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다 되어가는 초보정비사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정답을 좀 알고싶습니다
보통 차의 운전석에 보면 차마다의 공기압이 나와있는걸로 압니다
근데 없는 경우도 많고 찾기도 어렵더라구요
우리가게에선 승용 40 스타렉스 50 1톤 60 뒤 70에서 80정도로 맞추더라구요 근데 인터넷보니까 타이어 사이드월에 max44, 51
이렇게 나와있으면 80프로 정도로 맞추라던데 그럼 일반 승용 중에 51 이면 40 넘게 넣어야 하거든요 뭔가 이상해요
명쾌한 답변 기다립니다
승용(공차중량 1.4~1.5t 기준) 편평비 따라 넣으심 됩니다
205/65/16 편평비65 이므로 32~36
-10에 따라 민 맥스 +2 씩 잡으시면 됩니다
40이하 UHP 타이어는 기본 40정도
205/65r16 34psi
215/55r17 36psi
225/45r18 38psi
어디까지나 평균일뿐, 계절과 타이어 노후상황에 따라 적절히 변경 및 고객 요구시 그대로 따라주는게 후에 지장이 없습니다
일단 한달되셨다니 업장에서 주문하는대로 넣어주시는게 좋죠
정답 또한 없습니다
차에 대해 좀 안다 하시는 분들은 자신에 맞는 셋팅을 요구하실테구요
저압일경우 주행충격 흡수력은 미미하게 상승하지만 트레드부분이 더 많이 지면에 밀착함으로 핸들의 무거워짐(전륜)과 연비하락 및 코너링시 롤링현상 증가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고압일경우 트레드부분이 지면과 더 적게 닿으므로 승차감 하락(일명 가볍다 논다 통통튐 등)과 약간의 연비상승 효과가 있지만 여름의 경우 자칫 과도한 팽창으로 주행 중 터짐(일명 파스)을 유발하기도 하며 고속 코너링시 롤링은 줄어들지만 자칫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신차들은 센서가 있다고 해서 더 공부하려던 차에 여쭤본겁니다 몇일전 인터넷보고 제네시스 타이어에 맥스가 51이길래 44 넣었는데... ㄷㄷㄷ
제네시스 정도의 중대형급 고급세단차량은 당연하게 UHP 타야를 쓰고 있을테니 44도 무난하게 받춰 줄 겁니다
허나 좀 무리하다 싶네요 아직 겨울도 아니니까 40~42가 좋을 듯 싶습니다
타이어에 대해 공부중이시라면 제네시스라고만 표현할 것이 아니고 제네시스 차량의 몇/몇R몇 장착차량이라고 서술해주시면 답드리는 입장에서도 더 편하겠고 글쓴분께도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하나 더....정비사가 아닙니다 장인입니다
즉 글쓴분께서는 장인으로 가는 길목에 발을 들이신겁니다 자부심을 가지세요
타이어가 많이 주저않아 보입니다
핸들도 무겁다고 할껄요ㅎㅎ
편평비가 높다는건 즉 위로 길죽하게 뻗어있다 라는 말이죠?
그렇다면 동일 사이즈(인치)에서의 다른 편평비(ex. 185/65r15 와 205/45r15) 에서는 어떠한 차이와 동일압력 주입시 부피차이가 얼마나 있으며 상호간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요?
숙제입니다 ^^ (이 숙제 속에 함정도 있습니다)
타야에 적힌 공기압 80프로 정도가 일반적인거 같던데요^^
일단 문짝에 붙어있는 차량부터 공기압 자료를 축적 하시고요.
그 다음에 시간나시는대로 각 제조회사의 홈페이지에 가서
각 차량의 취급설명서를 하나 하나 보면서 공기압 자료를 님이 관리하는 피씨에다가 자료를 저장해서 관리하시면
나중에는 대강 차량만 봐도 공기압 수치가 감이 올겁니다.
명불허전이십니다 (엄지손가락 척!!)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타이어 공기압
예=max44 타이어면 ~일반도로주행조건80%~(44곱하기80%하면(35.20psi)즉 35~36맞추면 됩니다
고속~주행땐 (44곱하기 90%)=39.60)39~40psi 넣으면 됩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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