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겨우 버스1년차라 아직 모르는게 많습니다.
오르막에서 어떻게 변속을 하는게 올바른건지 좀 헷갈려서 질문올립니다.
저는 보통 2단1700 에서 3단넣으면 3단900정도에 꼽히는데 그상태에서 안바쁠때는 3단 1700정도로 그냥 올라가구요
바쁠때 저 신호 꼭받아야한다 간닷! 하고 기합을 넣을때는 3단 2200에서 4단을 넣습니다. 그럼 4단 1100~1200정도로 꼽혀서 바아앙 하고 올라가지니까요 ㅎㅎ
이게 4단이 참 애매한게 3단 1700~1900사이에 4단을 넣으면 1000이하에 꼽히면서 힘이 너무 딸려서 넣으나 마나 같고
3단 2200이상 밟자니 초보때배운 버스는 절대 2000 넘기면 안된다 이말이 자꾸 떠올라서 밟기가 좀 그렇고
오르막올라가면서 다음이나 다음다음신호 꼭 받아야할거 같을때는 어떻게 쏘는게 올바르게 쏘는걸까요?
그러다 큰일 납니다
그나마 배차넉넉하다는 공항버스 행님들도 못받을신호 디지게 밟아서 노란불에 진입해서 빨간불에 가시고 그러시던데..
그럴때만 4단넣고 풀악셀 칩니다 신호를 받아야 하니까 ㅠㅠ
출력이 낮은 엔진에 기어비가 중속정도라면 엔진회전을 높이지 않으면 가속이 느립니다
평지에선 약간 낮은 알피엠에서도 무리가 없지만 언덕에선 낮은 알피엠으로 가속을 하면 차가 부들부들 떱니다
떤다는 것 자체가 차에 무리가 가는 것으로 보아도 됩니다
차마다 토크구간이 있는데 대개는 1000~1100 정도에서 토크가 나옵니다
변속 시 이 구간에 맞추는 것이 이상적일 겁니다
요즘은 배기량을 키워 950 정도에서 토크가 나오기도 하지만 버스의 경우 고속이나 관광 같은 장거리 고급차량에 해당될 겁니다
언덕의 경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2000 알피엠을 넘겨야 1100 정도의 알피엠을 유지한다면 정상적인 변속으로 보입니다
시간에 쫒긴다면 방법이 없고 연비를 생각한다면 가속을 천천히 하는 것 외엔...
고알피엠 치기 싫은데 4단갈때 만큼은 2200정도 찍어줘야 하는게 참 거슬려서 질문 했습니다 명쾌한답변 감사합니다
살짝더밞아야댐 계속 2000넘는게 문제지
변속할라구 알피엠올리는건 상관읍죠
근데 그러다 사고나요 그냥3단으로 안대면
포기하세요
눈안아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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