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화물차 22.5톤, 18톤, 25톤, 츄레라 타다가
지금은 시내버스 탑니다
이번 사고관련 글들을 보니 버스와 일반 자가용과의
제동계통 차이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것같아
글써봅니다
버스나 대형트럭은 풀에어브레이크로
엔진에연결된 에어 콤프레셔에 의해 생겨난공기를
가스통처럼 생긴 에어탱크에 압축시켜 그 압축된
공기를 브레이크 챔버에 보내어 라이닝을 작동시킵니다
계단이 있는 고상버스는 거의 대부분 드럼 타잎이며
사고버스는 초저상 이므로 100%디스크 타잎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초저상은 엘리슨 혹은
ZF미션이 들어갑니다 현대는 아직 대형 상용차용
자동미션을 못만듭니다 화물차용 ZF미션은
푸조같은 수동기반 미션이지만 버스에 들어가는 미션
은 승용차처럼 토크컨버터 방식이구요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버스의 브레이크는 에어탱크에
압축공기가 있는한 시동이 꺼지고 베터리 단자가 분리가 되어도
작동을 합니다 기계식으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이죠
전자식이 간섭하는 부분은 ABS모듈뿐이 없습니다
미끄러진다 싶은 바퀴에 공급되는 에어를 차단시켜
바퀴가 잠기는걸 막아주지요 브레이크패달은 오르간타잎입니다 보통 대우버스가 브레이크가 밀리는 편이고 현대차는
칼입니다 초반답력 좋다는 요즘현대승용차 저리가라입니다
후반답력도 아주 좋습니다 브레이크 쎄리밟으면
의자에 앉은승객 앞 의자에 부딧혀 코뼈 나가게 할 수
있을만큼 강력합니다 엔진이 가속되더라도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된다면 충분히 세웁니다
악셀레이터는 오르간 타잎으로 완젼한 전자식입니다
과거 부란쟈 타잎은 운전석에서 맨 뒤에있는 엔진까지
자전거 브레이크케이블마냥 부란쟈까지 연결되어 있구요
만약 이 사건이 결함에 의한 급발진 사고라면
전자장비 이상에 의해 ABS모듈 이상으로 각
브레이크에 충분한 제동력이 제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ECU에서 가속신호를 보내어 가속이 되어버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페달과 악셀패달이
버스는 비슷하게 생기긴 했으나 밟히는 느낌이 확연히
다릅니다 브레이크는 원복이 매우빠른 오르간 패달
느낌이고 악셀은 중간텐션의 장난감 느낌이죠
혹시나 싶긴하나 버스의 휴즈박스가 조수석앞 위치
즉 앞문 작동시키는 실린더 바로옆에 위치해
있는데 1차충격시 파손이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PS
어이쿠 어제 운행을 마치고 오늘아침보니 제 글이
많이 올라와 있네요?;;;
참고로 전 현기알바 아니구요 버스도 현대버스보단
대우버스를 선호하긴 하는데 현대버스도 좋은점 많습니다
운전하기 편하긴 해요 현대차가... 대우차 장점과
현대차 장점을 합쳐놓으면 참 좋을꺼란 생각입니다
그리고 참고하시라고 브레이크와 악셀패달 사진을
첨부합니다. 현대 뉴슈퍼에어로시티F/L 시내좌석형
고상형 스틱 2012년식이며 계단이 있는 고상형 이지만
저상과 큰차이는 없을껍니다
다른 댓글봐도 항상 피해의식 쩔어사는 에휴 쯧쯧
먼 글만올라오먼 후끈해서 이성을.잃으니.
운전자는 분명히 깨어있었고 그 숙달되신분이 브레이크와 악셀을 구분못하진 않았을텐데....
