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humandrama.tistory.com/1762?category=265261
이번 2018년은 7만 명 이상의 독일 자동차 팬들이 인터넷 투표에 참여했습니다. 질문에 대답한 시간은 평균 36분이 걸렸다고 하는군요. 독일의 유력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는 매년 이맘때 독자들이 참여한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 투표 결과를 발표합니다.
올해 역시 판매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38개 제조사를 대상으로 총 14개 항목에 대해 조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어쩌면 여러분이 예상한 것과는 조금 다르게 나왔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보여드릴 결과가 많으니 일단 긴말 줄이고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죠.
아우토빌트 관련 기사 내용 일부 / 출처=아우토빌트 pdf
경차
품질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68.7%)
2위 : 스마트 (58.3%)
3위 : 오펠 (58.3%)
4위 : 현대 (47.9%)
5위 : 스코다 (45.6%)
6위 : 토요타 (43.7%)
7위 : 기아 (39.6%)
8위 : 세아트 (36.6%)
9위 : Abarth (32.0%)
10위 : 피아트 (24.4%)
디자인 부문
1위 : Abarth (83.7%)
2위 : 오펠 (65.7%)
3위 : 스마트 (59.1%)
4위 : 피아트 (55.3%)
5위 : 폴크스바겐 (40.7%)
6위 : 현대 (36.6%)
7위 : 기아 (33.8%)
8위 : 시트로엥 (29.9%)
9위 : 푸조 (29.6%)
10위 : 르노 (28.7%)
가성비 (가격/성능) 부문
1위 : 현대 (65.1%)
2위 : 기아 (59.5%)
3위 : 스코다 (51.3%)
4위 : 피아트 (49.1%)
5위 : 오펠 (48.0%)
6위 : 시트로엥 (44.1%)
7위 : 세아트 (43.1%)
8위 : 포드 (37.3%)
9위 : 르노 (36.7%)
10위 : 스즈키 (35.1%)
UP/ 사진=VW
품질에서는 UP으로 경차 부분에서 VW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와 차이가 비교적 있는 편이었는데요. 현대 역시 i10으로 품질(4위), 디자인(6위), 가성비(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가성비의 경우 아우토빌트의 설명을 보면 가격에 좀 더 무게 중심이 있는 듯합니다.
기본가가 비슷하더라도 할인율, 긴 보증기간, 거기에 기본 사양의 상대적 풍부함 등은 현대와 기아를 바라보는 유럽의 일관된 긍정적 시각이라는 거 미리 알려드립니다. Abarth는 피아트의 고성능 파트로 피아트 500의 튜너로 유럽에선 관심이 높습니다.
소형차
품질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74.2%)
2위 : 아우디 (65.9%)
3위 : 미니 (58.2%)
4위 : 세아트 (48.7%)
5위 : BMW (48.0%)
6위 : 스코다 (47.3%)
7위 : 현대 (44.7%)
8위 : 오펠 (42.7%)
9위 : 포드 (41.6%)
10위 : 토요타 (39.5%)
디자인 부문
1위 : 미니 (75.1%)
2위 : (시트로엥) DS (67.1%)
3위 : 알파 로메오 (62.9%)
4위 : 폴크스바겐 (59.2%)
5위 : 세아트 (56.8%)
6위 : 아우디 (51.6%)
7위 : 포드 (46.5%)
8위 : 시트로엥 (45.0%)
9위 : 푸조 (42.0%)
10위 : 마쯔다 (41.3%)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71.8%)
