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시간 질문하나만 드릴께요 ㅎㅎ
제가 운전 습관이 내리막이나 멀찌감치 신호가 빨간불로 바뀌면 50~100여미터 가량
중립넣고 탄력받은 상태로 정지선까지 브레이킹없이 슬슬가는데요
물론 뒤에 차가없을시에요
이렇게 중립상태로 차가 계속굴러가면 미션에 문제가 생기나요??
늦은시간 질문하나만 드릴께요 ㅎㅎ
제가 운전 습관이 내리막이나 멀찌감치 신호가 빨간불로 바뀌면 50~100여미터 가량
중립넣고 탄력받은 상태로 정지선까지 브레이킹없이 슬슬가는데요
물론 뒤에 차가없을시에요
이렇게 중립상태로 차가 계속굴러가면 미션에 문제가 생기나요??
미션 나간대서 이젠 안 그러긴 하지만-_-
시동 꺼질 수도 있다는 게 어떤 원리 때문인가요?
글쓴이만큼이나 궁금한게 많네요 ㅎㅎ
경차라서 그런가 ㅡㅡ.. 근데 시동꺼졌다는 말은 처음 들어요.
저도 에 안좋다는 소리는 들었는데 정확한 메카닉적 이유를 못들어서요 그냥 편하게 운전합니다.
차도 이상없었구요 제가 운이 좋은지는 몰라도..
아주 가끔이지만요
그리고 중립상태선 vdc작동효과 없습니다.
중립서 드라이브 넣으면 충격받는건 당연하구요
그런식으로 중립넣을필요가 없습니다
수동이면 몰라도
수동도 정지직전에만 시동안꺼지게 클러치 밟거나 중립넣는게 정상입니다.
연비운전을 위해
내리막 중립주행을
권장하더군요
근데 제 생각은 위험하다고
봅니다 동호회에서 시동꺼짐을
경험햇다는 분들 종종 봤거든요
미션문제보단 알피엠저하로
시동꺼짐 증상이 잇을수
있습니다 차에 따라
브레이크 성능도 저하되기도 합니다
물어보니 속도는 붙어있는데 rpm이 죽으면 ecu가 헌팅해서 시동꺼질수 있답니다.
오토차량이고 내리막길에서 중립으로 했다가, 시동꺼지고 핸들 잠겨서 죽을고비 했습니다.
연비 아껴야 겠다는 짧은 생각에 머리 굴렸다가, 골로 갈뻔했네요.
제차는 출고부터 지금까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중립운전 즐겨했습니다. 5만킬로 넘게 탔구요.
뭐 전혀 이상없습니다. 중간에 중립으로 정차하거나 기어 한단한단 내려가면서 정차하는거와 비교한다면 둘다 미션에 오는 스트레스는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될듯하네요.
다만 앞뒤로 넉넉하다면 중립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긴한데 그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한 500m 이상 중립으로 브레이크 거의없이 진행해야 퓨얼컷보다 나은 연비를 보이거든요.
저도 솔직히 중립 후 주행 넣는 거의 기계적 매카니즘에 대해선 그게 무리를 준다 안준다에 대한 확신은 안 들더라고요..
그리고 중립상태에서 시동꺼지면 핸들. 브레이크 파워 죽습니다. 반대로 드라이브상태에서. 키시동꺼버려도 엔진은 움직이기때문에 핸들 브레이크 정상작동 합니다.
그냥 악셀에서 발만 살짝 떼고 탄력주행 하시는게 여러모로 좋아요.
미션 문제 떠나서 기어 중립상태로 내리막길 가다가 돌발 상황 생기면 한방에 훅가는 수 있어요
차라리 N에 놔서 아이들링 하는거 보다 퓨얼컷이 더 경제적일거 같더라구요.
그리고 그냥 편하게 D로 가고 기름은 운전습관에서 절약하심이 답이신듯..
그리고 연비 떄문에 중립을 넣는다 하셨는데요...
