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말년휴가 나온 전경입니다...
초특급 유니크인...96년식 2000cc 가솔린 무쏘...17만정도 뛰었네요...
한...두달전쯤 외박 나왔을 때 마트에서 흡기계통 세정제를 사왔었습니다...
동영상을 보니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더군요...
지금 방금 작업하고 왔는데...동영상이나 여타 자료에선 엔진 위쪽에 스로틀 벨브가 달려 있는 것으로
확인하고 봤는데...막상 본넷을 열고 나니 뭐가 뭔지 모르겠더군요...
에어필터와 연결된 곳을 찾으려고 보니 에어필터가 어디 있는지도 모르겠고...
그도 그럴것이 에어필터 커버 위에 "에어컨디셔너" 라는 문구와 냉매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는
스티커가 있어 이게 에어컨인갑다...라는 생각에......
하여튼 커버를 벗겨보니 에어필터더군요...에어필터가 엔진 기준 남서쪽에 있고
흡기관을 조금 따라 가보니 흡기관 중간, 엔진 왼쪽에 보쉬 로고가 있는 플라스틱 관이 보이길래
이건가보다 했는데 뭔가 부실한 느낌이 들고......
다시 흡기관 따라 엔진 위쪽에서 오른쪽으로 보니 검정색 커버 뒤쪽으로 뭔가가 보이더군요...
엔진 주위 2개의 커버를 벗겨내고 엔진과 연결된 고무관을 풀어보니 스로틀 벨브가 보이네요...
동영상엔 벨브가 누운 형태로 돠어 있는데 이놈은 세워져 있습니다...--;;;
벨브 연 후에 스프레이 방식으로 된 세정제 듬뿍 뿌려주고...벨브 주의의 검정것 닦아주고...
시동을 걸었는데......
안걸립니다..--;;;......무지하게 식겁했습니다...아버지에게 무슨 소릴 들을지......ㅠㅠ
뭔가 잘못된 것 같아 엔진룸 살펴 보고...봐도 모르지만......
다시 시동을 걸었습니다...역시나 안걸리고......
이래나 저래나 시동만 걸리면 뭔가 될것 같다는 생각에 엑셀레이터 조금 밟고 키 돌리니
버버버버벅버버벅부버거벅부구부부버구구구거버구버구버구거거거버부부부구구구구구
거리며 시동이 걸리긴 하더군요...
똥꼬에선 엄청난 매연이 나오고......
3분정도 지나자 진동과 소음이 어느정도 안정화 되고 2분동안 엑셀 조금씩 밟어주고 시동 껐습니다...
에어필터부근과 스로틀 벨브쪽 흡기관 조립 하고...커버 덮고...본넷 닫고......
시운전을 해보아야 할 것 같아 시동 걸고 천천히 나가는데 1500rpm정도에서 버벅거리고...
중간 중간 특정 rpm에서 버벅거리는 현상이 4-5번 반복되더니 없어지네요...
기아 레버는 3레인지로 고정시키고 4000rpm까지 올려주고 (시속 80km정도 나옵니다...)
15분정도 집 옆 큰 도로(부천입니다...중동대로...) 한번 돌고 왔습니다...
작업은 잘 된 것 같네요...이전과 별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엔진오일 갈면서 순환라인 청소도 한번 해주고 싶은데 부천 부근에서 해주는 곳 있으면
추천좀 부탁 드려요~!...
그리고...아이들링 시에 rpm이 미세하게 왔다리 갔다리 하는데...원인지 무엇일까요???
또...창문만 내려도 rpm이 약간 떨어지는데...전기계통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차체와 엔진, 미션이 워낙 튼튼하니...그리고 가솔린이라 진동과 소음도 그다지 크지 않아 참 오래
타게 만드네요...아버지도 생활수준이 구입할 당시보단 향상이 되었으니...좀 더 좋은 모델로
찾으시려만도 하지만...5년은 더 타시겠답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