2위 : 현대 (59.1%)
3위 : 스코다 (54.8%)
4위 : 기아 (53.8%)
5위 : 세아트 (51.7%)
6위 : 포드 (49.8%)
7위 : 라다 (47.0%)
8위 : 오펠 (46.7%)
9위 : 스즈키 (43.0%)
10위 : 피아트 (40.6%)
준중형 (콤팩트 클래스)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2.1%)
2위 : 폴크스바겐 (71.5%)
3위 : BMW (63.6%)
4위 : 메르세데스 (60.3%)
5위 : 스코다 (58.4%)
6위 : 볼보 (52.4%)
7위 : 세아트 (50.7%)
8위 : 현대 (50.1%)
9위 : 오펠 (48.8%)
10위 : 미니 (48.3%)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75.5%)
2위 : DS (62.4%)
3위 : 아우디 (60.7%)
4위 : 세아트 (60.2%)
5위 : BMW (58.8%)
6위 : 미니 (55.9%)
7위 : 폴크스바겐 (55.4%)
8위 : 마쯔다 (51.9%)
9위 : 메르세데스 (51.9%)
10위 : 오펠 (51.5%)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66.6%)
2위 : 스코다 (64.4%)
3위 : 현대 (62.0%)
4위 : 기아 (54.7%)
5위 : 세아트 (53.7%)
6위 : 포드 (50.9%)
7위 : 오펠 (49.6%)
8위 : 피아트 (45.6%)
9위 : 라다 (41.7%)
10위 : 르노 (37.8%)
골프의 영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유럽 C세그먼트 부분에서 아우디 A3가 품질에서 더 좋다는 평가를 팬들로부터 받았네요. 아우디라는 브랜드를 바라보는 독일인들의 시선이 어떤지를 알 수 있는 상징적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벤츠는 신형 A클래스로 내년에는 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중형차 (D세그먼트)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7.3%)
2위 : BMW (73.2%)
3위 : 메르세데스 (69.4%)
4위 : 폴크스바겐 (66.2%)
5위 : 스코다 (61.8%)
6위 : 볼보 (56.8%)
7위 : 오펠 (50.2%)
8위 : 인피니티 (46.4%)
9위 : 렉서스 (45.3%)
10위 : 마쯔다 (45.0%)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82.8%)
2위 : BMW (70.8%)
3위 : 아우디 (68.2%)
4위 : DS (66.5%)
5위 : 재규어 (62.7%)
6위 : 메르세데스 (59.4%)
7위 : 오펠 (57.4%)
8위 : 스코다 955.0%)
9위 : 인피니티 (54.0%)
10위 : 테슬라 (53.7%)
가성비 부문
1위 : 스코다 (68.7%)
2위 : 현대 (56.1%)
3위 : 기아 (55.3%)
4위 : 오펠 (52.1%)
5위 : 포드 (46.8%)
6위 : 마쯔다 (39.1%)
7위 : 시트로엥 (31.9%)
8위 : 르노 (30.8%)
9위 : 푸조 (30.4%)
10위 : 세아트 (29.6%)
알파 로메오 디자인을 독일인들이 좋아합니다. 독일인뿐만 아니라 유럽에서 알파 로메오는 스타일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죠. 여러 불편함이 있어도 그 감성을 툭 건드리는 스타일에 많은 이들이 알파 로메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벤츠 C클래스 디자인은 그리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거 같고 인피니티는 미미한 판매량에도 불구, 품질과 디자인에서는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준대형 자동차 (E세그먼트)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4.1%)
