇가지 안내를 받고 일단 처가로 향했습니다.
경미한 접촉이었던지 스타렉스 두분과 저희 둘도 다친곳은 없었습니다.
질문 좀 드리고 조언을 부탁드릴게요.
1. 이런 사고의 경우 과실 비율이 어떻게 될까요?
2. 차 수리는 어떤식으로 진행되나요? 견적을 먼저 뽑고 추후에 수리할 수 있나요?
3. 보험회사에서 픽업 서비스가 되는 공업사를 추천해주었는데 그곳을 이용하는 편이 좋을까요?
4. 일단 제가 피해자라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보험을 이용한다면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가요?(보험료 할증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기에 망설여집니다)
5. 사고가 나면 삼각대 설치외에 따로 할일이 무엇이 있을까요?
항상 안전운전 하려고 생각중인데 이런일이 생겨서 많이 자괴감이 드네요 ㅠㅠ
100:0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차 수리는..보험사가 추천하는 곳보다는 평소 블박님께서 다니시는 곳이 더 좋구요.
차 수리 맡기시고 상대방에게 보험접수번호 불러달라고 한 후에 그 번호...공업사에 말씀하시면 되구요.
100:0 나오면 당연 블박님 보험료 할증은 없어요.
원인은 잘못된 차선변경방법으로 공간도 없이 무리하게 들어온 스타렉스이지만 바로 속도를 줄이면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지 않은 잘못도 있으십니다. 브레이크 밟고 동시에 빵빵 거리셨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고 즉시 바로 브레이크 밟아서 계속 물려서 가면서 피해를 증가시키는 일도 없었어야 했고요. 보통 차선변경 위반사고는 8:2 던데 9:1 나오면 잘나올 듯 합니다.
님이 피해자인 이상 수리는 철저해야 합니다. 보험사가 소개하는 곳은 싸구려에 재생품 야매로 수리하는 곳이라 나중에 가면 골병듭니다. 차량 직영 수리소로 가셔서 수리받으세요. 물론 총 수리비는 상승하지만 님 과실이 10~20% 밖에 안나올 것이기 때문에 덤터기는 주행을 잘못한 가해자차량이 받습니다. 할증 무서운 건 가해자일때 입니다. 피해자라면 걱정하실 거 없죠.
삼각대 없었을 시 추가 사고 발생했으면 님과실 20~30% 물었을 겁니다. 아주 잘하셨어요. 다만 거리는 아까 출구정도까지 100m 까지 멀리 세워뒀으면 완벽했을 겁니다.
-------
그런데 진입 시간이 2초 밖에 안되서 이 시간이 여유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블박 자료는 실제 운행과 차이가 있다고 생각 되어지네요
저걸 어떻게 대응해서 빵빵하고 급 브레이크에 .. 참..
피하기 힘든 상황인듯 보이네요.. 100:0 예상해 봅니다.
스타렉스는 깜박이를 키고 바로 들어어고... 아무리 발견하고 브레이크를 밟았어도..
달리는 속도가 있기 때문에 접촉사고가 나네요...
100%.. 예상해봅니다..
상황이 상황이니 만큼 억울 하지 않으십니까?
저같으면 대들었다거나 말이 안되는 얘기 하시면 머라고 대꾸를 심하게 했을수도
스타렉스는 절대로 끼어든후 브레이크를 밟으면 안되는 상황입니다.
밟을 상황 예측못하고 무리하게 끼어든게 보이네요.. 얌체 ㅡㅡ
대담하게 대응하세요.. 이후 이런 사고는 비일비재 합니다.
2...접수번호받고 수리
3...보험사 추천하는곳도 잘하는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고...
4...피해자는 명확한 상황..무리한 끼어들기의 정황이 맞고 협의해서 대물피해 전액보상하는 방면으로
하는게 좋겠지만 상대가 응할지가 미지수...초보운전자에게 무리겠지만 충분히 제동으로 피할수 있었지만
상대방이 조금 무개념이네요.
5...수신호
수리할대 접수번호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점이 있을까요?
수신호는 사실 좀 무서워서 못했었어요.
이파리님이 하시면 당연 뒷차는 사고 안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이 상황은 님께서 어느정도 방어운전 하셨다는게 보이는 부분입니다.
만약 그상황에서 뒤 안보시고 급브레이크 하시면 뒷차는 어떻하라구요
스타렉스는 홀연히 가버리고 님은 뒷차에게 100프로 보상 받을건지요
그럼 뒷차는 무슨 죄입니까 ;;
위에 matsal 님 말씀대로 보험사나 상대측이 말하는 공업사 말고 꼭 해당 차종 직영사업소에 입고 시키세요.
블박차 30 대 스타렉스 70 인데
http://www2.knia.or.kr/Main/main_guide/CarTable/userview/contents.asp?acc_no=252#
만일 스타렉스에게 진로변경 신호(깜빡이) '지연'으로 과실 10을 적용이 가능하다면
블박차 20 대 스타렉스 80 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스타렉스에 깜빡이 '지연'으로 과실 10을 적용하는 이유는
차선변경과 동시에 깜빡이 켜고 무리하게 밀고 들어오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5번 사고 후 조치
삼각대를 낮에는 100미터 이상, 밤에는 200미터 이상의 뒤쪽 도로상에 설치하시고
자동차를 사고지점에서 벗어나 갓길이나 안전지대 등으로 이동시켜 2차 사고를 방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잘 읽어보고 제가 항변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락션 엄청 누른 경험이 있어요 클락션 누르는게 무조건 예의가 아닌것은 아니니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 방어운전 하시길^^ 영상으로 보기엔 방어운전은 잘하하신거 같은데 스타렉스에게 경고성 클락션 안누르신게 살짝 아쉽네요
부족한점 채워가겠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직영과 바로서비스와의 차이를 조사해보고 있었습니다.
캐차반님 말씀은 지금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네요.
역시 사람이 상황이 닥치게 되니 머리가 돌지 못하는 것 같아요.
조언해주신점 명심하고 사고 처리 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가장 예의있고 차분한분 같네요....
잘 해결되길 바라겠습니다.
처리하다가 생각처럼 안흘러가면
보류시키고 또 질문글 올리세요...
회원분들이 아는범위내에서 성심껏 조언해드릴겁니다.
종결되고나서 후기도 올려주시면
여기서 공부하는분들께도 도움될겁니다.
좋게 대인 렌트없이 100:0 가자고 협상여지 있겠네요..
나머지는 다 윗분이...
보험사 추천 정비소는 계약맺은거라 저렴한 가격에 수리가 가능하니까 보험사에서 좋아하는거죠. 첫사고인데, 슬픈(?)경험했다고 생각하시고요, 차는 사업소. 그리고 사고가 나면 무조건 내 보험사에 연락해서 신고기록 남기는것도 중요합니다. 또 가,피가 되었든 간에 상대방에게 몸 괜찮으시냐고, 서로 많이 놀래신거 같다고 하면서 매너 있게 초기 대응도 중요하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