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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령 1 파이어에그 14.03.22 19:32 답글 신고
    그당시 운전자도 아니셨고 경찰조사도 안나온 마당에 서로 "했다"라고 표현은 좀 아닌거 같네요~
  • 레벨 대령 1 파이어에그 14.03.22 19:38 답글 신고
    이건 수원 사고와 별개의 얘기입니다~
    법으로 따지면 정지선 넘기전과 후로 나뉘는데 만약에 80키로 도로에서 정지선 10미터 남겨두고 주황불 들어오면 멈춥니까 신속히 통과합니까?
    넘어가면 신호위반이고 급정거하면 교차로 한가운데 멈추게 될텐데요~??어떤 선택을 하실건지???;;;
  • 레벨 준장 닉넴뭘로할까쩝 14.03.22 19:43 답글 신고
    그 문제 가지고 수원 사고와 연관해서 생각해보면..
    테라칸 차량의 속도 문제가 마지막 변수지만, 어디까지나 정상 주행이었다는 가정 하에,
    운전자로서 드는 그저 그런 주관적 생각으론 테라칸 쪽이 그나마 모닝보다 조금 덜 잘못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주관적 생각이고요..

    이유는.. 테라칸은 그래도 진행시점에서 녹색불 또는 황색불의 사앙에서 "무리하게" 진행한 것으로 불 수 있지만,
    모닝은 그냥 빨간불에서 나름은 예측출발이긴 하지만 그건 무리하게 진행한 것도 아니고 하면 안되는 일을 한 것이라 볼 수 있으니까요..
    심지어 녹색불에 진행해도 안전을 확인하지 않고 무리하게 출발한 경우에는 일부 과실을 물게 되는데.. 하물며 빨간불에 출발한 건 잘못 중에서도 좀 더 많이 잘못한 축에 속하지 않을까 생각 중입니다...

    여튼.. 조금만 여유있게 다니면 그런 일 안생기는데 쩝.. 안타깝네요..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19:56 답글 신고
    파이어에그님, 차량이 교차로 진입시점에는 보통 적색신호등이 이미 들어온 상황이 다반사입니다^^
  • 레벨 대령 1 파이어에그 14.03.22 20:03 신고
    @suwonin 그래서 제가 댓글을 단거에요~
    제 댓글에 대해서 님은 급브레끼 하신다는건가요??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20:00 답글 신고
    제가 1-2년 전에 추돌을 당했죠. 비오는 날 60km 도로에서 50km 주행 중 교차로 진입 전 20m 쯤 전방에서 황색신호보고 정확히 정지선에 맞춰 섰는데 1초 후 뒤에서 k5가 박았습니다. "갑자기 서셔서..." 젊은 친구 예기였는데, 상대방 견적이 200정도 나올 법해 그냥 보내줬습니다. 제 차는 신차도 아니고 범퍼 좀 까진 정도라서요. 물론, 0.1~0.5초를 논할 정도라면 경우에 따라 지나쳐갈 수도 있는 상황이 없지 않겠지만 교차로에서 한 번 유심이 살펴보세요. 적색 등 들어오고 2-3초 지났는데도 무조건 들이미는 차 많습니다.
  • 레벨 대령 1 파이어에그 14.03.22 20:07 신고
    @suwonin 일단 저나 님이나 영상으로 얘기하는것도 아니고 글로썬 한계가 있으니 더이상의 논쟁은 좋은쪽으로 갈 것같진 않다고 보이네요~~;;;
    제가 이해를 잘 못해서요;;;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20:07 답글 신고
    정지선 통과시 황색등이면 'YES' 적색등이면 'NO'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적색신호에서 진입합니다...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20:08 답글 신고
    정지선 10m 전에 초록색에서 황색으로 바뀌기 시작했다면 황색이 점등되는 약 1초 동안에 교차로 들어가겠죠!?
    시속 80km라면 1초에 22m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파이어에그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가야겠죠^^*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20:12 답글 신고
    운전자가 꺠어있고 양심에 따라 운전한다면 아마도,
    시속 80km정도라면 정지선 20-30m 전에 황색등이 들어오면 멈출 것을 기대해도 무리는 없겠지요^^
    Have a nice weekends~
  • 레벨 준장 닉넴뭘로할까쩝 14.03.22 19:40 답글 신고
    주관적으로 예측해서 단정한 것도 아니고 객관적 근거를 가지고(블랙박스 영상 분석자료) 나름의 합리성 있는 단정적 표현을 쓴 건데 그걸 아니라고 지적질하는 건 좀 많이 아닌 것 같습니다..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20:13 답글 신고
    그나저나 블박영상 상태에서 추돌하면 과실비율이 어느정도 나올까요?
    블박 vs 소렌토
  • 레벨 준장 닉넴뭘로할까쩝 14.03.22 20:25 답글 신고
    일단 블박의 잘못이 크다고 봐야겠지요..
