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26)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소위 3 DieselMania 14.01.06 20:42 답글 신고
    제가...자동차과를 나왔는데요... 안티 록 브레이크 말그대로 급 브레이크 작동시 타이어를 일정 간격으로 잠겼다 풀게 해주며 제동거리를 줄이고
    조향력을 갖게 해주는 거라고 배웠습니다
    다 맞는 말입니다.

    만약 록 시스템이 없으면 다 아시다 시피 제동거리가 늘어나고 차제를 제어하기 힘들어 지죠 . 차 슬립에 무방비해 지는 거예요
  • 레벨 병장 w650 14.01.06 20:50 답글 신고
    결과적으론 같은 얘기일수도있으나 물리적으로 약간 포인트가 다른것같아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정리 해 봤습니다.
    수고하세요^^
  • 레벨 소위 3 DieselMania 14.01.06 20:55 신고
    @w650 그냥 쉽게 abs 장치로 인해 접지력이 좋아 지는거라고 말하면 편하겠네요
  • 레벨 병장 용호케이텁 14.01.06 22:24 답글 신고
    짐가득 싫은 화물차는 abs 로인해 피해본사람들이 많아서 abs스위치를만 ㅎ이들 뽑고 다니는데 이건 왜그럴까요 ???
  • 레벨 병장 바람잽이 14.01.07 14:04 신고
    @용호케이텁 차중량+화물중량 으로인해 타이어가 접지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거의 희박하기 때문이죠
  • 레벨 병장 w650 14.01.06 20:43 답글 신고
    그리고 눈길 빗길 얘기는 아무래도
    눈길 > 빗길 > 건조한 노면
    순으로 접지력이 안좋고 락(슬립)이 일어날 경우가 빈번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한 상황일수록 오히려 ABS의 도움으로 더 많은 제동력을 확보할수있잖아요...

    그리고 리플에 F1 얘기도 있던데
    F1에서 ABS를 안쓰는 이유는 제동력이 나빠져서는 아니라고 알고있습니다.
    제동력이 더 나빠지지도 않을꺼구요..
  • 레벨 병장 용변기사단 14.01.07 00:38 답글 신고
    F1에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단지 규정때문입니다. 자동차가ㅎ해결하기보다 차량을 조작하는 드라이버의 조작실력의 차이로 인해 순위차이가 발생하도록 규제한거죠. 그래서 abs tc 모두 금지입니다.
  • 레벨 소위 3 DieselMania 14.01.06 20:53 답글 신고
    f1같은 경우는 타이어 스립이 안나도록 설계 됐겠죠??
  • 레벨 병장 w650 14.01.06 21:00 답글 신고
    제가 F1쪽은 잘 모르는데 거기 지우개 타이어 접지력이 엄청 좋지 않나요??
    브레이크 능력과 출력도 엄청나니까 슬립이 날 확률이 엄청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근데 그 대부분의 모든 상황을 운전자가 초인적인 능력으로 커버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생각해보면 F1비스무리한 차를 일반인이 몰면 코너나 혹은 출발시에도 막 스핀일어나기도 하는 상황을 본것같습니다.
    그런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레벨 소위 3 DieselMania 14.01.06 21:05 신고
    @w650 타이어 슬립이라는게 결국 관성을 못이겨서 생기는거죠..
    머신이 가볍고 타이어 접지력이 좋다면 슬립이 나지 않을거 같아요...어디 전문가 없나요 ㅋㅋ
  • 레벨 대위 3 L330TOP 14.01.06 21:03 답글 신고
    ABS의 주목적은 제동거리 확보보다는, 제동 + 조향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제동 거리 단축이라는건.. 락 되지 않으니, 끊으면서, 바닥이랑 접지 유지 하면서, 제동이 되므로, 락된 브레이크보다는

    짧다라고, 알고있습니다. 락되면 쭈욱 밀리니까요.

    ABS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동거리 단축보다는 제동시 조향 가능이 더정확하다고 할수있습니다.
  • 레벨 병장 w650 14.01.06 21:14 답글 신고
    아..
    제동거리에 대해서 사족을 붙인건
    본글에
    "대부분이 abs를 제동거리와 관련해서 생각하시는데 abs는 본질적으로 제동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런 부분이 있어서 적어보게 됐습니다. 충분히 관련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 레벨 대위 3 L330TOP 14.01.06 21:57 신고
    @w650 한자 더써드리면, 직선도로 에서 ABS차량이랑, 노ABS차량이랑 직진으로 가다 정지 (풀브레이킹) 한다면,

    크게 차이없습니다.

    락되든 말든, 일단 설꺼니까요 단지 노면은 동일한 조건(건조한노면) 일경우입니다.

    락이 될정도로 강한 제동과 함께, 차로 변경 또는 방향을 바꾸어야한다면,

    ABS 없는 차의 경우, 브레이크를 순간 순간 밟았다 땟다 하면서 , 순식간에 핸들조향후 (핸들 다시 정방향하고 브레이크 밟아야하는거 아시죠?)

    브레이킹이고,

    ABS차의 경우 풀브레이킹하면서 차로 변경됩니다.

    제가 직접 테스트 한거니까요.;;

    ABS 모듈 뽑고 해보니..안되드라구요

    이론 (즉) 머리로는 브레이크 떗다 핸들조향 ~ 핸들다시 정방향 ~ 브레이크 순인데..

    잘안되요 이게.

