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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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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3 macaugembler 14.02.13 23:50 답글 신고
    오토인가요? 미션문제생깁니다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3 23:57 답글 신고
    허걱 오토입니다.... 연비땜에 중립넣는습관생겼는데... 80~100키로 달리다가도 저멀리 빨간불보이면 중립넣고 탄력으로 가거든요 ㅠㅠ
  • 레벨 대령 3 달려라껌둥이 14.02.13 23:51 답글 신고
    중립 고속 중에 다시 기어 넣으면(D) 미션 뻑난다고 합디다.
  • 레벨 하사 3 macaugembler 14.02.13 23:53 답글 신고
    주행중 넣지않아도 문제생겨요
  • 레벨 대령 3 달려라껌둥이 14.02.13 23:54 신고
    @macaugembler 주행 도중에 빼서 탄력으로 정지까지 가는 경우는 큰 문제 없다고 들었는데요. 이유를 좀 설명해주세요~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4 00:12 답글 신고
    에공.. 습관을 고쳐야겠어요 ㅠ
  • 레벨 상사 1 배군아 14.02.13 23:55 답글 신고
    내리막80정도로 중립주행하다 드라이브 넣어보세요 시동꺼질수도
  • 레벨 대령 3 달려라껌둥이 14.02.13 23:57 답글 신고
    제가 초보 운전 시절에 내리막 110에서 중립 넣다 언덕 끝나면 드라이브 넣다 했었는데;; 시동 꺼진 적은 없었어요.
    미션 나간대서 이젠 안 그러긴 하지만-_-
    시동 꺼질 수도 있다는 게 어떤 원리 때문인가요?

    글쓴이만큼이나 궁금한게 많네요 ㅎㅎ
  • 레벨 상사 1 배군아 14.02.13 23:59 신고
    @달려라껌둥이 뉴이엡 가스로 그짓하다 시동꺼져서 식겁햇어요 뉴이엡 cvt 밋션이엇을껀데
  • 레벨 대령 3 달려라껌둥이 14.02.14 00:02 답글 신고
    저도 신호 정지까지 중립으로 가곤 하는데 시동꺼진 적은 한번도 없었거든요.. 스파크 2년째 몰았습니다.
    경차라서 그런가 ㅡㅡ.. 근데 시동꺼졌다는 말은 처음 들어요.
  • 레벨 상사 1 배군아 14.02.14 00:05 신고
    @달려라껌둥이 저는 그때 속도가 80이엇고 60정도로 속도 줄인다음 드라이브넣으니 핸들 부레이크 잠기면서 시동꺼지더군요;;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4 00:12 답글 신고
    아직 시동은 꺼지지 않아 다행이네요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4.02.14 00:56 답글 신고
    시동꺼지는 경우 있습니다 ㅡㅡ
  • 레벨 하사 3 Ktyle 14.02.14 01:52 답글 신고
    옛날차의경우 시동이 꺼지나 보네요... NF소나타때는 탄력주행 버릇처럼 했었는데 이상없이 10만키로 잘 탔구요... 현재 K5경우는 안그럴려고 하지만 습관이 되서 자주 그러네요. 내리막에서 120가까이 되면서 중립놓고 달리다가 D 놨는데 현재 3만 잘달립니다.

    저도 에 안좋다는 소리는 들었는데 정확한 메카닉적 이유를 못들어서요 그냥 편하게 운전합니다.
    차도 이상없었구요 제가 운이 좋은지는 몰라도..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4.02.13 23:57 답글 신고
    중립주행하면 알피엠이 너무 떨어져 시동꺼지는 경우 종종있습니다

    아주 가끔이지만요

    그리고 중립상태선 vdc작동효과 없습니다.

    중립서 드라이브 넣으면 충격받는건 당연하구요

    그런식으로 중립넣을필요가 없습니다
    수동이면 몰라도

    수동도 정지직전에만 시동안꺼지게 클러치 밟거나 중립넣는게 정상입니다.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4 00:13 답글 신고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 레벨 중위 1 benze350 14.02.13 23:57 답글 신고
    예전에 수동타다가 오토로 바꾸고 수동탈때부터 신호받으면 중립넣는게 버룻되서 3년정도 그렇게 탔는데 아무 이상없었어요. 지금은 그버릇 없어져서 그렇게 하지않지만요.
  • 레벨 대령 3 달려라껌둥이 14.02.14 00:01 답글 신고
    그러게요.. 누구 말이 맞는 지 모르겠어요~ 뭔가 명쾌하게 납득할만한 기계적인 원리/이론도 듣기가 어렵고..ㅠ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4 00:14 답글 신고
    댓글달린거보니 저도 고쳐야겠어요 ㅎㅎ
  • 레벨 원사 3 산새님 14.02.14 10:18 답글 신고
    스틱은 상관 없습니다
  • 레벨 중장 왕마후라구아방 14.02.14 00:01 답글 신고
    bmw드라이빙스쿨에서