    쏘렌토는 상황에 따라 0~40% 정도의 과실이지 않을까용? (그건 사고 나고 나서 판단해야 하는 것인지라 ㅋ..)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20:32 신고
    @닉넴뭘로할까쩝 역시 안전거리 미확보가 비중이 큰거군요. 그래서 저는 발이 항상 브레이크 위에 올라갑니다만...
  • 레벨 소위 3 상식쟁이 14.03.22 20:51 답글 신고
    만약 사고가 난다면 이건 안전거리미확보의 관점은 아닐듯합니다.
    왜냐면 유턴구간이 아닌곳에서 유턴을 하기 위해서 급감속을 했기 때문에
    사고유발을 위한 고의급정거와 같은 유형이 되어버렸다는것이죠.
    즉 이말은 뒷차량의 운전자가 예측가능한 범위를 벗어났다는 의미와 같겠죠.
    유턴이나 좌회전을 받고 진행하려는 차량 더구나 앞쪽이 아닌 뒷쪽의 차량은
    앞쪽 차량보다 상대적으로 유턴이나 좌회전에 진입하는 시간이 늦어지기 때문에
    차간간격을 좁히는 운전형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저런식의 선행차량을 만나면
    조금만 방심해도 사고로 이어지기가 쉽상이죠.
  • 레벨 소위 3 상식쟁이 14.03.22 20:24 답글 신고
    황색신호의 기본 정의는 정지할수있으면 정지하라는 신호입니다.
    이말은 바꾸어말하면
    정지할수없는데 정지하라는 말도 아니지만
    정지할수 있는데도 그냥 달려라는 말은 더더욱 아니라는 이야기죠.
    이번 테라칸 사고는 그런 관점에서보면 황색신호에 정지할수도 있는 상황에서
    정지를 하지않았다는 점에서 과실을 크게 물어야하지않나 생각합니다.
    왜??
    결과적으로 사망사고가 났으니까요....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20:32 답글 신고
    동감입니다^^
  • 레벨 병장 보배프로필닉 14.03.22 21:02 답글 신고
    블박같은 상황에서 사고나면 앞차가 과실을 더 크게 물어야 합니다. 비교하자면 대로 일차로에서 예측할 수 없는 이유로 급정거한 꼴이니까요. 좌회전 차선에서 일정거리 주행 후 유턴을 해야합니다. 저렇게 차선변경과 이어지는 유턴을 하면서 진행차로를 막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비슷한 경우가 우회전시 우회전용 예비 감속차로가 있는데도 대분의 차들이 이를 이용하지 않고 본선에서 우회전을 합니다. 많은 경우 각도를 틀은 상태에서 본선을 막거나 매우 느린 속도로 감속합니다.
  • 레벨 병장 보배프로필닉 14.03.22 21:07 답글 신고
    서행 안전운전이라 주장하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우회전할 요량이면 우회전용 예비차로를 타고 우회전을 위한 감속및 서행을 해야하는 것이죠.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본선에서 바로 진입하는 것이 반경을 크게할 수 있고 핸들링 횟수를 줄일수 있기 때문이죠. 한마디로 자기 편하려고 그러는 것입니다.
  • 레벨 병장 보배프로필닉 14.03.22 21:10 답글 신고
    후방 주행차의 정방주시와 안전거리 확보는 너무나 필요하고 기본적이지만 후방추돌시 전방차량의 행위가 적법하지 않은 경우에는 50프로내외의 과실비율을 부과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전방차량이 원인을 만든 것이고 후방차량은 이를 방어하지 못한 것이지, 후방차량이 사고를 단독으로 일으킨 것이 아닙니다.
  • 레벨 병장 보배프로필닉 14.03.22 21:22 답글 신고
    앞차 소렌토와 같이 유턴을 하려면 최소한 미리 비상등을 켜서 뒷차에게 자신이 비정상적인 주행을 한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주행시 비상등은 비정상적인 상황이니 주의하라는 의미가 주 목적이 되어야지 행위를 저질러놓고 양해를 구하는 의미가 주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일정속도 이상으로 주행시 후행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저렇게 유턴하면 안됩니다. 사고를 부르는 행위입니다.
  • 레벨 병장 보배프로필닉 14.03.22 21:37 답글 신고
    그리고 본문의 취지에는 매우 공감합니다. 다만 삼거리 모닝의 경우에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모닝이 상대차를 보면서 주행한건지 의문이 생기네요. 맞은편에서 빠른 속도로 주행해오는 상대차 앞으로는 좌회전 신호가 들어와 있는 상황이라도 좌회전 못할거 같은데 말입니다.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2 22:13 답글 신고
    그러게요, 저도 마찬가지로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 레벨 이등병 suwonin 14.03.23 16:08 답글 신고
    네^^ 좀 심하다싶어서요...
    소렌토가 1타선에서 길막 유발, 후행차가 방향지시등을 켰으면 저렇게 운전하기보다 보내주고 들어가도 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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