    핸들 살짝이라도 꺽인상태에서 다시 풀브레이킹 하면 차가 돌아버립니다.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1.06 21:50 답글 신고
    f1 이야기 나와서 하는말인데. f1 머신 자체가 다운포스가 강합니다. 고속에서 악셀 떼는것만으로도 제동력이 생길 정도로요. 물론 속도 떨어지면 관성이 다시 세지지만요. abs 가원래 f1 에서 먼저 도입했습니다. 나중에 이게 너무 난이도를 낮추니까 뺀걸로 알고있고요.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1.06 21:54 답글 신고
    하도 오래전에 본글이라 어디서 본지도 기억안나네요;;; 여튼 abs 는 안정장치 성격보단 차체제어 성향이 강합니다. lsd 도 마찬가지고요. 주행보조 장치죠.
  • 레벨 대위 3 L330TOP 14.01.06 21:58 답글 신고
    공감합니다.

    LSD 있어도되고 없어도되는것이나, 있는게 주행하기 편하죠.;
  • 레벨 원사 2 온달짱군 14.01.06 21:54 답글 신고
    제가 예전에 이문제때문에 다른분들과 의견을 나누다가 정부기관어디서 실험한 결과를 본적이 있습니다. 저장해두었는데 세월이 흐르다보니 못 찾겠네요. 그때 그결과의 의하면 abs의 주 목적은 제동장치가 아닌 장애물 피향을 하기위하여 개발한시스템으로 추가적으로 제동거리가 짧아지는 현상을 발견한것입니다. 자료의 실험에서 마른노면 적은노면 자갈노면 이렇게 실험한경우 마른노면에서는 오히려 abs 없는차량이 제동거리가 짧게 나왔고 나머지 조건에서는 abs차량의 제동거리가 짧게 나왔습니다. 많은분들이 abs는 보조제동장치로 알고있는데 abs는 제동장치가 아닌 피향장치로 개발된제품입니다.
  • 레벨 대위 3 L330TOP 14.01.06 21:58 답글 신고
    정답이네요^_^ 저도 이리 배웠습니다.
  • 레벨 원사 3 재야고수 14.01.06 22:44 답글 신고
    이게 정답임.
    위에 열심히 토의하는데 실험 결과로도 나왔는데 답답허네요.
  • 레벨 원사 1 용갸리 14.01.06 23:18 답글 신고
    땡!!!

    abs 는요 원래 비행기 제동거리 단축시키기위해 개발된거여요..
  • 레벨 원사 3 재야고수 14.01.06 23:30 신고
    @용갸리 비행기, 자동차, 오토바이, 배의 제동에 있어서 물리학적인 관성의 법칙을 최소화 해서 단지 정지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조향이 가능한 조건을 만들기 위한 것도 포함된것을 배제하고 말씀하시는듯 하네요.

    위의 기계계열이 과연 동일한 조건이며 응용이 필요 없을까요?

    마치 불이 야생동물로 부터 인간을 보호하기위해 개발 됐다는 논리뿐 그 불이 각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서 진화했는지에 대한 논리가 없네요
  • 레벨 원사 1 용갸리 14.01.06 23:39 신고
    @용갸리 제글이 거슬리셨다면 죄송합니다..

    그냥 제가아는 상식으로 몇자적은것뿐 님에대한 테클은 아니었읍니다..

    제상식으로는 예전에 사브가 비행기 만들던 회사일때 최초로 개발된것으로..

    비행기 착륙시 발생하는 락 현상때문에 제동거리가길어져 abs 개발한것으로 알고있어요..

    그런데 위분들이 제동력에 영향이 없다고 하길래 몇자 적었어요

    님 오해없으시길..^^
  • 레벨 하사 3 대걸레 14.01.07 00:54 답글 신고
    비행기 제동장치에 먼저 사용되다 자동차에 접목한 기술인데 조향 만은 아닌듯하네요...
    비행기 착륙시 자세 제어와 빠른 속도의 급격한 제동에 유리하다던데요 ..
  • 레벨 상사 2 프럼투 14.01.07 00:20 답글 신고
    ABS의 원리는 타이어와 노면간의 마찰력을 유지하는게 목적입니다.
    브레이크라는 장치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이구요.
  • 레벨 일병 황금가물치 14.01.07 01:57 답글 신고
    abs는 제동거리를 줄이기위해 만들어진게 아니죠.....이사실을 간과하는거 같습니다....
    abs의 목적은 바퀴가 슬립시 조향이 가능하게해서 회피를 하기위함입니다....

    abd가 없으면 차량이 쭉~미끄러지면 그냥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박을수 빡에 없습니다....
    abs믿고 차가 안박을꺼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본인이 핸들을 조향해서 피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눈길에서 앞차가 정지해서 나도 정지하는데 차가 미끌어진다.....
    똑같이 브레이킹하면 abs달린차나abs없는차나 똑같이 앞차 그냥 들이받습니다...

    abs없는차는 미끌어지면 조향이 안되니 아무리 핸들돌리고 해봤자 무조건 박는거고.....
    abs달린차는 핸들돌리면 조향이 되니깐 사고를 회피할수 있는거죠.....
  • 레벨 소위 3 시간미분 14.01.07 02:56 답글 신고
    정지 마찰력과 운동 마찰력 차이임.
    바퀴가 굴러가면서 생기는 마찰력과
    고정된 상태에서 미끄러질 때 마찰력이 어느것이 클까요?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