2위 : BMW (79.8%)
3위 : 메르세데스 (76.9%)
4위 : 볼보 (66.2%)
5위 : 인피니티 (50.1%)
6위 : 렉서스 (49.4%)
7위 : 폴크스바겐 (48.7%)
8위 : 재규어 (46.6%)
9위 : 마세라티 (42.3%)
디자인 부문
1위 : BMW (76.6%)
2위 : 아우디 (75.0%)
3위 : 재규어 (73.7%)
4위 : 마세라티 (72.3%)
5위 : 메르세데스 (66.2%)
6위 : 볼보 (63.9%)
7위 : 인피니티 (58.0%)
8위 : 폴크스바겐 (47.4%)
9위 : 렉서스 (44.4%)
가성비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40.6%)
2위 : 볼보 (30.0%)
3위 : 인피니티 (28.4%)
4위 : 아우디 (27.8%)
5위 : BMW (27.1%)
6위 : 렉서스 (25.3%)
7위 : 메르세데스 (24.4%)
8위 : 재규어 (24.2%)
9위 : 마세라티 (17.1%)
이 급부터는 가성비 선택 비율이 크게 떨어지기 시작하죠? 아무래도 고급, 비싼 차들이 포진돼 있다 보니 더 그런 듯합니다. 5시리즈 디자인은 여전히 좋게 평가들 하고 있었고, 반면 아테온은 스타일에서 기대만큼의 반응을 이끌어 내진 못한 게 아닌가 싶네요. .' 뭐 이런 느낌입니다;인피니티, 렉서스의 결과를 보면 '차 좋은 거 알겠지만 사지는 않는다
대형 자동차 (F세그먼트)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7.1%)
2위 : 메르세데스 (74.7%)
3위 : 포르쉐 (74.7%)
4위 : BMW (68.5%)
5위 : 테슬라 (55.6%)
6위 : 렉서스 (51.8%)
7위 : 마세라티 (43.9%)
8위 : 재규어 (41.0%)
디자인 부문
1위 : 테슬라 (74.8%)
2위 : 마세라티 (72.3%)
3위 : 포르쉐 (70.7%)
4위 : 아우디 (63.1%)
5위 : 메르세데스 (61.7%)
6위 : 재규어 (60.2%)
7위 : BMW (57.0%)
8위 : 렉서스 (44.5%)
가성비 부문
1위 : 아우디 (37.0%)
2위 : 렉서스 (36.0%)
3위 : 테슬라 (35.5%)
4위 : BMW (29.6%)
5위 : 메르세데스 (27.2%)
6위 : 재규어 (26.5%)
7위 : 포르쉐 (20.9%)
8위 : 마세라티 (19.4%)
A8/ 사진=아우디
테슬라 모델 S가 디자인에서 1위에 이름을 올린 게 조금은 의외네요. 독일에서 테슬라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가 좋고 호의적이라 그런 점도 작용을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재규어는 세단의 경우 품질과 디자인에서 신경을 더 써야 할 듯 보입니다.
카브리오 (5만 유로 이하)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3.0%
2위 : 메르세데스 (68.3%)
3위 : BMW (64.4%)
4위 : 마쯔다 (52.3%)
5위 : 미니 (46.0%)
디자인 부문
1위 : Abarth (69.1%)
2위 : 아우디 (64.2%)
3위 : 마쯔다 (62.8%)
4위 : 메르세데스 (62.0%)
5위 : BMW (61.3%)
가성비 부문
1위 : 마쯔다 (64.2%)
2위 : 포드 (54.0%)
3위 : 피아트 (50.6%)
4위 : Abarth (45.3%)
5위 : 오펠 (45.2%)
마쯔다 MX-5는 품질과 디자인과 가성비에서 모두 상위권 순위에 이름을 올렸네요. 특히 가성비는 2위와 차이가 컸는데, 착한 가격에 품질과 스타일 모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 급에서 MX-5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중고차 인기도 매우 좋죠.
