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퇴출수준 압박, AS 우려에 거래 '無'
"시세보다 500~600만원 낮춰줘도 안사"
배출가스, 시험성적 조작 폭스바겐이 중고차 시장에서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팔려는 사람은 많고 구매자는 없어 중고차 딜러 사이에서 폭바 중고차가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지난 9월 배출가스 조작 혐의가 불거진 후에도 폭바 시세는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
배출가스 조작 이슈가 차량의 안전이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단한 고객들이 매매를 이어갔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폭스바겐에 사실상 퇴출 수준의 제재를 예고하면서 중고차 가격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환경부는 이달 중순 배출가스, 소음 관련 서류 조작이 확인된 폭바 79개 모델에 대한 인증 취소를 예고했다.
인증취소 처분이 내려지면 차량등록 자체가 불가능해 번호판이 나오지 않는다.
여기에 인증 취소에 따라 최대 1000억원 상당의 과징금 부과도 가능하다.
폭스바겐은 25일부터 해당 차량의 판매를 자체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환경부의 행정처분이 유력한 상황에서 딜러 및 고객들의 문의와 혼란이 지속돼 자발적 판매금지를 결정했다.
25일 이후 폭스바겐차를 구입하려 해도 CC나 투아렉 외에 다른 차종은 구매가 불가능하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도 폭스바겐이 표시광고법을 위반했다며 과징금을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정위는 폭바가 배출 저감장치를 조작해서 '유로5' 배기 기준을 만족했다고 광고한 점을 문제 삼고 있다.
전원회의서 과장광고 혐의가 인정되면 750억원에서 800억원가량의 과징금 부과될 예정이다.
업계는 폭바 판매금지와 수천억 수준의 과징금 부과 조치는 사실상 국내 시장 퇴출 수순으로 보고 있다.
폭스바겐에 영업 의지와 관계없이 시장에서 내쫓으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신차가 나오지 않으면 중고차는 추가 하락이 불가피하다.
중고차는 수리와 차량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신차 공급과 부품 공급이 필수적이다.
한편 환경부는 25일 청문회를 열고 29일 인증취소 대상 차종들에 대한 최종 처분 수위를 결정한다.
인증취소 및 판매금지가 결정되면, 폭스바겐은 해당 차종들의 재인증까지 최소 3개월 이상 판매가 불가능하다.
폭스바겐은 청문회에서 해명을 준비하겠다지만 환경부의 의지가 강해 소명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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