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6 1.6tce는 1만키로대 새차
lf는 8만키로 넘은 오래된 차
*힘/가속능력
초반 가속은 lf가 알피엠 덜 쓰면서 잘 치고나가는데 이후에 중속이상에 sm6가 터보 터지면 진짜 잘나갑니다
3천cc급 느낌나게 쭉 밀어주더군요. 풀악셀해도 lf는 별 느낌 안나는데 sm6는 뭔가 무서울정도로 치고 나가네요
이 부분은 sm6>lf
*마감
일단 sm6는 원피스 도어에 창틀도 플라스틱 덮개가 엄청 큰게 덮혀져있어서 철판이 보이는 쏘나타보다는 외관상 좋네요
기타 우레탄이랑 가죽도 좀 더 많이 쓰인거같고 뒷좌석 도어에 조명은 안들어오지만 도어 커티시 램프 반사판도 있는 것으로 보아 마감은 더 좋은거같네요
이 부분은 sm6 > lf
*문짝 두께/무게감
이 부분도 sm6가 더 두껍고 무거운거같네요. 닫히는 느낌도 대형차 느낌입니다.
sm6 > lf
*스피커
일단 lf는 jbl 8스피커 옵션 적용되고 sm6는 일반 9스피커인데 이 부분은 lf jbl이 당연히 더 좋긴한데 lf쏘나타 기본 스피커랑 비교하면 sm6 일반 스피커가 좀 더 좋은거같네요
sm6 >= lf
*승차감
둘다 묵직하고 좋은데 sm6가 좀 더 묵직한 느낌이 드네요. sm6는 하체 느낌이 은근히 쉐비차 느낌이 납니다. 특히 올란도랑 비슷한 감성이라 놀랐네요. 중속에서 나름 촥 깔려가는게 느껴집니다. 다만 파인 노면이나 큰 요철에서는 뒤가 살짝씩 털리는게 느껴져요. 반면 lf는 뒤가 털린단 느낌은 한번도 못느꼈네요.
방지턱 넘을때도 전륜은 중형차 느낌이지만 후륜 닿는순간 아반떼 감성이 느껴지네요.. lf는 뭐 전형적인 중형차고요
어쨌든 깨끗한 노면에서는 sm6가 좀 더 승차감이 좋은 느낌인데 거친 노면에서는 lf가 진동 흡수라든지 차체를 더 잘잡아주네요. sm6 <= lf
*코너링&핸들링
우선 핸들링은 둘다 괜찮다고 느끼는데 sm6가 확실히 r타입이라 묵직한 감성이 있네요. 유압식보다 더 무겁네요..
개인적으로 핸들 묵직한거 좋아해서 핸들링은 sm6 승.
코너링은 깨끗한 노면에서는 sm6가 뭔가 잡아돌리는 맛이 있는데 코너링 구간에 요철이 있거나 굴곡 있는 곳에서는 뒤가 조금씩 털리는게 느껴져서 이 부분은 lf가 확실히 멀티링크 값을 하네요.
핸들링 sm6 > lf
코너링 sm6 < lf
*고속안정감
이 부분은 거의 비슷하거나 lf가 좀 더 나은거같네요. lf는 익숙해서 그런지 몰라도 속도 한계가 sm6보다는 늦게 찾아온다고 느꼈네요.
sm6 <= lf
*엔진소음
sm6가 엔진 소음은 진짜 조용하네요. 급가속할때 우루룽~하는게 사운드도 좋고 풀악셀할때도 엔진음 유입이 쏘나타보다는 덜 되네요.
sm6 > lf
*방음
노면소음이랑 진동이 쏘나타보다는 한층 걸러서 들어오는게 느껴지네요. 엄청 큰 차이는 아니지만요..
다만 초고속으로 갈수록 풍절음은 sm6가 더 심한 느낌
sm6 >= lf
*실내공간
다들 아시다시피 sm6 << lf
*미션
sm6는 dct미션, lf는 토크컨버터 6단
lf는 변속충격이 없다시피할 정도로 스무스하게 가속되는 느낌이 참 편안한데 sm6는 울컥울컥대는게 처음에는 적응이 정말 안되서 짜증났는데 적응하고나니 이것도 이것나름대로 재밌네요 ㅋㅋ
가속 페달을 lf 밟듯이 지긋이 밟기보다는 초반에 수동차량처럼 끊어치기 하면 꿀렁거림이 확실히 덜한거같네요 ㅎ
그래도 개인적으로 lf의 미션이 더 맘에 드네요
sm6 < lf
*센터페시아&인포테인먼트
slink 적용된 차량이었는데 네비 화면은 은근히 sm6가 세로로 커서 보기는 더 편하지만 네비 및 각종 오디오 기능 조작할때 반박자 느린게 좀 답답할때가 있어요. 에어컨 공조도 복잡하고요.
반면 lf는 깔끔하게 에어컨 따로 오디오 부분 따로 되서 편리하기도 하고 네비 반응도 빠릿해서 좋네요
sm6 < lf
전반적으로 장단점이 서로 뚜렷한 차량이라 뭘 타도 괜찮은듯해요
sm6는 소소한 운전 재미가 있고 lf는 무난하고 편안한 주행이 강점인거같네요.
쏘나타 센슈 가지고 있습니다
운전재미하고 성능은 sm6
편의장치는 쏘나타 입니다
집차 HG 18인치 휠인데 쇼바를 10만 탈동안 아직 안갈아서 방지턱넘을때 부서지듯 쾅쾅 거리는데 이것도 크게 신경안쓰면 sm6 토션빔도 괜찮겠죠?
그리고 재가속 악셀 반응도 혹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제차 토스카 보령미션 밟으면 rpm만 올라가고 3초 멍-때립니다 ㅋㅋ
토션빔 한계때문인지 코너링 돌때 요철 있는 구간에서는 뒤가 살짝씩 털리는게 느껴지는건 아쉽네요.. 다만 살살 주행하시면 무난무난할거같네요
재가속할때도 dct라 즉각 반응오고 이때 터보까지 터지면 그냥 쭉 나갑니다. 일반 리니어한 자연흡기차 타다가 터보차 타면 또 다른 재미가 있어요 ㅋㅋ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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