    연비운전을 위해

    내리막 중립주행을

    권장하더군요

    근데 제 생각은 위험하다고

    봅니다 동호회에서 시동꺼짐을

    경험햇다는 분들 종종 봤거든요

    미션문제보단 알피엠저하로

    시동꺼짐 증상이 잇을수

    있습니다 차에 따라

    브레이크 성능도 저하되기도 합니다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4 00:11 답글 신고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 레벨 하사 3 macaugembler 14.02.14 00:03 답글 신고
    제가 그런식으로 2년여 운전하다 미션수리했어요 증상은 D넣고 악셀밟는데 rpm만올라가다가 기어걸려서 운행이되고..그러기를 반복하다가 점차 차는 안나가고 rpm만 올라가는시간이 더 많아져요ㅠ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4 00:07 답글 신고
    에고... 이제부터라도 고쳐야겠네염 그나마 아직까진 차가 잘나가서 불행중 다행이네요
  • 레벨 중장 꽃게문어고래 14.02.14 00:05 답글 신고
    기름 아끼려다 차를 바꾸시게 되는건 축하드립니다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4 00:14 답글 신고
    아직 안바꿔도 되요 ㅋㅋㅋ
  • 레벨 하사 3 macaugembler 14.02.14 00:06 답글 신고
    그래서 정비업소에물어봤습니다 미션 망가진다고 하지말라고..
  • 레벨 소위 3 꽈레라 14.02.14 00:13 답글 신고
    네, 문제 생기니 안하는게 좋져
  • 레벨 병장 교사블회원 14.02.14 00:15 답글 신고
    버릇 잘못 들인거 같네요 ㅎㅎ 안해야겠어요~
  • 레벨 중사 3 오징어짬뽕두봉지 14.02.14 00:21 답글 신고
    평지는 몰라도 내리막 중립은 오히려 연비더 안좋아여
  • 레벨 소위 3 1차선에서쫌 14.02.14 00:46 답글 신고
    제가 중립운전하다 시동꺼져서 죽을뻔했습니다
    물어보니 속도는 붙어있는데 rpm이 죽으면 ecu가 헌팅해서 시동꺼질수 있답니다.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4.02.14 00:57 답글 신고
    시동꺼지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거 같네요
  • 레벨 원사 3 달콤이아빠 14.02.14 01:34 답글 신고
    요즘차들 악셀오프하면 거진 퓨얼컷되지않나요. 브레이킹이나 조작성능도 떨어지고...중립으로 굳이 조작할 이유가 없네요.
  • 레벨 병장 김여사알러지 14.02.14 01:50 답글 신고
    저도 경험해본적 있습니다.

    오토차량이고 내리막길에서 중립으로 했다가, 시동꺼지고 핸들 잠겨서 죽을고비 했습니다.

    연비 아껴야 겠다는 짧은 생각에 머리 굴렸다가, 골로 갈뻔했네요.
  • 레벨 이등병 홍심술사 14.02.14 02:05 답글 신고
    위의 댓글들을 보니 차량마다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제차는 출고부터 지금까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중립운전 즐겨했습니다. 5만킬로 넘게 탔구요.
    뭐 전혀 이상없습니다. 중간에 중립으로 정차하거나 기어 한단한단 내려가면서 정차하는거와 비교한다면 둘다 미션에 오는 스트레스는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될듯하네요.
    다만 앞뒤로 넉넉하다면 중립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긴한데 그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한 500m 이상 중립으로 브레이크 거의없이 진행해야 퓨얼컷보다 나은 연비를 보이거든요.
  • 레벨 준장 닉넴뭘로할까쩝 14.02.14 09:49 답글 신고
    기어 한단 한단 내려서 정차하는 거야 뭐 크게 문제될 여지가 없는데.. (그렇게 쓰라고 나온 거인데 그게 무리를 준다?)
    저도 솔직히 중립 후 주행 넣는 거의 기계적 매카니즘에 대해선 그게 무리를 준다 안준다에 대한 확신은 안 들더라고요..
  • 레벨 병장 52호이상무 14.02.14 02:08 답글 신고
    수동이든 오토든. 미리 중립하면 이득보는게 없습니다.
    그리고 중립상태에서 시동꺼지면 핸들. 브레이크 파워 죽습니다. 반대로 드라이브상태에서. 키시동꺼버려도 엔진은 움직이기때문에 핸들 브레이크 정상작동 합니다.
  • 레벨 원사 1 홍은동스알 14.02.14 02:32 답글 신고
    미션문제는 그렇다쳐도 제동거리 확실히 늘어납니다. 전에 케이스는 좀 다르지만 화물차들 실험했었을때 제동거리 엄청나게 늘어났었습니다. 엠비씨뉴스에서 보도 했었는데 말이죠~
  • 레벨 대위 3 해나님 14.02.14 03:35 답글 신고
    기름 아껴봐야 얼마나 아끼겠습니까?
    그냥 악셀에서 발만 살짝 떼고 탄력주행 하시는게 여러모로 좋아요.
    미션 문제 떠나서 기어 중립상태로 내리막길 가다가 돌발 상황 생기면 한방에 훅가는 수 있어요
  • 레벨 병장 atomic06 14.02.14 06:29 답글 신고
    내리막 달리면 퓨얼컷 들어 가지 않나요? 물론 다 들어가는건 아니지만....

