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멀티링크와 5링크의 형태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5링크는 쇼바 1링크 스프링 2링크 이렇게 양쪽으로 해서 4개의 링크에다 양쪽을 잡아주는 가운데 스태빌라이져를 추가하여 총5개의 링크를 걸어놓은 형태가 5링크입니다. 5링크는 이렇게 한 덩어리를 이루어져서 멀티링크보다는 충격흡수와 분산이 용이하지 못합니다. 대신에 꽉잡아줘서 멀티링크보다는 무게에 대한 대응력은 높은 형태입니다. 멀티링크는 이런 링크형태를 더 잘게 쪼개서 여러군데의 포인트에 충격을 분산시켜 놓은 형태입니다. 더블위시본이라 불리는 두개의 부품이 언더암과 어퍼암을 형성하여 있는 형태입니다. 언더암1링크 어퍼암2링크 쇼바와 스프링이 일체화 된거면 3링크 따로 되어있으면 4링크 이렇게 양쪽에 6에서 8링크에 스테빌라이져 1링크까지 포함되면 무려 7이나 9링크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뭐가 좋냐면 하나의 바퀴에 독립된 충격완화가 되어 예를 들면 차체에 왼쪽과 오른쪽의 높낮이가 다른도로환경에서의 대응이 용이하여 승차감이 더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5링크는 스테빌라이져를 볼트로 체결해놓아 토션빔보다는 충격분산에 대한 유동성이 높은편입니다. 토션빔은 트레일링암이라는 부품이 뒷바퀴 앞쪽의 차대 양쪽에 체결되고 다시 이부품이 뒷바퀴에 쇼바와 스프링으로 체결되어져서 사실상 한덩어리입니다. 이렇게 되면 충격 분산에 대한 유동성이 낮아 지고 서스펜션의 독립성을 확보해주지 못해 승차감이 좀 떨어집니다. 전륜구동차량에 흔히쓰이는 형태입니다.
렉스턴은 멀티링크 입니다
낮은 트림에서는 5링크에 멀티링크 옵션 입니다(70만원,무상장착)
멀티링크는 옵션으로 구분해놓고.. 감사~
렉스턴 스포츠는 전트림 5링크입니다.
같은 5링크 서스펜션이면 동일한거 써요.
애초에 승차감을 추구하는 차가 아니죠. 뒤에 짐칸은 승차감보다도 좀더 짱짱하고 튼튼한게 제일임.
그럼 5링크와 토션빔 차이는 뭔가요?
어떤타입이 승차감에서 더 유리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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