카브리오 (5만 유로 이상)
품질 부문
1위 : 포르쉐 (73.7%)
2위 : 메르세데스 (71.9%)
3위 : 아우디 (70.3%)
디자인 부문
1위 : 포르쉐 (75.4%)
2위 : 재규어 (72.5%)
3위 : 메르세데스 (67.1%)
가성비 부문
1위 : 아우디 (32.1%)
2위 : 알파 로메오 (31.1%)
3위 : 재규어 (30.9%)
소형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1.8%)
2위 : BMW (63.5%)
3위 : 폴크스바겐 (60.9%)
4위 : 오펠 (47.5%)
5위 : 마쯔다 (46.8%)
6위 : 미니 (45.0%)
7위 : 세아트 (42.3%)
8위 : 기아 (38.6%)
9위 : 스즈키 (35.2%)
10위 : 현대 (34.9%)
디자인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61.1%)
2위 : 아우디 (56.2%)
3위 : 마쯔다 (55.9%)
4위 : BMW (55.3%)
5위 : 미니 (53.2%)
6위 : 오펠 (50.0%)
7위 : 기아 (47.4%)
8위 : 세아트 (46.9%)
9위 : 지프 (44.8%)
10위 : 현대 (40.5%)
가성비 부문
1위 : 라다 (62.0%)
2위 : 기아 (57.6%)
3위 : 오펠 (57.2%)
4위 : 스즈키 (56.3%)
5위 ; 쌍용 (56.3%)
6위 : 현대 (52.8%)
8위 : 마쯔다 (46.8%)
9위 : 시트로엥 (46.2%)
10위 : 르노 (45.6%)
아우디 Q2와 폴크스바겐의 티록의 품질과 디자인 이미지가 높았습니다. 기아와 현대의 소형 SUV는 디자인과 품질에서 생각만큼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가성비 부문에서 티볼리의 쌍용이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콤팩트 SUV (C세그먼트 & D세그먼트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0.5%)
2위 : BMW (63.9%)
3위 : 메르세데스 (63.5%)
4위 : 폴크스바겐 (63.3%)
5위 : 포르쉐 (62.2%)
6위 : 볼보 (61.6%)
7위 : 스코다 (57.7%)
8위 : 랜드로버 (54.1%)
9위 : 마쯔다 (49.0%)
10위 : 세아트 (48.7%)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70.4%)
2위 : 랜드로버 (68.1%)
3위 : 재규어 (66.8%)
4위 : 포르쉐 (62.7%)
5위 : 볼보 (62.0%)
6위 : 아우디 (59.4%)
7위 : BMW (59.4%)
8위 : 스코다 (57.5%)
9위 : 마쯔다 (57.2%)
10위 : 지프 (55.9%)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79.4%)
2위 : 스코다 (62.0%)
3위 : 기아 (57.5%)
4위 : 쌍용 (57.2%)
5위 : 세아트 (55.8%)
6위 : 현대 (55.1%)
7위 : 포드 (48.7%)
8위 : 닛산 (46.6%)
9위 : 마쯔다 (46.5%)
10위 : 오펠 (44.0%)
Q5/ 사진=아우디
많은 C세그먼트 SUV와 D세그먼트 중형급 SUV의 경우 품질과 디자인 부분의 경쟁이 상대적으로 치열해 보입니다. 중형급 알파 로메오 스텔비오는 디자인에서 역시 1위를 차지했고 아우디는 Q5의 품질을 높게 봤습니다. 다만 최근 나온 신형 X3이 각종 비교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신형 X3가 본격 판매될 올해 결과가 다음 조사 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대형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2.5%)
2위 : 볼보 (69.1%)
3위 : BMW (68.8%)
4위 : 포르쉐 (67.9%)
5위 : 메르세데스 (63.3%)
6위 : 랜드로버 (58.6%)
7위 : 폴크스바겐 (56.2%)
8위 : 인피니티 (43.3%)
9위 : 스바루 (42.5%)
10위 : 테슬라 (41.7%)
디자인 부문
1위 : 랜드로버 (72.0%)
2위 : 볼보 (68.9%)
3위 : 지프 (63.0%)
4위 : 포르쉐 (62.7%)
5위 : BMW (61.2%)
6위 : 마세라티 (55.4%)
7위 : 메르세데스 (54.2%)
8위 : 아우디 (53.7%)
9위 : 테슬라 (52.7%)
10위 : 폴크스바겐 (46.9%)
가성비 부문
1위 : 현대 (56.5%)
2위 : 포드 (49.3%)
3위 : 스바루 (42.0%)
4위 : 미쓰비시 (39.7%)
5위 : 지프 (37.8%)
6위 : 폴크스바겐 (29.5%)
7위 : 볼보 (26.6%)
8위 : 인피니티 (20.9%)
9위 : BMW (19.1%)
10위 : 테슬라 (18.5%)
스포츠카
품질 부문
