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해외의 불매운동사례들은 실패사례 다수 존재함
- 정부나 단체 등을 통하여 형성된 여론으로 불매운동 시작
- 폭력적이거나 과격한 양상으로 초기에 불타오름
- 지속 기간이 짧고 결국은 불매운동 이전으로 복귀
2. 한국의 불매운동은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성공의 열쇠임
- 정부나 단체가 아닌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 형성
- 이전에 남양과 농심의 사례를 통한 경험의 축적
- 남양의 지속적인 매출하락과 오뚜기의 성공의 경험 공유함
- 끈질기고 집요하게 불매운동을 이끄는 공동체의 힘 견고함
- 마치 준비된 듯. 일사불란하게 전개됨. 특히 눈에 띄는 포스터!
- 서로서로 지치지 않도록 대체품목을 발굴하는 노력을 병행함
3. 일본 니들 이제 클난거야
- 관광객 줄어들거야
- 이게 다가 아닐거야
- 앞으로도 쭉.... 불매운동 될 거야. 기대해~
대체상품이 충분히있고
그걸 알려주니까 성공가능합니다
밥값 만원 부쳐줄게
대체상품이 충분히있고
그걸 알려주니까 성공가능합니다
오글오글
불매대상 물건 구입하는걸 다른 사람들이 보는걸 신경쓰니 더 안사게 됨..
사더라도 사용하는걸 보여줄 수 없음.
그리고, SNS 자랑질을 못하니 여행도 못감...
오히려 일본 > 국내로의 여행전환이 자랑스러운 상황이 되다보니
국내 관광지 호황시작...
한국인의 이런 특성(;;;)상 이번 불매 운동은 성공할 수 밖에 없음.
관광산업단지 폐쇄등.
이런종류의 소식을 해외언론을 통해서 듣고 볼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계 어느나라도 한국 잘못 건드리면 좆된다는걸 이번기회에 다들 느끼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