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각 제조사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피해 정도는 통계 데이터로 판단해야
어느 자동차 게시판에 가더라도 현대기아 서비스가 개판이다라는 글을 많이 봅니다. 물론 현대기아가 국내에서 많은 차량을 판매하다보니 여러 이슈들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그런 몇가지 사건 및 이슈로 서비스의 수준을 판단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서비스 문제를 두고 모든 제조사들에서 크고 작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죠. 따라서 판매량 대비 서비스 문제가 각 제조사마다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통계를 통해서만 서비스의 좋고 나쁨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팔릴 수록 문제의 절대량은 더 많을테니까요.
서비스의 정도를 여러 가지로 파악할 수 있지만, 제가 보기에는 가장 좋은 자료는 바로 서비스 불만으로 인한 신고율과 관련된 데이터입니다. 사실 차량의 서비스 문제는 서비스 센터에 가서 직원들이 친절하게 대해주는 것 등등의 측면도 역시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정말로 중요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제조사에서 실제로 해결을 해주는가가 핵심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본 글은 국산제조사와 수입사 포함하여 각 브랜드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불만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한국 소비자원에서 조사한 "소비자 피해 신고 접수율" 데이터를 살펴볼 것입니다. YTN 뉴스에서도 나오듯이, 소비자들의 불만 신고는 결국 서비스 불만을 나타내는 데이터라고 할 수 있죠( https://www.youtube.com/watch?v=trW4sdz_-qI ). 따라서 소비자 피해 신고율이 적은 제조사일수록 해당 제조사는 서비스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만대당 소비자 피해신고 접수횟수 데이터(2010-2014년)를 통해 본 제조사별 서비스의 정도-현대기아 서비스는 좋은 편
그러므로 본 글은 2010년 1월부터 2014년 11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한 '만대당 소비자 피해 신고접수 횟수'데이터를 통해 각 제조사의 서비스의 정도를 알아볼 것입니다. 물론 2017년까지의 데이터를 포함한 자료이면 좋겠지만, 아직 찾지를 못했습니다. 포함되어 있다면 결과가 달라질 가능성도 분명 존재하죠.
따라서 2010부터 2014년 11월까지 데이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6개의 제조사가 포함되어 있고, 수입 제조사는 폭스바겐, 아우디, BMW, 벤츠, 도요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http://www.segye.com/newsView/20151211002983
https://www.youtube.com/watch?v=trW4sdz_-qI
보시면 아시겠지만, 소비자 피해 불만 신고율은 현대와 기아가 가장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수입차는 서비스가 좋지 못하다는 시중의 말들이 소비자 피해 신고율 데이터에 입각해보면 설득력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유명한 벤츠 골프채 사건이 우연이 아니라는 게 이 데이터로는 설명 가능하겠네요.
따라서 본 데이터를 보면 현대기아는 국내 시장에서 서비스는 좋은 편인 걸 알 수 있습니다. 흔히들 차를 좀 타신 분들은 '현대차는 그래도 수리를 해주려고 노력이라고 한다'라는 말이 아마도 이런 부분에서 나온 것같습니다. 수입차를 구매하려다가 국산차로 마음을 바꾸시는 분들도 보통 서비스 문제를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는 것 역시도 근거가 분명 있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3. 그렇다면 현대기아 서비스는 전혀 문제가 없을까?-리콜을 무상수리로 대체하는 것이 문제
그렇다면 현대기아는 전혀 문제가 없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현대기아차의 문제는 바로 리콜에 소극적이라는 점입니다. 지난 세타2 문제 역시도 리콜에 소극적이었던부분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죠. 실제로 최근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리콜 시정률은 74.1%로 국내 평균인 87.19%에 한참 모자른 것으로 나옵니다. 경쟁사인 르노삼성(98.3%)와는 비교해 보았을 때 많이 떨어지는 수치입니다.(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x…) 즉, 현대기아차는 리콜대신에 무상수리로 대체해온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특히 현기차는 국내에서 판매량이 워낙 많으므로, 리콜 대신에 무상수리로 대신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더 나을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조치를 취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현대기아차가 리콜의 문제에 있어서 아에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당연히 시장에서 다른 제조사와 경쟁을 하고 있는 기업이므로, 점유율을 위해서는 조치를 취하겠죠.이 링크의 기사 (http://v.media.daum.net/v/20161009175858578)를 보면, 문제가 되었던 66대의 차량을 현대차에서는 계속 추적하여 무상으로 교체해준 것으로 나옵니다. 물론 이렇게 리콜을 하지 않고 무상수리로 대체하는 건 분명 잘못이지만,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이 아무런 조치 없이 배째라로 나올 가능성은 별로 없다는 것 역시도 기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측면을 종합해보았을 때, 결국 현대기아차의 서비스 측면에서의 문제는 '리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의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토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사실 엔진과 같이 중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부품에 대한 결함은 국가기관이 강제하지 않는 이상 기업이 스스로 리콜을 하는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현대기아차의 세타2엔진을 리콜은 분명 좋은 현상이라고 봅니다. 무엇보다도 국토부가 현기차에 압력을 가한 측면이 크기 때문입니다.