1위 : 포르쉐 (74.3%)
2위 : 아우디 (71.7%)
3위 : 메르세데스 (68.6%)
4위 : BMW (64.9%)
5위 : 렉서스 (46.7%)
디자인 부문
1위 : 포르쉐 (75.0%)
2위 : 재규어 (71.3%)
3위 : 알파 로메오 (66.5%)
4위 : 아우디 (65.1%)
5위 : 메르세데스 (63.3%)
가성비 부문
1위 : 포드 (62.7%)
2위 : 닛산 (53.1%)
3위 : 스바루 (51.1%)
4위 : 토요타 (42.3%)
5위 : 폴크스바겐 (34.8%)
스포츠카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포르쉐를 떠올리게 되는 게 독일의 분위기라 하겠습니다. 포드 머스탱은 인기가 많은 편인데 가성비 측면에서 어필하는 힘이 크다 하겠습니다. 그 외 VAN 부분에서는 콤팩트 밴과 대형 밴 모두 폴크스바겐의 투어란과 샤란, 그리고 승합차인 T6 등이 품질과 디자인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까지 보신 것처럼 품질에서는 아우디가 자그마치 8개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는 압도적인 결과를 보였습니다. 독일 운전자들의 마음 속에는 아우디의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단단히 자리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차 만듦새에 대한 아우디의 역량, 그리고 소비자에게 인식된 이미지 등, 이 벽이 쉽게 허물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브랜드 이미지와 관련된 질문에서는 또 다른 결과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질문 : 어떤 제조사가 스포티한 자동차를 만든다고 생각하세요?
1위 : 포르쉐 (93.8%)
2위 : BMW (91.3%)
3위 : Abarth (90.6%)
4위 : 마세라티 (87.7%)
5위 : 알파 로메오 (87.5%)
6위 : 아우디 (83.8%)
7위 : 재규어 (79.5%)
8위 : 메르세데스 (75.1%)
9위 : 혼다 (51.2%)
10위 : 테슬라 (48.5%)
질문 : 어떤 제조사가 앞선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생각하십니까?
1위 : BMW (86.4%)
2위 : 테슬라 (82.8%)
3위 : 아우디 (82.4%)
4위 : 메르세데스 (78.3%)
5위 : 토요타 (66.4%)
6위 : 폴크스바겐 (61.2%)
7위 : 포르쉐 (60.5%)
8위 : 볼보 (57.4%)
9위 : 렉서스 (52.7%)
10위 : 혼다 (41.3%)
질문 : 어떤 제조사가 연비 효율적 엔진을 만든다고 보세요?
1위 : 폴크스바겐 (53.8%)
2위 : BMW (51.3%)
3위 : 토요타 (50.8%)
4위 : 테슬라 (49.5%)
5위 : 스코다 (41.6%)
6위 : 메르세데스 (41.5%)
7위 : 아우디 (41.4%)
8위 : 오펠 (40.3%)
9위 : 포드 (40.3%)
10위 : 세아트 (38.5%)
질문 : 어떤 브랜드를 신뢰하십니까?
1위 : 아우디 (83.8%)
2위 : 메르세데스 (83.2%)
3위 : BMW (82.8%)
4위 : 토요타 (78.0%)
5위 : 볼보 (74.9%)
6위 : 폴크스바겐 (74.2%)
7위 : 포르쉐 (68.0%)
8위 : 혼다 (65.0%)
9위 : 마쯔다 (64.7%)
10위 : 스바루 (59.5%)
질문 : 기본적으로 높은 안전성을 보여주는 제조사는?
1위 : BMW (90.6%)
2위 : 메르세데스 (90.3%)
3위 : 아우디 (88.5%)
4위 : 볼보 (88.4%)
5위 : 폴크스바겐 (76.4%)
6위 : 포르쉐 (68.4%)
7위 : 렉서스 (56.3%)
8위 : 랜드로버 (53.8%)
9위 : 토요타 (53.3%)
10위 : 오펠 (50.4%)
그 외에도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브랜드, 스포티한 엔진을 만드는 회사 등의 질문에서 모두 1위는 BMW가 차지했습니다. 특히 커넥티드 카 5개 항목(네트워킹, 인터넷과 스마트폰 연결성, 보조 시스템, 사용 편의성, 좋은 네트워킹 서비스)에서 모두 BMW가 아우디와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하이브리드 부문에서는 토요타와 렉서스가 1,2위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서는 토요타, BMW, 그리고 현대가 1위에서 3위를, 전기차 부문에서는 테슬라와 BMW가 1,2위를,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내연기관의 대안으로 보는 브랜드 부분에서는 테슬라, 토요타, BMW, 그리고 현대와 폴크스바겐이 각각 1~5위까지 순위에 들었습니다.
