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같은 증상으로 질문드린적이 있습니다.
(정확한 답변이 없어서 그냥 지나쳐버림)
차량은 06년식 뉴SM5 LPLi 차량입니다.
2주일 전 부터 찐빠 현상이 일어 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베터리쪽 문제인가 하여 베터리도 교체를 하였습니다만 증상은 그대로 입니다.
시동은 잘 켜집니다.
(간혹 예열 안하고 전력 공급이 다 되기전 무리하게 바로 시동을 걸면 시동 지연 현상은 있습니다.)
시동이 걸리면서 차량의 RPM이 들쑥날쑥 하면서 엔진이 꺼질듯말듯 울컥울컥 거립니다.
D에 기어를 놓고 차량 출발을 시도하면 RPM은 올라가는듯 하면서 차는 힘이없이 출발을 잘 못합니다.
계속 엘셀을 밟으면 차가 퍽퍽거리면서 출발합니다. 주행 중에 자동변속이 될 경우에도 자연스럽지 않은
차가 앞으로 튕기는 듯한 부자연스러운 변속을 합니다.
차량을 주행 하면서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속도도 나기 시작하고 정상적으로 차가 운행 됩니다.
현재 르노삼성사업소에 차량을 정비문의를 드려놓고 부품관련 발주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이런저런 찐빠관련 현상 웹을 찾아보면 답변이 다들 제각각이라 어찌 하여야 될 지 모르겠습니다.
르노삼성사업소에서는 테스트기로 측정해보더니 캠각센서?와 인젝터에 문제가 있다고 이 2개를 교체할 것을
권하여 현재는 인젝터 부품은 구해놓은 상태이지만 캠각센서는 부품이 없다고 합니다.
그 전에 다른분들의 상황을 보면 보통 점화플로그/코일 관련 문제라고들 하시면서 교체를 하시는데
왜 저는 인젝터와 처음들어보는 캠각?센서를 교체를 하라고 하는 것 일가요?
이 부분에 대하여 서울/경기 쪽에 정비 빠삭?하게 해주는 업체가 있음 추천 좀 부탁드리며,
또한 위 내용상으로 다른 부분에 증상이 있는거 같으시면 소견 부탁드립니다.
현재 한 달 가까이 이러고 타고 있는데 계속 이러다 다른 부분까지 손상이 갈까 두렵고,
또한, 사업소에서 인젝터와 캠각센서 교환시 가격도 부담스럽구요.
일도 손에 안잡히고 계속 이쪽으로 생각을 곤두세우니 미치겠습니다. ㅠㅠ
찐빠나면 항상 저는 연료필터 연료펌프 플러그 플러그 배선만 봐줘도 다해결됬는데
캠각센서랑 인젝터는 교환해본적이 없내요.
자세한건 모르니 전문가말 들으세요 ㅋㅋ;..
정비소 몇군대 더 다녀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LPLi엔진은 액체분사방식이기 때문에 항상 가스통의 연료펌프가 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해 엔진내구성이 LPGi엔진에 비해 떨어지며 소음이 크다. 그리고 엔진구조가 복잡하며 기화기가 없어 인젝터에 타르가 쌓이게 된다. 이 타르를 제거하지 않고 장기간 주행하면 점화불량으로 주행 중 부조또느시동꺼짐이라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점검진행순서...점화플러그-->코일-->인젝션 -->캠각입니다...캠각의기능은[점화시기와 연료분사시기 직접적으로 제어해주는 기능이기에 가장 중요합니다
TTS님 그러면 점화플로그부터 캠각 다 교체를 하여야 되는건가요?
아님 하나씩 교체를 해봐야 되는건가요?ㅜㅜ
금액이 만만치가 않네요......
서울쪽 추천업체나.. 아님 TTS 님 따로 연락이 가능할가요?ㅜㅜ
사업소에서는 테스터를 대보더니 인젝터와 캠각 문제가 뜬다고 하는데요.
어찌해야될지 ㅠㅠ
연료분사방식이 다른 두종류
*lpi (LPG injection )기체분사방식_삼성 sm5,현대 nf쏘나타에 장착되는 엔진형식
*LPLI(LPG liquefied injection)액체분사방식_대우 토스카에 적용되는 엔진형식
저온시에만 그런거면...냉각수온센서도 같이 점검해주시는것이 맞습니다.모든 부품은 수명이 다른만큼 교환주기도 다릅니다..
인젝터는 현재 4개 1셋트 있다고 합니다.
캠각센서는 불분명 하구요... 원래 이 부품들이 이렇게 구하기가 힘든건가요?
미치겠습니다. 차량이 언제 퍼질지 모르는 무서움이 허허허허허허허
쪽지 보내기가 안되서 연락처를 적어 드릴수가 없네요....
캠각 센스 비싼것도 아니고 일단 인젝터가 문제가 있는거 사실인거 같네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하나식 교환 하세요 말하는것중 교환 한적이 있으시면 않하셔도되고요... 먼저 점화 플러거4개 하시고 엔진음 들어 보세요 달라진게 없으면 인젝터
4개 교환 하시고 엔진음 들어 보세요 ... 수리는 하나식 해 나가는거지 왕창 하는게
아닙니다 공업사 배불려줄 일이 있나요... 또 점화 플러거 코일도 점검 해달라고 하세요
공업사 가셔서 점화 플러거 교환 해달라고 하시고 코일도 점검해 달라고 해보세요
점화플러그는 얼마 안들고 보니깐 교환 시기가 되었네요...1번 입니다 2번은 교환 할때
코일도 점검 해달라고 하세요
다시 또 보세요... ㅎㅎ
코일 나쁘면 파워밸런스로 몇번코일 나쁜지 점검가능하시구요
캠각센서 나쁘면 진단에 다나옵니다. 하란대로 하시면 돼요 타이밍 틀어진거면
엔진타이밍작업 다시잡으셔야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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