4. 글을 마치며-현대기아 포함 다른 제조사의 서비스 문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이상과 같이 알아본 결과, 현대기아의 서비스를 문제삼는 것과 동시에 다른 브랜드의 서비스의 정도 역시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아무런 근거 없이 현기차 서비스 개판이라고 하는 건 아무런 도움이 안되죠. 사실 수입차 역시도 유투브에 검색해보면 피해사례가 많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죠. 따라서 모든 제조사의 서비스 문제를 관심 갖는 것이 더욱 현명한 소비자의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통계가 가지는 오류 자체를 전혀 고려안하고 객관적 지표라고 하는것도 좀..
국내 급발진 신고사례라는것도 실상
진짜 의심갈만한 사례들이라기보단
지들이 운전 걸레같이 하고는 우기는것도
전부 포함되는 숫자죠.
한통속이라는거죠ㅎㅎ
급발진 사고사례 의심 비율이 현기가 가장낮고 르쌍쉐가 오히려 더 높다
현기가 많아보이는건 많이 팔리니까
객관적 자료를 보여준다- 조작이다
무슨 소리를 해도 답이 없다
현대기아 딜러님
어딘가 외제차 딜러님
그럼 왜 한통속인 국토부는 현기차에 리콜을 명령할까요? 그냥 보고싶은 것만 보면 뭐든 가능합니다.
보면 현기를 까면 뭔가 깨어있고... 뭔가 있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진짜로 있더군요
물론 비판 받을 기업은 맞는데 이중잣대로 똑같은 사안을 가지고 다르게 평가하는게 진짜 역겹더군요
아 아예 수리를 못해주니까 잘못하는 것도 없단 뜻인가
통계가 가지는 오류 자체를 전혀 고려안하고 객관적 지표라고 하는것도 좀..
국내 급발진 신고사례라는것도 실상
진짜 의심갈만한 사례들이라기보단
지들이 운전 걸레같이 하고는 우기는것도
전부 포함되는 숫자죠.
위의 데이터는 '결함'이 아니라 결함 이후의 '서비스'와 관련된 데이터입니다.
그리고 위의 데이터는 서비스 관련 데이터라 그런 경우도 많이 없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이든 최대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판단하는 것이 맞죠.
조금 심층적으로 따져들어가면
저 표에서 포함하는 2010-14년 당시는
쌍용으로써는 불만이 많을수밖에 없는 시기이긴 합니다
상하이시절 품질 거지같고 녹 많이나는 액티언 및 삼형제와
아직도 악명높은 비트라미션에 굉장히 속썩고있었을 때죠
저 지표가 사실이다 거짓이다도 중요하지만 불만사항 자체가
어떤 문제냐/수리과정이 어땠냐도 고려해봐야 한다는점을 생각하면
단순 접수사례건수로 서비스가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기엔 이르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쌍용이 가장 안좋다는 것이 아니라, 현대기아가 생각보다 서비스 분야에서 그렇게 뒤쳐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사실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소비자들이 여러가지 요인을 다 고려해서 구매한 결과라는 것인데, 적지 않은 사람들이 그런 걸 무시한 채 현대기아가 다 좋지 않은데도 이상하게 판매량이 높다는 식으로 이야기하죠. 그것이 아니다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현대기아가 리콜을 무상수리로 대체한다는 것은 분명 문제라는 점도 말하고 싶었습니다.
현대기아 빠라 제말은 닫지 않나보네요
머라해도 아몰랑 현대기아최고야 이거인듯
문제가 생겨서 고쳐주거나 아니면 새차로 바꿔주는 것이 바로 서비스죠. 그래서 불만이 안생기게끔 하는 것이 바로 서비스, 나쁜 말로는 입막음이죠.
만약 이렇게 서비스를 안해주면, 즉 입막음을 안해주면 바로 소비자는 신고하겠죠. 서비스가 안좋다구요. 안고쳐준다고요.
님, 제발 누가 어떤 이야기를 하면 좀 잘 이해하고 말씀하시길 바랍니다.
늘 하는말이 a/s는 현기가 갑이다.
현기는 무상보증내에 당연히 교체해주는것도 수입차들은 교체 안해줌.
시트 울거나 닳아서 까지는거, 스티어링 가죽 까지는거 디스크로터 변형오는거, 배터리 방전되는거 등등 어떻게든 소비자 과실로 몰거나 규정이 그렇습니다 라는 앵무새 말만 반복함.
