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GM 듀얼포트 인젝션 1.3T 엔진
기존 트랙스나 크루즈의 1.4터보의 성능을 훨씬 능가하여
말리부의 1.5터보 성능에 근접합니다.
트랙스 1.4T : 140 hp / 20.4 kg.m
크루즈 1.4T : 153 hp / 24.5 kg.m
신듀얼 1.3T : 161 hp / 23.4 kg.m
말리부 1.5T : 166 hp / 25.5 kg.m
*듀얼포트로 4기통 엔진나오면 괴물소리 듣게될듯...
* GM 1.3T 듀얼포트 인젝션 엔진 소개글: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582755
--------------------------------
듀얼포트 인젝션 엔진을 만든 이유 찾아봄.
--------------------------------
- GDI는 인젝터가 챔버속에 있기때문에
흡기쪽 밸브세척이 안되서 카본이 생김
그러나 출력과 연비가 좋아져서 안쓸수가 없음.
- MPI(PFI)엔진은 GDI 방식의 고질적인 문제는 없지만
연비와 출력이 떨어지는 구형임.
- 그래서 인젝터가 2개 달린 엔진이 나오게 되었음.
GDI처럼 실린더 내에 1개, 그리고 PFI처럼 흡기관에 1개
- PFI 엔진 구조 (mpi)
인젝터가 연료를 분사하면서 흡기밸브 상부를 세척 해줌.
- GDI 엔진 구조
실린더내에 직접분사로 흡기밸브 세척 불가능
카본이 끼고 껴서 클리닝 안해주면 노킹이 일어나고 엔진사망.
그래서 둘의 장점을 합친 엔진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듀얼 포트 인젝션 엔진 (도요타 방식)
PFI 처럼 흡기관에 한개의 인젝터와
GDI 처럼 챔버에 인젝터 2개로 구성
출력은 높아지고 내구성문제 사라짐.
-폭스바겐 방식
흡기관의 mpi 노즐과 실린더챔버 노즐 2개로 설계됨.
멋모르고 gdi방식으로 엔진 만들었다가
카본껴서 소송 당하고 새로 설계하여 나온게
듀얼포트인젝션 엔진 입니다.
*GDI엔진 흡기밸브 상부의 청소방법 필요하면 올려드림
현대에서 엠피아이 듀얼포트(엠피아이 2개)가 나왔듯이 위에 엔진(지디아이 1개 엠피아이1개)도 새로나온 기술입니다.
이론만 봤을땐 현대는 내구성을 잡으려는듯한 움직임이며 다른회사들은 내구성보다 성능을 잡으려는 움직임이죠.
현대의 MPI 2개 듀얼포트가 흥할지
아님 다른회사들의 MPI 1개 GDI 1개 듀얼포트기술이 흥할지
타임웰뗄.. !!!!
현기같은 경우는 금형보유 년한이 20년이지만 이것도 얼마못가 바뀔겁니다.
부품이 계속 생산되면 신차가 안팔리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유지할이유가없어요... 부품이있어도 차량가액보다 수리비가더나오는데 누가 수리하겟어요..
그런 일은 없겠지만.
자기차 마력 자랑하면서 최대마력이 5천 6천에서 나오는걸 1년에 한두번 밟아 볼까 말까하는 영역인데
K3 는 듀얼MPI 모트라인에서 봄.
경쟁력있는 가격만 된다면 경차에서 준중형까지 커버되는 멋진물건이 될거같은데요.
3기통이라 중형급에 적용은 심리적인 저항감이 있고요.
클리오와 qm3에 들어가는 르노 1.5dci가 22.4토크니 23토크가 절대 적은토크는 아닙니다.
최고출력이 꽤 높은걸보니 토크가 꽤 높은알피엠까지 살아있는것 같고 스퀘어타입에 가까울것 같네요.
전혀 벨브 세척이 안될듯
전에 오렌지호박님이 올린글에 같은내용 있었던거같네요.
새엔진올리는것이구요..
알고보면 참 좋은데 어필을 못하네.
국내 출시엔 1.5 를 1.35로 대체된다고 하는 이야기가 거의 확실하던데
이게 1.4 터보 보다 , 성능은 좋다고 하더라고요..
내구성까지 기존 직분사 가솔린 문제가 , 커버가 된다면
괜찮을것 같은데..
어떨까요..
미션도 기존 보령 6단을 , 무단변속기로 바꾸면서
많이 개선될거 같은데...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