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뉘르 24시가 끝나니 개인적으로 아쉽네요.
레이스는 역시 아는 자동차 또는 드라이버에 관심이 없으면 잘 챙겨보게 되지 않는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대에서 출전한 N버전의 자동차가 어느 정도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서 많은 시간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뉘르 24시는 잘 알려지긴 합니다만 한국에는 생소한 대회입니다. 또한 언론에서 말하는 3대 내구레이스도 아닙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르망 24시, 세브링 12시, 데이토나 24시가 가장 유명하죠. 각각의 특색도 있구요.
보배드림을 보니 자동차 클래스 구분과 어느 정도 수정이 되는 지를 묻는 분들이 많더군요.
저도 뉘르 24는 처음 관심가지고 본 지라 궁금하여 찾아보았습니다. 찾아보니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요약 하자면 4부분으로 나뉘는데, 그냥 현대차가 출전한 부분만 보겠습니다.
Group "24h Special" - 현대가 출전한 차들이 여기 속해 있습니다. 이번에 우승한 Mercedes-AMG GT3도 여기 속해 있습니다.
SP9 (Mercedes-AMG GT3)는 같은 부분에 속해 있긴 하지만 기술 규정이 차이가 있습니다.
SP9은 기술 규정이 FIA가 주관하는 대회에도 나갈 수 있도록 대부분 FIA에서 정하는 규정을 따르고 있어 양산차와는 거리가 있는 반면 그래도 양산차 기반인 것은 필수 요소 입니다.
나머지 클래스(SP-PRO, SP 8T, ... , SP 2T)는 양산차를 기반으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변경과 에어로 다이나믹 부분을 제외한 부분은 수정을 하지 못하도록 되어있습니다.
SP 2T 클래스는 양산차 베이스에 배기량이 1.350 cc ~ 1.750 cc이며, 부스트 압력은 자율이지만 양산차 기준으로 사용해야 함, 휠 11인치, 연료통 100 리터, 4바퀴 모두 올라간 무게 1130kg, 320 마력
SP 3T 클래스는 양산차 베이스에 배기량이 1.750 cc ~ 2.000 cc이며, 부스트 압력은 자율이지만 양산차 기준으로 사용해야 함, 휠 11~12인치, 연료통 110 리터, 4바퀴 모두 올라간 무게 1300kg, 383 마력
- 엔진
기본적으로 양산차에 쓰이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2014년 ~ 2015년 호몰로게이션을 만족하면 2016년 12월 31일까지 유효 합니다. 대부분 양산차에서 사용 하거나 개발한 것들이 허용 됩니다.
특이한 것은 엔진 블록과 실린더 헤드의 재료는 수정이 가능하지만 원래의 모양은 유지 해야 합니다.
- 브레이킹 시스템
가장 의외로 생각이 되는데요. 프로텍션 쉴드는 가능 하지만, 브레이크 패드를 제외한 카본 파이퍼 사용이 금지되며 강철만 사용 가능합니다. 브레이크 냉각을 위한 공기 파이프의 직경도 정해져 있으며 개수도 정해져 있습니다.
- 서스펜션
모든 서스펜션 부품은 금속 재료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서스펜션 부품의 강화는 가능하지만 원래의 모양은 유지해야 합니다. 운전자가 안티-롤 바의 조정을 하면 안됩니다. 섀시에 서스펜션 장착지점을 수정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적다보니까 엄청 많네요. 아직 많이 남았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해야 할 거 같습니다.
현대에서 조작하는 대회라고 하던데
아님 그냥 스폰서라서 스티커만 붙인건지..ㅋㅋ
ㅊㅊ
현대에서 조작하는 대회라고 하던데
모두 현대차사고 애국합시다
벤츠에도 수출하죠....
엔진 기술력 하나는 인정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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