최종 평가
지금까지 내용을 종합해보면, 각 세그먼트별로 아우디 품질을 독일인들은 가장 높게 평가했습니다. 다만 기술력과 커넥티드 카 부분에서 앞서가는 제조사로는 BMW를 꼽았는데요. 아우디는 모델별 품질 평가와 브랜드 전체적인 이미지 평가에서 약간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BMW와 치열한 경쟁을 벌인 커넥티드 카, 그리고 확실하게 이미지를 심은 품질, 그리고 브랜드 신뢰성 등에서 긍정적 평가를 소비자로부터 받았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독일에서의 아우디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BMW는 기술력 좋고 디지털에서도 강세를 보였기 때문에 이미지, 판매 전략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판을 자신들이 주도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도 있어 보입니다. 재밌는 것은 메르세데스가 아우디와 BMW에 비해서 분명한 자기 색깔(적어도 설문 결과로만 보면)을 보이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아쉽게 브랜드 신뢰성에서 아슬아슬하게 아우디에게 1위를 빼앗기며 의미 있는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한 게 없다는 것은 메르세데스의 아쉬움이 아닐까 합니다. 서비스나 안전성에서는 최상위 수준의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만들었지만 품질이나 디자인 등에서 1위를 차지하는 압도적 모델이 없다는 것은 다임러 측에서 전략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그럼에도 판매량에서 아우디나 BMW를 앞서간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으로 브랜드를 이끌어 가고 있고(실제 재판매 가치나 안전성 등에서는 1위 수준), 구매력 있는 중장년층 소비자들이 벤츠를 보다 많이 선택한다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디자인에서 꾸준히 개선된 면이 있긴 하지만 좀 더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더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에 변화된 실내 디자인이 이전 것보다 좋은 반응을 보였기 때문에 2~3년 안에 디자인에서도 지금보다는 더 나은 평가를 받지 않을까 합니다.
현대와 기아는 여전히 가성비로 승부하는 브랜드라는 게 이번 결과에서도 드러났는데요. 박힌 이미지를 개선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다시 한번 절감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면도 있었죠. 특히 아이오닉과 니로 등의 괜찮은 판매량은 친환경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데 좋은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전기차 iX35나 최근에 공개된 넥쏘에 대해 독일의 많은 언론이 긍정적으로 다뤘고, 이런 점이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좋은 이미지로 남은 게 아닌가 합니다. 현대와 기아가 성능과 품질, 디자인 등으로 독일이나 유럽에서 크게 어필하기 어렵다면 수소전기차와 전기차 등을 통해 우선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끌어 올리는 전략을 짜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긴 내용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본 글포함 16년도,17년도 까지 보시면 독일내 현지 분위기를
가장 정확하게 보실수있는 글입니다
2016년 독일인들이 뽑은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
http://m.bobaedream.com/board/bbs_view/import/567654
2017년 독일인들이 뽑은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
http://m.bobaedream.com/board/bbs_view/import/564370
추천해주시면 가끔 종결 시리즈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매번 잘 읽고 있어요~
보배의 삼류 아우디가 독일에선 일류군요 ㅋㅋ
스포티한 비엠
가성비의 현대
신형 a7진짜 미치도록 끌리던데.. 아 뽐뿌 온다
이런 정성글엔 무조건 추천이죠
추천안하고 가는사람들은 비매너사람들
매번 잘 읽고 있어요~
보배의 삼류 아우디가 독일에선 일류군요 ㅋㅋ
스포티한 비엠
가성비의 현대
16년,17년,18년까지 아우디의 완승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그 편안함이란 한 단어를 만들어내는게
엄청 어렵다는...
