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뜯어지는걸 좋아하는 사람이 타면 아주 좋은차가 디딸입니다.
국토는 좁고 주행거리는 짧으며 조금만 달려도 막히고 서고..
터빈이 부스트를 쫙빨아서 쭈악 쏴주는 시간이
다른 대륙의 나라들과는 시간이 상대적으론 짧은환경이죠 한국은...
그결과 흡기에 엄청난 카본이 쌓입니다.
카본이 쌓이는 이유는 EGR이라는 장치때문입니다.
터빈부스트 시점이후 인젝션된 상태에선 egr개입이 현져히 적어
밟을수록 유증기에 흡기가 세척이됩니다. 약 2500 3000rpm 으로 항속 시 효과를 보지요.
하지만 너무 저 rpm (저속 크루즈컨트롤)이나 존느 풀악셀러인데 주행거리가 짧다. 하면 여지없이 EGR이 개방됩니다.
그러면 이제 거무쾌쾌한 배기가스가 흡기로 다시 재순환 되지요.
배기가스는 엄청뜨겁습니다. 그렇지만 디딸이 배기온은 그렇게 높지 안섭니다.
그래서 쿨러를 통해서 한번 식혀지고 이것은 인터쿨러와 같은 원리인데 수냉식입니다.
이곳을 통과돼야 다시 흡기로 들어가게 되지예.
그러면서 흡기에 서서히 검은색 카본이 쌓입니다.
그리고 디젤오나들이 주기적으로 해줘야한다고 소문난게 흡기크리닝이지요.
18만정도 된 대우 디딸이의 EGR쿨러 존나 꺠끗함 킇..
사실 12만때 싹 딱고 6만이 지난상태.
경량화로 인해 요즘 흡기가 죄다 후라스틱이지요.
당시 18만키로였는데도 흡기카본누적은 상당히 깨끗한편이지요.
크흐 주인을 잘만나서 그럼.
가변벨브 액추에이터가 맛이가서 통으로 교환 했었습니다. 차는 고쳐타는게 짱입니다.
그리고. 저같은경우 추천드리는 방법은.
부스트압을 높이는 맵핑을 하면 흡기가 더 깨끗하게 유지가 됩니다. 맵핑시 EGR개입을 최대한 지연시키니까요....
맵핑을 할시 가장 문제가되는부분은. 터빈과 헤드죠.
이부분의 대해 고찰을 하고 원리을 알고 감당이될시 맵핑은 디젤차에선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안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해결방법이기도 하고요.
이부분은 개인의 판단에 .. 논란이 될수있으니 흠.
맵핑을 해서 출력을 조절해도
정기검사때 아무문제 없이 배기가스 통과 됩니다. \
두서없이 의식이 내뱉는데로 손가락으로 타이핑된점 양해바랍니다.
Nox 수치도 규제 들어간다고 하든데요
말씀하신 매핑으로 지금의 kd147 같은 검사에서는 통과될지 모르나
매핑을 하게되면 PM은 통과할지 몰라도 NOX 수치는 통과 못할지 모릅니다
유로4 이상에서부터 이 NOX가 가장 발목을 잡게 되기 때문이지요
PM은 어짜피 DOC DPF에서 많이 해결이되고
LNT SCR등이 NOX때문에 나왔으니 앞으로 차량 정기검사등에서 NOX수치로 인해
불합격 하는 기준이 나오면 매핑등의 시장 변화도 생길겁니다
님께서 말하는 관리는 EGR 카본축적 방지 보다는 DPF재생(번) 하는 관리 입니다.
거기에 또 잘못된 정보가 있어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디젤 맵핑의경우 DPF 포집 필터를 녹여버려 매연과 연비를 장기적으로 악화시키고 환경오염을 시킬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주소로 공부 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ir6dsqT7LEc
Nox 수치도 규제 들어간다고 하든데요
말씀하신 매핑으로 지금의 kd147 같은 검사에서는 통과될지 모르나
매핑을 하게되면 PM은 통과할지 몰라도 NOX 수치는 통과 못할지 모릅니다
유로4 이상에서부터 이 NOX가 가장 발목을 잡게 되기 때문이지요
PM은 어짜피 DOC DPF에서 많이 해결이되고
LNT SCR등이 NOX때문에 나왔으니 앞으로 차량 정기검사등에서 NOX수치로 인해
불합격 하는 기준이 나오면 매핑등의 시장 변화도 생길겁니다
기존 유로4유로5차량에 노후된 순정차량도 이미 그수치를 만족시키는건 불가능하니 말이죠.
