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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3 무지개얌 11.02.15 00:28 답글 신고
    3500cc 이상급이 아니라면 숲차져는 권장해드리고 싶지 않군요..

    하지만 터보차져는 티코부터 권할만한 튜닝이지만 자체 프레임이 견딜지 의심스러운 부분이긴 하지만...

    할튼 터보차져와 수퍼차져는 확연히 틀립니다..

    참고로 2000cc 급 중형 차에 수퍼차져라면 정말 두손 두발 다 들고 말리고 싶습니다...
    물론 도시락 싸가면서요....

    암튼 그건 그렇고..

    터보는 예열과 후열만 잘 해주시면 되구요...

    고속 항속 주행이라도 오버 부스트로 인한 엔진 온도, 배기온도, 부스트 압등...

    어느거 하나 놓치지 않고 체크해주셔합니다..
  • 레벨 소위 3 VK45DE 11.02.15 00:36 답글 신고
    원래 n/a 엔진 만들때 터보올린다는 설계를 기반을 두고 만들지 않죠..
    과급튜닝 자체가 아무래도 엔진 밋션에 무리를 주는 튜닝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버티기 위해선 크랭크샤프트나 메탈베어링 단조컨로드 단조피스톤 강화헤드가스켓 헤드포팅 대용량라디에이터 대용량인젝터 대용량써지탱크 강화클러치 (삼발이,디스크) 하체튜닝 등등 너무 많음..마지막엔 맵핑을 거쳐서...튜닝을 하게 되는데여
    다 고가품 써야되서 유지비도 장난 아니도 n/a태생에 과급달았으니 싸구려오일 못쓰지요.. 좋은엔진오일 좋은밋션오일 등등...
  • 레벨 소위 3 VK45DE 11.02.15 00:37 답글 신고
    순정이면 관계는 없구여 간략하게 윗분이 말씀해주신대로 하면 되요 ^^
    저배기량은 터보차져로 더 높은 힘을. 3.5 이상 고배기량은 슈퍼차져로 더 높은 힘을..
  • 레벨 상사 2호봉 트윈터보 11.02.15 00:42 답글 신고
    간단히..말해서 터보는 내구성때문에 교체할 부분이 많아서 유지비가 많이 든다..이거군요? 맞는지 헤헤헤
  • 레벨 대령 3 rpm7300 11.02.15 00:44 답글 신고
    엔진 많이 뽀개봤던 입장으로 봤을때요~^^ 베타엔진은 이제 어느샾에가두 왼만큼은 작업을잘하니 내구성있게 세팅할수있습니다! 하지만...세팅이다가아니죠! 우리나라는 4개절!! 날씨 변화에 오는 부스트...그리고 출력변화...대부분 엔진이 뻑나는 시기가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엔진 뻑이 많이 납니다! 이유는.....공부좀하시고요~^^ 당연히 터보는 관리가 힘듭니다..차량에 대해서 좀아셔야하고요..슈퍼차쳐라고 달를꺼없습니다..내구성이 조금좋을뿐이지 세팅잘못하면 슈퍼차져두 한방에 바이바이입니다...
  • 레벨 중령 3 jjKimc 11.02.15 00:45 답글 신고
    순정상태에서 손대면 뭐든 더 신경써야하는거죠...
  • 레벨 대령 3 rpm7300 11.02.15 00:46 답글 신고
    터보는 중복투자를 하시더라도 작은터빈부터 차근차근하게 올리면서 직접세팅하세요..중고터보사지마시고요^^ 슈퍼차쳐두 터보좀몰아본뒤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아니면 기본킷만하시고 타시다가 조금씩 보강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더궁궁하신거있으시면 물어보세요~~~~^^
  • 레벨 상사 2호봉 트윈터보 11.02.15 00:59 답글 신고
    차대 보강 해줘야 하나요? 프레임으로 짜서 만든거 같던데..그정도로 차재의
    스트레스가 심해서 그런가요/ 아님 순정차체가 견디질 못해서 그런는지...궁금합니다.
    카오디오도 중복투자를 무지 막지하게 해서 한방에 쉽게 갈려고 합니다 ..튠된 차량을 중고로 업어올 생각인데
  • 레벨 상사 2호봉 트윈터보 11.02.15 00:53 답글 신고
    두 아이의 아빠지만 늦게나마 세컨으로 스포츠카를 타고 싶어서
    투카 튜닝된 300마력?대 와 젠쿱 500마력 튠 된넘들이 매물에 잇어서 고민고민하고 잇습니다...가격은 전부다 포함해서 4천 안으로 생각중이고여...아니면 쉐보레 카마로 나올때까지...기다려볼려고 합니다..
  • 레벨 원사 2호봉 Saab93 11.02.15 02:23 답글 신고
    4천까지 생각하신다면 그냥 g37 중고로 알아보세요.4천안쪽이면 연식,주행거리 짧은 좋은 매물 구하실수있습니다.
  • 레벨 하사 3 월드거지빚보이 11.02.15 00:54 답글 신고
  • 레벨 중위 2 빅터빈거북이 11.02.15 01:15 답글 신고
    욕심만 버리면.. 관리하기 아주용이합니다..
    주위에 1달만에 뻗는차들도 있고 3년이상을 소모품만 교환하고
    운행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욕심만 버리시면 터보가 슈퍼차져보다..
    더 좋을듯 하네요..^^ 순간가속력은 터보.. 고속크루징은 차져정도..
  • 레벨 대위 3 7200rpm 11.02.15 06:38 답글 신고
    터보렉은 전자랑 전혀 상관없어 터빈 크기 때문에 있는거져 R엔진 터빈은 무지 작습니다 ㅋㅋ
  • 레벨 일병 맥감자T 11.02.15 10:57 답글 신고
    세팅폭을 어디까지 두느냐에따라 똑같은 차라도 유지관리는 천차만별입니다. 큰스트레스 없이 탈수있는 출력은 휠220마력 안쪽으로 들어오면 구성품목이라던가 케미컬류를 보다 저렴한걸로 구성할수있습니다. 스트레스도 많이 덜하구요..제경우엔 업글병극복이 가장 힘들더군요..부스트 좀만 땡기면 휠마력 50은 쉽게 왔다갔다 거리니...이건 어디 부러져보고, 엔진 붙여먹어보고 하면 다시 돌아옵니다^^ 부스트는..... 마약입니다~~
  • 레벨 중위 3 까꿍e 11.02.15 11:15 답글 신고
    중국산 시스템꺼같은 부품안쓰고 제대로 셋팅하고 고마력 욕심만 버리면 내구셋팅으로 큰 신경안쓰고 탈수 있습니다. 근데 그놈에 업글병이문제. 드레그해서 함 따이면 또 샵찾아가게되죠 ㅋ
  • 레벨 소장 숯불닭 11.02.15 17:14 답글 신고
    댓글 ㄷㄷ
  • 레벨 중사 1 청마인 11.02.15 20:29 답글 신고
    수퍼차저는 크랭크로바로힘을준다고 어끄제 이니셜d에서 본기억이 ... ㅋㅋ
    요즘 다시보고있어용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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