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88면허지만 이렇다할 큰 사고도 없었고 운전에 달인도 아닌데 이런글 써서 미안합니다.
허나 지난 눈 많이 온날 운전하다보니 꾀 많은 분들이 눈길 운전에 많이들 미숙하신거 같아 몇자 적습니다.
다 아시는 내용이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읽어 주세요
1. 눈이 오는 날엔 될수 있는대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2. 어쩔수 없이 운전을 할 경우엔 당황하지 않는다.
3. 평소의 안전거리에 약 2배 가량을 확보하며 운전한다.
4. 특히, 커브길에선 곧은 길에서 충분히 속도를 줄인후 진입한다.
5. 4번과 같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커브길에서 제동이 잘되지 않을땐 --절대 절대--
당황 말고 --브레이크를 빠르게 밟았다 땠다--를 반복한다.
(이 부분이 잘 안될겁니다. 당황하면 그런거 생각 안나고 무조건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그러면 제동이 안되고 옆으로 미끄러져 추돌하게 됩니다. ABS 장착차량도 너무
과신 하진 마십시요
좋은 방법은 평상시에 상기와 같은 브레이크 밟는 습관을 익혀 두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6. 4륜 구동 의 요즘 신차들은 상시 4륜이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특히 눈이 올때에는4륜을 확인후 운행하세요. -그래도 평상속도보단 줄이셔야 합니다-
7. 약간의 언덕길에선 특히 여성운전자분들께서 당황하시는데요, 자동의 경우
"오버드라이브 오프"버튼(O/F) 버튼을 켠상태에서 출발을 하시거나 또는 변속레버
를 "2" 자로 위치후 천천히 액셀레이터를 밟고 출발하세요 훨씬 출발하시기 좋으실거
구요 특히, 이 부분도 당황하지 마시고 천천히 출발하세요-
대로변이 아닌 이면도로인 경우 굳이 올라가야 한다면 전륜인 경우 후진으로
올라가는 것도 한 방법이겠습니다.
수동의 경우는 약간의 스킬이 필요한데요, 2단 또는 3단 출발을 하는데 시동이 꺼지지
않도록 클러치의 발동작을 잘 하시면서 출발 하십시요
8. 언덕 정상에서 내려오실때에는 자동의 경우 정상에서 미리 변속 레버를 "1"로
위치하여 속도가 나더라도 엔진 브레이크의 효과를 발생시켜 저속을 유지시켜
줍니다 단, 역시 풋 브레이크를 소위 떠블로 자주 밟으며 내려오시면 안전 합니다.
수동인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자동과 수동 공히 언덕길 내려오는 도중엔 변속을 하지
마십시요. 자동이나 수동인 경우 변속시 차체가 돌아갈 경우가 있습니다.
이상 더 많은 방법이 있겠으나 무엇보다 중요한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평상시보다 최소 20% 감속운행하시기 바라며 가장 중요한 풋 브레이크 페달을
떠블(ABS 장착차량 포함)로 밟는 습관을 가지시면 절대 차량은 옆으로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요번 눈사태때에 안타까운 상황을 많이 봐서 몇자 적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절대 절대 당황하지 마세요--
--절대 절대 당황하지 마세요--
--절대 절대 당황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