중립이 오히려 기름을 더 먹습니다..
그냥 악셀에서 발만 떼면 차량 이쓔 에서 자동으로 연료를 차단 하여 엔진구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연료만 분사하게 됩니다..
중립상태 보다 기름 덜 먹습니다...
퓨얼컷 말씀 하시는듯 한데 퓨얼컷은 일정속도 이상 (정확한 속도는 차마다 틀림)으로 달릴때
액셀에서 말을 때면 연료가 차단되는것이지
엑셀에서 발말 뗀다고 연료가 차단되지는 않습니다.
글쓴이처럼 멀리서 빨강불 켜지면 중립넣고 탈력으로 신호등까지 가는게 연료소비량은 적음
물론 D > N > D 했을 경우에도 시동이 안꺼지는 경우도 있다고 봅니다.
즉... 모든분들이 시동이 꺼지는 경험이 없었다면. 해도 돼는 부분인거 같지만 시동이 꺼진 분들이 있기에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미션에 무리가 가는것도 맞습니다. 지금 까지 그래왔는데 미션에 문제가 없으신분은 잘 버텨준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안전운전....해용~
중립 넣으니 6백으로 떨어져 연료 절약되는거 같아서 그랬는데~~~
퓨어컷인가 뭔가 해서(어느차종까지 적용되는지는 잘 모르지만) 천이상의 알피엠은 탄력으로 만드는거지 연료 때서 그러는거 아니라고 하더군요
엔진브랙 걸려 속도 빨리 주는것은 어쩔수 없는데 안전과 혹시모를 미션고장생각해서 저도 습관 바꿨습니다.
저도 예전에 몄번 그렇게 하다가 밋션 아작나서 교환한적 있죠
이젠 절대 그렇게 안합니다
출발할땐 브렉밟고 d넣은후 2초잇다출발.
3년을 이렇게다녔는데아무이상없음
언덕에서 돌발상황시 악셀링을 하려면 기어가 다시 들어가야하는데 내리막길이라 일단 속도는 붙어있는 상태이고 기어가 중립이기때문에 알피엠은 제로죠? 다시 D를 넣게되면 속도에 맞춰져서 알피엠이 급상승 하며 충격만 먹을뿐입니다
뭐 뽑기 잘못해서 미션 하자있는 차량은 이럴때 미션 깨지기도 하는거죠
멀쩡한 도로에서도 출고한지 만키로도 안된차가 미션 털리는 경우도 요즘 빈번하여 오죽하면 유리밋션이라 부르겠나요
그나마 스틱차량이면 알피엠 띠우고 운전하는 습관들인 분들에겐 상관없는 방법이지만 오토는 알피엠 조절을 내맘대로 하기 힘들잖아요
그리고 주행중 탄력주행 한다고 중립이 좋다고 아시는분들 잘못된 생각입니다
토크프로 게이지만 써봐도 퓨얼컷 기능이 무엇인지 아실텐데요 ㅎㅎ
주행중엔 중립일때보다 기어는 물려있되 악셀을 떼어서 퓨얼컷 상태로 접어들었을때가 연료소모는 덜한겁니다
저도 예전에 타전 아반떼HD는 항상 세미변속으로 5000rpm이상 쓰면서 20만키로를 조지고다녔지만 멀쩡했구요
재수없는분들은 같은 차종에서 오직 D만 놓고 천천히 다니는데도 미션 나가는 분들도 계시구요
오토미션이라는거 관리도 중요하지만 운도 중요합니다..다만 조지면 조질수록 관리와 운이 점점 안좋게 되는건 똑같겠지요
그때는 초보에 고속주행중이라 식겁했었는뎅...센터들어가니 미션에 무리간다고 절대 하지말라네요...
수동운전하는 저도 예전에는 안전한 내리막에서 중립주행을 즐겼는데, rpm보정하는게 꽤나 어려워서 안하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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