재구매율이 증명하듯...
안타보고 평가하는건가;;
포르쉐는 일단 독일 사람들도 굉장히 부담스러워하는 가격때문에 쉽게 접하지 못해요 ㅎㅎㅎ
쉽게 접해봐야 설문평가를 할수있기때문에 그런 것이기때문에 그냥 재미삼아보세요
포르쉐 좋은거야 지구인이 다아는데요 ㅎㅎㅎ
신형 a7진짜 미치도록 끌리던데.. 아 뽐뿌 온다
이런 정성글엔 무조건 추천이죠
추천안하고 가는사람들은 비매너사람들
추천은 언제나 힘을줍니다
그냥 아 독일 현지에서는 이렇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아우디가 1등이 많고..ㅎㅎ
한국에서는 말도많고 탈도 많지만 독일에서는 가장 신뢰할수있는 브랜드로 선택 받았죠
현기차 같은경우는 순위에 오른건 거의 가성비 부분 가격대비 성능 이니까요 싸면서 괜찮은차 정도로 인식하면 되겠네요 ㅎㅎㅎ
자동차의 역사는 벤츠로 부터 시작되었으니 당연하겠죠
소형 이하에서는 싼거 말고는 명함도 못내미네
저렴한가격으로 품질은 무난한 차의 이미지가 잘먹힌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성적표를 받은게 제네시스만은 아니다. 유럽 시장에서 경쟁하는 준대형급 프리미엄 모델은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 독일 3사를 제외하면 모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의 작년 자료를 보면 렉서스와 재규어 등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0.2% 수준으로 약 2만8000대 남짓 팔렸다. 인피니티나 캐딜락 등은 점유율로 표시하기도 민망한 수준이고 그나마 볼보가 1.9%로 체면을 세웠다.
그에 비하면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유럽에서 연간 60~80만대를 팔며 5.0~5.6%의 비교적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더구나 준대형 세단은 유럽에서 그리 인기가 없다. 작년 유럽에서 많이 팔린 100개 모델을 뽑아보면 준대형은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3개 모델 뿐이다.
독일에서의 쏠림 현상은 더 심각하다. 준대형에서 아우디 A6와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는 작년에 총 11만5446대가 팔려 94.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볼보 S70과 재규어 XF가 뒤를 이었지만, 점유율은 각각 2.8%, 2.0%에 불과했다.
렉서스나 인피니티, 캐딜락 등은 비참할 정도다. 올해 1~2월 렉서스 GS의 독일 판매량은 겨우 7대였고, 캐딜락 CTS는 8대에 머물렀다. 그나마 인피니티 Q70의 판매량은 제네시스처럼 알 방법이 없었다. 독일이 아무리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의 나라라고 해도 이 정도면 타국 차량의 무덤 수준이다.
차 디자인이나 성능이나 다 괜찮은데
근데 차상태에 따라 케바케인듯
우리나라에서도 아우디가 품질이 좋다고 생각은 하죠
약간 '아우디 차는 좋은데 결국 벤츠/비엠을 사는'분위기라서..
이미지만 어떻게 바꾸면 아우디 확 잘팔릴거같은데
A6 타고 있지만, 디젤 게이트, 그로 인한 평택항, 그리고 이번 A3 40% 사태를 보며 한국에서는 절대 다시 아우디를 사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차 디자인도 맘에 들어요
울나라 아우디는 뒤에 코리아가 붙잖아요~ 그럼 그거 아우디 아님... 현지화 100%
코리아만 아니면ㅜㅜ
흉기차에 매료된 언론사가 마케팅비용이랍시고 로비로 계속 대주니까 우리나라 언론사가 맨날 수입차 까대니 돌대가리 개돼지들은 언론만 믿고 그냥 까기 바쁨
우물안의 거지처럼 국내에서 있지만 말고 돈벌어서 해외좀 자주 다니라고 개돼지들아
전 안전성을 보아 벤츠 타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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