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글이지만 염치없게도 정확한 답변을 바랍니다.
제가 국산 6단 2.0 디젤차량을 운전합니다.
요즘 출근 때문에 거의 매일 같은 도로를 계속 달리는데
정차중인 상태인 0킬로에서 출발하여 80킬로가 될 때까지 8초~13초 정도가 걸리도록
스무스하면서 적절하게 엔진을 구동할 때 제 차량이
1단 1~15 킬로
2단 15~30 킬로 1400~1900 RPM
3단 30~45 킬로 1400~1900 RPM
4단 45~60 킬로 1400~1900 RPM
5단 60~80 킬로 1400~1900 RPM
6단 80~180 킬로 1400~
정도의 기어비를 유지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건 당연히 오차가 있고요.
그리고 각 기어당 처음엔 1400RPM 정도에서 서서히 오르다가 1800~1900 RPM에서 기어가 변경되더군요.
여기에서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 5단과 6단만 놓고 봤을 때
60킬로가 되어 4단에서 5단으로 기어변속이 되었고 그와 동시에 1400RPM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속도가 서서히 올라 79킬로가 되었고 5단 유지 상태에서 1900RPM이 되었습니다. <-- 순간 상황1
이걸 순간 상황 1이라고 가정하고요.
그리고 80킬로가 되면서 6단으로 기어변속이 되고 1400RPM이 되었습니다. <-- 순간 상황2
이걸 순간 상황 2라고 가정한다면
여기서 연비 질문인데요
상황2가 상황1보다 확실하게 순간 연비가 더 좋은 상황 아닐까요?
저 변속이 되면 차량 자체에 달린 클라스터에서 표시되는 순간 연비가 떨어지는 부분이 대부분이던데.
기계적 오류인가요?
저는 상황2가 당연히 순간 연비가 더 좋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82킬로정도에서 자동변속이 안될 때 기어를 수동으로 돌리고 제가 직접 조작해서 6단으로 기어를 올리는 운전을 하고 있는데요.
이게 다 뻘짓인가 해서 궁금합니다.
힘내시게요
악셀 약~~하게 밟아서 서~~서히 가속하는 것보다, 살짝 밟아서 최대한 빠르게 적정속도로 가속하는게 연비 잘나오더군요.
하지만 조금만 깊게 밟으면 곧바로 마이너스.
그리고...
계기판에 너무 신경쓰고 운전하면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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