    차라리 N에 놔서 아이들링 하는거 보다 퓨얼컷이 더 경제적일거 같더라구요.

    그리고 그냥 편하게 D로 가고 기름은 운전습관에서 절약하심이 답이신듯..
  • 레벨 중사 1 비듬싸쑨 14.02.14 09:16 답글 신고
    중립을 넣고 주행중 다시 드라이브를 넣는게 아니라면 미션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연비 떄문에 중립을 넣는다 하셨는데요...

    중립이 오히려 기름을 더 먹습니다..

    그냥 악셀에서 발만 떼면 차량 이쓔 에서 자동으로 연료를 차단 하여 엔진구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연료만 분사하게 됩니다..

    중립상태 보다 기름 덜 먹습니다...
  • 레벨 병장 쇠돌리 14.02.14 11:50 답글 신고
    잘못알고 계시네요
    퓨얼컷 말씀 하시는듯 한데 퓨얼컷은 일정속도 이상 (정확한 속도는 차마다 틀림)으로 달릴때
    액셀에서 말을 때면 연료가 차단되는것이지
    엑셀에서 발말 뗀다고 연료가 차단되지는 않습니다.
    글쓴이처럼 멀리서 빨강불 켜지면 중립넣고 탈력으로 신호등까지 가는게 연료소비량은 적음
  • 레벨 훈련병 귀여운드라이버 14.02.14 09:26 답글 신고
    시동 안꺼지신분들은...주행중 정차를 하려고 중립에 넣고 가다가 정지를 했을 경우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D > N > D 했을 경우에도 시동이 안꺼지는 경우도 있다고 봅니다.
    즉... 모든분들이 시동이 꺼지는 경험이 없었다면. 해도 돼는 부분인거 같지만 시동이 꺼진 분들이 있기에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미션에 무리가 가는것도 맞습니다. 지금 까지 그래왔는데 미션에 문제가 없으신분은 잘 버텨준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안전운전....해용~
  • 레벨 병장 브라보안산 14.02.14 09:36 답글 신고
    장거리 내리막에선 위험하죠.. 중립 걸고 브레이크 시전하게되면 차량 가속에 브레이크 스트레스 많이받고 베이퍼 록 이란 현상이 발생될수도 있구요.. 내리막 중립 중 탄력 고속에서 D 레인저 변경시 요즘차량은 미션을 억지로 물고가는 방식이 아니라 미션에 부담은 없다고들 하는데 이모저모 그래도 중립은 주의해야겠죠~?
  • 레벨 준장 닉넴뭘로할까쩝 14.02.14 09:51 답글 신고
    여튼 간에 특별한 이유 없으시면 D로 다니세요.. ㅋㅋ
  • 레벨 상병 학군아마타라 14.02.14 10:16 답글 신고
    탄력 받았을때 rpm이 천 이상 넘어가니 연료 소모 되는거 같고
    중립 넣으니 6백으로 떨어져 연료 절약되는거 같아서 그랬는데~~~