가정이긴 합니다만 제가 봤을땐 1차충돌전에 이미 문제가 있던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영상을 계속 돌려봤는데요 1차충돌전 100미터가량쯤에 신호대기중인걸 확인하고 브레이크를 밟으려합니다 이때만해도 가속도는 붙지않은 상황이라 버스운행을 매일하시는 기사분은 직전에 밟아도 충분한 제동이 되기에 1차충돌 2초전?쯤 그야말로 직전에
브레이크를 밟았으나 작동이 되지않아 순간적으로 당황하여 머리를 뒤로빼고 이를 악물고 충격에 대비하는모습 확실히 잘봤구요..
이로써 1차사고가 운전자과실이라는건 납득하기 힘든부분이 있네요
타정부에다가 우리나라 서민들 살려돌라고 해야될판이네....
궁금한 한가지는 버스 오토미션도 수동 모드
있을것이고 수동으로 전환했을시 알피엠 리밋에 의한 자동 변속이 되는지가 질문의 요지입니다
Zf 아스트로닉스는 자동변속이 되질 않으니
한계속도로 계속 운행하다 밋션 과열시 출력이 급격히 떨어지죠
급발진이든 차량 결함이든...
부딪힌부위에 어떠한 부품이 있어서..
브레이크 기능이 상실되고 멋데로 가속이 되엇을까요....
졸음운전으로 택시에 부딪혓다고 하는데..
정말이지 그이후의 상황은 의문이네요.. 브레이크등봐서는 확연히 우리가 알고잇는 급발진을 생각하게되죠.
ps.동영상 다시보니 택시추돌충격이 버스에 이상이 갈정도의 층격은 아닌거 같습니다만..
있는데 언론에서 조는 모습과 연결시켜 편집,
방송에 내보내더군요. 조는 것과 1차사고는
14분의 텀이 있는데.. 그리고 마라톤 완주
다음날이면 몰라, 다다음날이라 졸음운전 추정? 말도 안되는.. 에휴~ 졸다가 잠꼬대로
핸들 돌리고 행인 피하고 우회전 하고
"어;; 어;;;" 했나? 돌아가신 분만 억울하네요.
브레이크 시스템도 제가 군대에서 k511a1 차량 하이드로백 결함차 탓었는데요 달리다 에어 떨어지면 다시 컴프레셔로 공기 체워질때까지 안잡힙니다. 이런 급박한 상황에서 에어까지 떨어져 브레이크를 잡을수록 더 브레이크 힘이 약해져 버려서 더 제어하기 힘드셨을것 같네요....
고장나면 차가 멈춰 버려서 밥줄이 끊기는데 바로 자기가 수리 할 수 있도록 하는거죠..
스타킹 사기도 했습니다. 고무바가 짧을
경우 고무바를 덧대고 스티킹으로 칭칭
감아서 묶으면 에어 새는게 덜 하거든요.
아래분 말씀대로 대형 화물차 차주들중
일부는 어설픈 정비사 뺨칩니다.
오히려 가르쳐 줄 정도죠.
상당한 식견이세요..
님의 의견에 전적동감임다
저렇게 튀어나가는건가요?
댓통년이 명박이에게 아주 콱 물린듯!!
그러니 온나라가 개판이고 대기업이 판치고
공무원들이 선량한 시민들을 죄인만들어 잡아 가두고 누명을 씌우는 나라가 됬지요.
작자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그리고 이런 자동차싸이트에서 정치얘기 좀 하지마라.
하지만 1차사고가 났고 기계적인 결함이여도 그렇지 차가 저렇게 충돌후에 가속이 된다는게 참 믿기어렵네요..
경찰이 말한 졸음운전으로 인하여 브레이크를 악셀레이터로 착각을 했다는건 정말 말도 안되는것 같습니다..
이 사건이 이대로 그냥 묻혀 버린다면 돌아가신분 2번 죽이는거라 생각 합니다 유가족들은 어쩌구요..
정말 남에일같지 않습니다 ...ㅠㅠ
몸을 뒤로 젖혔다는 건 온 힘을 다해 브레이크 깊숙히 밟으려고 하는 행동이에요.
저도 상대 신호위반 때문에 저렇게 브레이크 밟으려고 뒤로 젖힌 경험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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