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그립 주행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시기 어려울 듯...
전륜구동 자동차와 후륜구동 자동차를 보면, 일단, 무게 배분에서 후륜 구동형이 더 유리하기는 합니다. 엔진, 변속기, 추진축이 길이 방향으로 늘어서고, 후 차축 및 종감속기가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엔진, 변속기, 종감속기, 차축이 모두 앞에 있는 전륜구동보다는 50:50에 근접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코너링 중에 조향륜과 구동륜의 관계를 보면, 후륜 구동의 경우, 조향력과 구동력이 각도를 가지게 되고,(앞 타이어가 조향각 만큼 꺾인 반면, 구동축인 후 차축은 차체 중심선 방향으로 구동력을 발생..) 이에 따른 차체의 추가 회전력(요우모션, 오버스티어)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전륜 구동은 조향력과 추진력이 같은 방향으로 발생 합니다. 물론, 후륜 구동에서는, 특히, 일체형 차축이 아니라면 이런 현상을 서스펜션의 상.하 움직임에 따른 토 및 캠버의 변화로 어느정도 잡을 수 있지만, 근본적인 위험성은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 출력의 자동차의 경우, 코너링 시 급격한 가속은 이런 현상을 유발합니다. 운전을 좀 하는 경우에는 이런 특성을 이용하여 좀 더 빠른 코너링을 구사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토크드리프트(사이드를 당기지 않고도 스티어링 및 액셀 조작으로 드리프트 유도)이고, 이를 이용하면 코너를 더 급격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경우, 컨트롤이 부족하면 당연히 사고가 나겠지요.
반면, 전륜구동 자동차는 대부분 약한 언더스티어의 성향에, 코너링 중 액셀을 밟아도 오버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사실, 1960년대 처음 나온 911의 경우, 무게도 뒤쪽으로 치우쳤고, 후륜구동이라 이런 현상이 심했다고 하는데, 이 것을 서키트에서 이용하여 빠른 코너링을 구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어설픈 자 들에게는 죽음을....
이런 연유로... 평범한 운전자에게는 전륜구동에 무게가 잘 배분된 차가 가장 무난하다는...(아카디아같은...)
무슨 자동차건 차와 자신의 한계를 잘 파악하고, 무리한 짓 만 안한다면 큰 사고없이 제 명까지 살겠는데.....
후륜이 유리하지 않을까요?
후륜은 코너링이 날카롭고 뭐 어쩌구 했엇는데
기억이 안나네염 ㄷㄷ
다만.. 전륜구동은 조향과 가속을 앞바퀴가 동시에 하지만 후륜구동은 전륜이 조향만 담당하므로 후륜구동의 조향이 아주 조금 더 낫습니다
구조면에서 질문을 하는데 드라이버의 실력차가 왜 나와요..;
전륜구동 자동차와 후륜구동 자동차를 보면, 일단, 무게 배분에서 후륜 구동형이 더 유리하기는 합니다. 엔진, 변속기, 추진축이 길이 방향으로 늘어서고, 후 차축 및 종감속기가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엔진, 변속기, 종감속기, 차축이 모두 앞에 있는 전륜구동보다는 50:50에 근접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코너링 중에 조향륜과 구동륜의 관계를 보면, 후륜 구동의 경우, 조향력과 구동력이 각도를 가지게 되고,(앞 타이어가 조향각 만큼 꺾인 반면, 구동축인 후 차축은 차체 중심선 방향으로 구동력을 발생..) 이에 따른 차체의 추가 회전력(요우모션, 오버스티어)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전륜 구동은 조향력과 추진력이 같은 방향으로 발생 합니다. 물론, 후륜 구동에서는, 특히, 일체형 차축이 아니라면 이런 현상을 서스펜션의 상.하 움직임에 따른 토 및 캠버의 변화로 어느정도 잡을 수 있지만, 근본적인 위험성은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 출력의 자동차의 경우, 코너링 시 급격한 가속은 이런 현상을 유발합니다. 운전을 좀 하는 경우에는 이런 특성을 이용하여 좀 더 빠른 코너링을 구사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토크드리프트(사이드를 당기지 않고도 스티어링 및 액셀 조작으로 드리프트 유도)이고, 이를 이용하면 코너를 더 급격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경우, 컨트롤이 부족하면 당연히 사고가 나겠지요.
반면, 전륜구동 자동차는 대부분 약한 언더스티어의 성향에, 코너링 중 액셀을 밟아도 오버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사실, 1960년대 처음 나온 911의 경우, 무게도 뒤쪽으로 치우쳤고, 후륜구동이라 이런 현상이 심했다고 하는데, 이 것을 서키트에서 이용하여 빠른 코너링을 구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어설픈 자 들에게는 죽음을....
이런 연유로... 평범한 운전자에게는 전륜구동에 무게가 잘 배분된 차가 가장 무난하다는...(아카디아같은...)
무슨 자동차건 차와 자신의 한계를 잘 파악하고, 무리한 짓 만 안한다면 큰 사고없이 제 명까지 살겠는데.....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