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최고의 변속기는 당연 DCT라 생각합니다....+_+ㅋㅋㅋ
CVT미션 얘기하면서 먼 DCT냐고요??^^;;;
암튼 제가 경험한 바로는 결론적으로 연비랑 성능으로 봤을때 DCT가 최고의 변속기 같습니다...
물론 울컥 거림이 있지만 시내에서 몇몇환경이 아니면 그닥 거슬리는건 아니라.....
그리고 그다음이 다단 토크컨버터방식의 일반변속기랑 CVT같네요...^^
가장 최악의 변속기는 기계식 3단 자동변속기.......ㅎㅎㅎㅎㅎ(킥다운 잘안되요..;;)
암튼 CVT는 DCT보다는 좋지는 않지만 일반 다단자동변속기랑은 비교하면....^^
나름의 영역이 존재하는거 같습니다....
물론 CVT는 이론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변속기이죠...+_+
연비 + 출력을 한꺼번에 잡고 수동보다 좋은 자동변속기이고 동력손실도 거의 없죠!!
그러나 현실에서는 많은 괴리가 있습니다.....ㅋㅋㅋ^^
제가 타본 CVT는 후배차 마티즈CVT, 알바하던 회사차 뉴EF쏘나타, 최근 시승한 SM5...
이렇게 되는거 같습니다...+_+
일단 유명한 마티즈 CVT는 소리 쌔엥~~~하는 소리때문에 쫌 거슬리고요....ㅋㅋ(내구성 최악)
SM5는 마냥 부드~~럽습니다(장기적으로 타본적 없어 평가 유보)...+_+
일단 장시간 탔던차가 뉴EF쏘나타인데!!
이차는 사진알바했을때 전국으로 출장 다니며 운전했거든요....
경험상으로는 직빨은 시언하게 나갑니다!! 그리고 부드럽고 안락합니다!!!
근데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부분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일반변속기의 킥다운 기능!! CVT는 킥다운할때 엄청 답답합니다....+_+
분명 악셀은 밟고 있는데....변속??이 느려서 주져하는 시간이 있어요.....
이것 때문에 동력손실도 큰거 같고요...(악셀은 깊이 밟고있으나 차가 안나감)
즉 스포츠성과 운전하는 재미는 별로라는게 제 경험입니다...^^;;
그럼에도 CVT는 나름 매력이 있었던거 같아요...!!!!!
거칠게 다루지않고 살살 깃털 악셀링한다면 꽤좋은 안락성과 연비를 제공합니다...
CVT특유의 이질감 때문에 쫌 요령이 필요하지만...
확실히 깃털 악셀하면 자기능력을 100%활용하는게 CVT특성같네요...
일단 시내건 고속이건 탄력주행에는 많이 유리한게 CVT인거 같습니다...
물론 DCT보다는 연비나 출력에서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허나 CVT의 진짜 장점이 있죠....+_+
바로 소형화!! 그리고 부품수가 매우적다!!
그래서 차폭이 좁은 소형차에 많이 이용이 되는거 같습니다...
일본쪽 경차들도 4단 자동변속기 이후 6단이 아닌 CVT를 선택했고요!!
많은 A세그먼트급 차량이 4단이후 CVT로 넘어가는 이유도 같을꺼라 추정합니다....+_+
특히나 경차는 6단 자동변속기나 7단DCT변속기의 장착 공간이 안나오는데....
CVT는 구원투수 처럼 쏘옥 들어갑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경소형차는 CVT가...ㅋㅋ;;;;;;
암튼 현대가 개발한 경차!! 엑센트와 프라이드 1.4L엔진에 곧 장착됩니다...^^
1.4L엔진 차량!! 4단미션과 GDI부재로!! 결과적으로 낮은 배기량은데 연비는 1.6L엔진보다 않좋았죠...
사실 그래서 쫌 아쉬웠다는..^^;;
암튼 CVT장착해서 확실히 연비형 모델로 다시 태어나길~~~~
결론!! 시포츠용으론 글쎄?? 깃털 악셀용으론 훌륭!!
큐브도 CVT인데요. 스포츠쿠페를 다던사람이 아닌 이상에야 충분한 가속과 동력성능을 보여줬네요. 장점은 정숙성과 항속시 유리한 점이라고 느낍니다.
진짜 상황에 제깍제깍 반응 못하더군요....이건 씨뷔티 구조상 한계같아요.......
요즘이랑 비교하긴 그렇지만.....ㅋㅋ
제가 지적한 부분은 시내에서 가감속이 클때 킥다운같은 상황에서...+_+
제깍 반응을 못해줬었거든요...어차피 중속이상이나 직선 제로백에서는 의미없지만...
제가 느낀바로는 시내에서 쫌 과격히 운전할때 그런 문제가 있더군요.......
SM5도 한번 시승하였으나..시승차를 그리 못수 없으니..;;;ㅋㅋ
SM5랑 엑센트CVT한번 본격적으로 몰아보고 싶네요.....!!!!!!!!!!!1
대신 CVT는 높은 유압을 필요로 하여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 벨트식의 경우 벨트가 미끌어져 동력 전달이 제대로 안될수 있다는 단점(특히 마티즈)이 있지요...
시내주행에서는 오토보다 조금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변속이 되는지잘 모르겟어요..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스포츠용?? 급격한 변속을 필요하는 환경에서는 글쎄요...^^;;
확실히 일상주행용으론 좋습니다.....
스포츠용으론 DCT나 수동이 훨 좋을꺼 같습니다...+_+
근데 스튜디오차는 24만인가 뛰었는데....별문제 없었어요...+_+
지슴 아반테 하이브리느나...SM시리즈 같은경우 나온지 꽤 되었는데..별문제 없는거 같더군요...+_+
진짜 CVT의 나쁜이미지는...마티즈가 심어놨다는...;;;;660cc용을 억지로 800cc에 끼웠으니.;;
고출력 엔진에 못 쓰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10단이나 8단으로......사실 고출력보단..진동문제인거 같아요....+_+;;
CVT는 소형용으론 좋은 선택인듯...
일반적인 토크컨버터 자동변속기보다 재미있을 때도 있습니다.
암튼 엑센트CVT가 나오면 중량과 파워가 어느정도 베런스가 좋은차가 되니...기대를.....ㅋㅋㅋㅋ
+_+진짜 어머니차 이걸로 추천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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