    퓨어컷인가 뭔가 해서(어느차종까지 적용되는지는 잘 모르지만) 천이상의 알피엠은 탄력으로 만드는거지 연료 때서 그러는거 아니라고 하더군요
    엔진브랙 걸려 속도 빨리 주는것은 어쩔수 없는데 안전과 혹시모를 미션고장생각해서 저도 습관 바꿨습니다.
  • 레벨 중사 2 주니멜로 14.02.14 10:27 답글 신고
    현기차 미션이 락업이 5단이상부터 될겁니다. 그래서 중립갔다가 D로 돌아오면서 약간 충격도 있을텐데요... 완전히 선 후에 다시 D에 넣으면 별 문제 없을것 같은데요... D에 놓아도 rpm 1500이상 조건이면 연료 컷될텐데요....
  • 레벨 원사 3 핏불테리어 14.02.14 11:02 답글 신고
    한동안 시골 국도 자주 다니면서 내리막길에서 자주 중립 운전 했었는데 특별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보배드림 하고 난 뒤에는 신호 대기 아니면 중립은 거의 안 놓습니다. 조심해서 나쁠건 없지요. 혹시 돌발상황이라도 발생한다면 위험해질 수 있으니까요
  • 레벨 상사 3 마우스저리치우게젊은이 14.02.14 11:10 답글 신고
    바퀴가 굴러가는 도중에 중립으로 변경하는건 좋은습관은 아니죠
    저도 예전에 몄번 그렇게 하다가 밋션 아작나서 교환한적 있죠
    이젠 절대 그렇게 안합니다
  • 레벨 중위 2 벌떡신공 14.02.14 12:40 답글 신고
    전 빨간불이면 신호보일때쯤 n넣고 탈력주행하는데요.
    출발할땐 브렉밟고 d넣은후 2초잇다출발.
    3년을 이렇게다녔는데아무이상없음
  • 레벨 중령 1 후니훈7 14.02.14 14:24 답글 신고
    ㅋㅋㅋㅋ 문제생기면 지나가는 개가 웃을거임...
  • 레벨 대위 1 롤리펍 14.02.14 14:36 답글 신고
    중립으로 놓으면 오일이안돌아서 문제가 될수있다고 들은거같은데
  • 레벨 소령 3 쿠비맨 14.02.14 14:54 답글 신고
    차가 그리 쉽게 망가지는건 아니긴 합니다만 어쨋든 좋은 습관은 아니지요
    언덕에서 돌발상황시 악셀링을 하려면 기어가 다시 들어가야하는데 내리막길이라 일단 속도는 붙어있는 상태이고 기어가 중립이기때문에 알피엠은 제로죠? 다시 D를 넣게되면 속도에 맞춰져서 알피엠이 급상승 하며 충격만 먹을뿐입니다
    뭐 뽑기 잘못해서 미션 하자있는 차량은 이럴때 미션 깨지기도 하는거죠
    멀쩡한 도로에서도 출고한지 만키로도 안된차가 미션 털리는 경우도 요즘 빈번하여 오죽하면 유리밋션이라 부르겠나요
    그나마 스틱차량이면 알피엠 띠우고 운전하는 습관들인 분들에겐 상관없는 방법이지만 오토는 알피엠 조절을 내맘대로 하기 힘들잖아요
    그리고 주행중 탄력주행 한다고 중립이 좋다고 아시는분들 잘못된 생각입니다
    토크프로 게이지만 써봐도 퓨얼컷 기능이 무엇인지 아실텐데요 ㅎㅎ
    주행중엔 중립일때보다 기어는 물려있되 악셀을 떼어서 퓨얼컷 상태로 접어들었을때가 연료소모는 덜한겁니다
    저도 예전에 타전 아반떼HD는 항상 세미변속으로 5000rpm이상 쓰면서 20만키로를 조지고다녔지만 멀쩡했구요
    재수없는분들은 같은 차종에서 오직 D만 놓고 천천히 다니는데도 미션 나가는 분들도 계시구요
    오토미션이라는거 관리도 중요하지만 운도 중요합니다..다만 조지면 조질수록 관리와 운이 점점 안좋게 되는건 똑같겠지요
  • 레벨 병장 오디아포 14.02.14 15:41 답글 신고
    중립에 넣다가 시동꺼진거 경험했습니다.
    그때는 초보에 고속주행중이라 식겁했었는뎅...센터들어가니 미션에 무리간다고 절대 하지말라네요...
  • 레벨 병장 상당하구마이 14.02.14 18:47 답글 신고
    기계에대해 잘 몰라도 그렇게하면 무리갈꺼같은생각 들지않나요? 회전하는데 뺀다거나 다시 기어넣는다는건..수동이야 클러치로 동력을 끊어주니까 덜하겠구나 생각들고요..
  • 레벨 병장 상당하구마이 14.02.14 18:48 답글 신고
    안좋겠다 싶은건 되도록 안하시는게 차 수명에 백이면백 낫지싶어 댓글남깁니다..
  • 레벨 대위 3 수동은영원해야한다 14.02.16 01:17 답글 신고
    오토밋션이신가본데, 달리는도중 다시 d로 전환하면 미션에 너무나 크나큰 타격 입습니다. 여태까지 습관을 그렇게 들이셨다고하지만, 한번 타격입으면 급격한 수명저하로 이어지니 앞으로는 중립주행은 피하세요.
    수동운전하는 저도 예전에는 안전한 내리막에서 중립주행을 즐겼는데, rpm보정하는게 꽤나 어려워서 안하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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