고장수리도, 못고쳐서 몇번 계속 가다보면 배째라는 식으로 나옴
왜냐면 그때 IG나온지 얼마 안됬는데 빵꾸나버리니..
하지만 차주는 그 전에 사진 찍어서 퍼뜨려서 차주입막음까지는 못했다고 하더군요..
사진만 안퍼뜨려도 돈좀 받아냈을텐데 ㅋㅋㅋㅋ
만대당 소비자 피해신고
특히 인프라
그렇다고 독삼사 차들이 품질이 대단히 우수하냐? 그것도 아닌듯. 자잘한 잔고장 많음.
무상보증기간? 예약하고 입고까지 기본 2주. 수리기간 몇주 몇달씩 걸리는거 감수해야됨.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독일차 타냐면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남들보다 좀 많기 때문인듯
딱히 가성비가 좋은것도 아니고 흠
그냥 살수 있어서 산거
국산차는 한번도 안 타봐서 사실 비교 못 하겠음
이미 뉴스에도 나왔죠? 그런 결함이 1대 밖에 없다는 그 마인드가 현기 전반에 걸쳐진
고객대응 마인드라 그럽니다.
그리고, 자동차 관련 법에 현기가 손 대고 있는 부분들....
마지막으로, 현기가 가장 크고 힘있는 선두주자이기 때문입니다.
르쌍쉐수입 들 전부 고만고만한 똘마니들이라는 건데,
가장 강력한 철옹성이 무너지만, 그 옆에 성들은 어떻개야 할까요?
현기가 스스로 변하는게 제일 좋지만, 내수수출 가격이나 고객대응 차이도 그렇고,
리콜명령도 개기는 등, 스스로 변할 생각이 없다면,
미국의 마소처럼 강제로 찢어서 잡아야죠.
그리고 위의 글의 내용은 고객대응에 있어서 현대기아가 좋은 편이라는 점입니다.
위의 글의 데이터를 무시한채 님께서 하고 싶은 말만 하시면 그것은 소통이 아닙니다.
무시는 현기가 더 하죠.
부산 급발진에 대해 뉴스라는 공개 매체에서 그 차에
대해 말하는게 현 현기의 고객에 대한 대응개념입니다.
그렇게 고객을 대하는 회사인데 저 데이타가 그걸
상쇄할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인프라가 좋아도 고객
일가족이 죽는 걸 단순히 차 1대의 문제로 치부하는
회사는 좋게 봐줄 수가 없어요.
다른 제조사는 그런 무시가 없는 줄 아십니까? 그리고 급발진 의심사고 났을 때 다른 제조사는 인정하던가요?
미국에서 도요타 급발진 의심 사고로 사망자가 발생했는데 도요타는 급발진 인정하던가요?
스파크 급발진 의심사고로 자전거 운전자는 사망까지 했는데 그 때 쉐보레는 인정하던가요?
르쌩쉐 같은 작은 회사가 뭘 믿고 그럴까요?
앞에 든든하니 법 잡고 뒤 봐주는 현기가 있거든요.
현기도 그러는데 왜 우리가???....가 또 르쌍쉐죠.
국내 자동차도 그러는데 왜 우리 수입차가 다르게 해야해?.....하게 됩니다.
따라서.....현기를 찢어놔야 합니다. 그거 없이 한국의 자동차 발전은
하드웨어는 좋아져도 소프트웨어는 퇴보한다고 봐야죠.
아니 왜 다른 제조사들은 제대로해서 더 이미지를 높이지 않고, 오히려 서비스 피해 신고는 더 많습니까??이것도 현대 때문이에요??ㅋㅋㅋㅋ르쌍쉐가 무슨 현대 2중대입니까??현대 하는대로 따라가게??ㅋㅋㅋㅋ
사고가 나서 남부센터에 차를 맡겼는데, 도장도 드럽게 해놓고, 소음도 심하고, 타이어도 폐타이어 끼어 놓은 것처럼 해놓은 거에요. 저녁때쯤 차를 찾아 자세히 못봤는데, 아침에 보니 가관이더군요..다음 날 찾아가 따지니 다시 수리...
근데 문 아래 스텝에 플라스틱 조각 끼어있고.. 현대서비스와 제네시스 서비스 분리를 해서 프리미엄으로 수리를 하니 공임료가 더 비싸다고 돈만 겁나 올려받고... 짜증나더라고요...
현대기아 서비스 와 수리비가 아주 좋았다는것을
차는 그래도 체어맨이 더 좋다
기아를 개아로 부릅니다. 다시는 기아차 안삽니다.서비스센터 실력 좃또없고 고객상대로 갑질을 해대는데!
현대는 블루3,서비스센터1번 방문 모두 만족합니다
이제 무상 보증 끝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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