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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준장 나는키위다 21.09.16 20:26 답글 신고
    100~110도 찍었던 냉각수가 고속으로 도는 컨덴서 팬 때문에 수온이 90도로 급격히 내려가면 열변형이 온다고 제일 마지막 댓글이 있던데...

    아니 알루미늄이 물이랑 온도 변하는 게 같은 줄 아시나...

    냉각수 온도가 90도가 돼도, 연소실 온도도 90도라고 믿을 양반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냉각수는 말 그대로 라디에이터랑 엔진 돌아다니는 물 온도고 엔진 부품 온도는 따로 측정을 해야 저 말이 맞다고 보는데

    확실하지도 않은 거 가지고선 뭐 헤드가 변형되고 나발이고 설레발은 오지게 치는 거 보니 조만간 쉐보레로 차 바꿀 사람인듯
    답글 0
  • 레벨 중장 주간아이돌 21.09.16 19:00 답글 신고
    100도쯤 관리안하고 계속조지다가 스포티지r 디젤헤드변형 판정받구 헤드재생갈았던 기억이
    그당시 현기냉각수 성능 별로였드라그래서
    써모스텟 용량바꾸고 이누겔 넣고 조진기억이 나네용
  • 레벨 중장 원조집 21.09.16 19:02 답글 신고
    1세대 스포티지 전동팬 개조해서 120도 이상 횡성 영동고속도로에서 조져도 별문제 없었고

    쏘렌토 전동팬 개조 화악터널 올라가는길 113도 찍으며 올라가도 별문제 없었음

    다 순정 냉각수.

    쏘렌토는 그래도 못미더워서 이누겔도 넣었지만 도진개찐
  • 레벨 중장 주간아이돌 21.09.16 19:05 신고
    @원조집 R엔진 디제루는 뻗어서 헤드갈았어요.
    괜찮은차가 있는 반면 그당시 냉각성능이 뭐같은 엔진들은 잘뻗구 그랬죠.
  • 레벨 중장 주간아이돌 21.09.16 19:02 답글 신고
    스포티지r 엔진 교체받으시지 않으셨나예?
  • 레벨 중장 원조집 21.09.16 19:03 답글 신고
    그쪽 문제 아님. 딱 세타엔진 결함 사항

    그리고 위에 말한 스포티지는 1세대 디젤

    스포R도 한여름에 좀 밟음 100도 언저리였음

    그 리콜 받고도 그대로 타도 아무문제 없었음
  • 레벨 중장 주간아이돌 21.09.16 19:06 신고
    @원조집 본인사례가 전부라고 생각하시는건 아닐테고 문제가 냉각수문제가 없어도 문제인 엔진인데 현대 헤드변형 많이난다고 업체서 그러더군요. 수두룩 빽빽스
  • 레벨 중장 원조집 21.09.16 20:15 답글 신고
    그래서 세타2터보도 헤드변형인지요?? 리콜로 교환될때도 피스톤이나 이런부분 아무 문제 없었음

    실제 엔진은 계속 돌아 갔었음 어딘가 굴러가는 소리만 났을뿐

    열변형으로 퍼졌더라면 세타2엔진 리콜도 못받았음
  • 레벨 중위 1 향기를남기다 21.09.16 19:08 답글 신고
    냉각수가 100도, 1000도가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정상적인 작동상태의 냉각수 온도가 80도라면, 100도는 문제가 있는거에요.
    제작사 메뉴얼을 봐야겠지만 허용범위가 에를들어 80~100도라면 120도에서 정상적으로 주행이 가능하더라도 그건 결함이에요.
    막무가네로 120도 넘어도 이상없었다가 정상이 아닌거죠.
    메뉴얼은 느낌을 적는 일기장이 아니에요.
    일기장은 본인 공책에나 적으세요.
    아님 메뉴얼 근거를 가져오시거나.
  • 레벨 중장 주간아이돌 21.09.16 19:09 답글 신고
    맞아요 원래 75 80유지해줘야되는데
    잠깐씩 100찍으면 이미 변형온걸수도 있습니다.
    냉각수온이 110이라고 철판때기 온도가 110도라는게 아니니
  • 레벨 중장 주간아이돌 21.09.16 19:08 답글 신고
    이누겔 세팅에 경량풀리 하고 수온 안정적인거 딸치고다니던 시절이 있었죠.
    현기차가 마지노선이 없게 내구성을 세팅한건 사실
  • 레벨 하사 1 인디아 21.09.16 19:42 답글 신고
    ㅋㅋㅋ 차 아는거 맞음?? 일반 주행해도 냉각수온 90도 이상 나옴..100도 쉽게 찍고 그게 문제는 아님
  • 레벨 중장 원조집 21.09.16 20:14 답글 신고
    100도 자주 찍지는 않지만 고속주행 여름에 부하 걸어가며 하거나 에어콘 까지 켜면 100도 근접하는 경우도 많아요.

    차안에 수온계 가져다 놓고 실시간으로 수온 체크하면서 타고 다녔고

    바로전 스R도 그거 체크해가면서 탔음
  • 레벨 중장 원조집 21.09.16 20:25 답글 신고
    그래서 아까글쓰신분한테 질문이 잇는데 그래서 그랜저는 가만히 있어도 100도를 찍나요??

    기본적인 냉각팬 작동 시점이 현기차는 95도쯤인데. 그냥 100도까지 작동도 안하고 가만히 있다는 말씀이신지요??

    그랜저 hg 검색해보니 셋팅보다는 그런 쪽제어하는 컨덴서 쪽이 잘 망가진다는 이야기는 있네요.

    그리고 열변형이 와서 100도가 올라가는게 아니라.

    100도나 120도가 되니 뭔가 문제가 생기는 것임

    열변형이 된다고 냉각수 온도가 오른다고요??

    냉각수 온도 오르는건 대부분 냉각계통 문제거나 팬 작동 문제 라인문제 워터펌프 문제 라디에이터 문제 이런거에서 기인하는거지 열변형 되었다고 온도가 오르나요??

    그리고 일기장이라. 내가 저넘의 냉각수 가지고 몇년을 씨름을 해왔고 다양한차에서 그래서 왠만큼 어느정도 열이면 괞찮은지 아님 어떻게 작동되는지 항상 열체크하며 다닌 사람임

    그렇다면 그 100도 찍는 상황 그거 때문에 그랜저 열변형온거 혹시있음 보여주세요.
  • 레벨 준장 나는키위다 21.09.16 20:28 답글 신고
    현기 전륜바리 V6가 컨덴서팬 릴레이 자주 나갑니다.

    엔진이랑 컨덴서팬 릴레이랑 가까이 있어서 열 때문에 그런 것으로 다들 추정만 하고 있어요

    람다가 GDi로 바뀌면서 빈도는 조금 더 잦습니다
  • 레벨 준장 나는키위다 21.09.16 20:26 답글 신고
    100~110도 찍었던 냉각수가 고속으로 도는 컨덴서 팬 때문에 수온이 90도로 급격히 내려가면 열변형이 온다고 제일 마지막 댓글이 있던데...

    아니 알루미늄이 물이랑 온도 변하는 게 같은 줄 아시나...

    냉각수 온도가 90도가 돼도, 연소실 온도도 90도라고 믿을 양반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냉각수는 말 그대로 라디에이터랑 엔진 돌아다니는 물 온도고 엔진 부품 온도는 따로 측정을 해야 저 말이 맞다고 보는데

    확실하지도 않은 거 가지고선 뭐 헤드가 변형되고 나발이고 설레발은 오지게 치는 거 보니 조만간 쉐보레로 차 바꿀 사람인듯
  • 레벨 원수 XLR8 21.09.16 21:03 답글 신고
    블루투스 어플이라 정확도가 떨어지려나.. 수온 정도는 센서에서 바로 읽는 값이라 정확할텐데.. 18년도 여름 혹서때 인제에서 한 세션 다 끝나기도 전에 수온 140도 찍고 쿨링랩 돌았던 기억이.. ㅋㅋ 그래도 엔진 완전 멀쩡
  • 레벨 중사 3 MOHAA 21.09.17 08:59 답글 신고
    개웃기다
    예전에 1p브레이크가
    피스톤이 한쪽에서만 밀어서
    한쪽 패드만 먼저 닳는다고 했던거 이후로
    역대급이네 ㅋㅋㅋㅋㅋㅋ
  • 레벨 상사 2 끄네끼 21.09.17 10:30 답글 신고
    냉각수온도가 오르는 것은 사실 미션온도와 상관이 있죠. 자동차 엔진이야 냉각수가 90도건, 100도건, 200도건...

    미션 온도가 올라간다고 미션 망가지는게 아니고, 미션오일 수명이 줄어드는데, 그래도 120도 넘어봐야 기존 수명의

    절반 입니다.

    그런데 요즘 미션오일 무교환이에요. 교환 안하는게 아니라 이 오일 수명이 자동차 수명과 비슷할 정도의 내구성을

    가지고 나옵니다.

    그러니 옛날차들도 카센타 아즈씨들 이야기 처럼 4-6만, 혹은 8만 정도에 미션오일, 부동액 교한다면 매번 미션오일

    120 넘겨도 이상이 없을거고, 설혹 미션오일 수명이 다 되었다 하더라도 슬립, 변속충격등의 문제가 먼저오니 이때

    교환해도 상관 없지 뭐

    100도 찍었다고 엔진망가지고, 미션 망가지고....

    사서 걱정도 가지가지 입니다.
  • 레벨 중사 3 MangChi123 21.09.17 13:18 답글 신고
    아니 왜들 싸우고 계시나요? 참 인생 피곤하게 사시네 온도가 120가 오르든 300도가 오르든 출고한 상태로 차 잘 타고 댕기면 그렇게 피곤하게 온도 측정하면서 안살아도 되는데 .. 왜 그 좋은 차들을 가지고 이렇게 박터지게 얘기를 할까?? 의문이네 수년동안 차 5대를 바꿔타면서 이런 생각을 단 한번도 해본적도 없는 1인으로써 엄청 쓰잘때기 없어보여요

    뭐 고민할것도 없고 그냥 엔진오일이든 부동액이든 브레이크 오일이든 그냥 갈아라고 하면 갈고타면 별탈이 없던데 뭔놈에 온도가 어쩌고 저쩌고 뭐 여 있는 사람들은 그 차를 천년만년 탈꺼요??? 기껏해봐야 3~5년 타거나 진짜 길어봐야 10년인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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