환경세로 퉁..
앞으로 맵핑시장이 위축될건 분명하지만
맵퍼들도 발전을 계속하는 방향으로 신형 유로6 이상의 차량도 시간이 지나면 완성도높은 맵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단순 연료값만 올리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 맵핑이 매연에 지장을 주지않습니다.
매연이 심한차량은 맵퍼가 실력이 없는....
ㅎ 암튼 계속강화되는 규제가 저는 그리 반갑지는 않네요ㅜ
디젤은 맵만해도 많이나오나보군요
다그달고 해보니
정속주행할때보다
여름기준
좀더조지니 디펩이 250에세 더지더라구오
정속주행시 백후반
디젤은 조져야되나봅니다ㅋ
님께서 말하는 관리는 EGR 카본축적 방지 보다는 DPF재생(번) 하는 관리 입니다.
거기에 또 잘못된 정보가 있어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디젤 맵핑의경우 DPF 포집 필터를 녹여버려 매연과 연비를 장기적으로 악화시키고 환경오염을 시킬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주소로 공부 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ir6dsqT7LEc
dpf재생은 유로4와 유로5인경우는
주행거리에도달한경우와 포집량이 꽉차있는경우
재생이됩니다.
이부분이 많은 스트레스라 dag라는 계측기가 많이 팔리고 설치되었죠.
장거리 항속주행이 egr개입을 줄일 뿐만아니라
배기온도 같이 올리기 때문에 dpf재생에도 당연히 좋지요. 이부분은 상식적인수준이라
제가 쓴게시글은 부스트유지시 egr개입에 대한 내용이고요. 흡기카본이 축척되는이유에 대한글입니다. bmw n47엔진 화재가 이슈라 문득생각나 써본글입니다.
dpf가 실제 고장나서 매연을 내뿜는경우는
dpf필터가 녹는건 매우드문일이고
보통 재생이 되지않아 dpf가 막혀버리는 경우가 훨씬 허다합니다.
강제로 기름을 때서 연소를 하다보니 녹는경우는
진짜 고부스트 빡맵이 아니고서야
dpf불량은 거의 희박하다고 보시면되고.
최근 유로6차량은 기존에 축척후 한방의 연소가 아닌 계속 주기적인 재생이 이루어지게 바뀌어 재생불량이 현저히 적어졌죠.
dpf는 자주도는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재생시 완벽하게 소거가 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대신 자주도는 만큼 연비와 출력이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쉐보레 디펩은 다그상 100프로 차야 연소 시작하고 (고알피엠쓰면 자연적으로 조금씩 태우고)
현대기아르노쌍용은 100프로가 아니더라도 조금만 차도 그때그때 디팹작동하는걸로 알고있습니자
저랑같은생각이시녜요
많이배우고갑니다
맞습니다. 그래서 강제로 쉬프트 다운을 해서
rpm을 높혀야 한다는 내용입니다ㅎ 항속이라해도 실질적으로150 160 키로로 주행해야해요.
제한속도 내에서 최종기어비로 항속은 egr활성을 오히려 유발합니다.
제가 본문에 쓴 내용은 3000rpm 수준의 항속입니다 최종기어비로 3000rpm항속은 부하가 적은 일반적인 항속이 아니에요 부하를 주는항속ㅎㅎ 엄청난 과속이 되겠지요.
고부하 주행시 EGR 꺼짐, 님이 말한 그 주행상태에선 EGR 꺼짐
규정속도 정도의 중부하 주행시 EGR이 켜지는 거임.
디젤 연비에서 아낀거 이래저리 퉁.
혹은 그 이상...
디딸이덜의 정보글입니다.
그것은또 인쿨과 터빈업으로 해결이 될수 있습니다.
과도한 출력업이 없으면 기존 재생률과 차이는 없고요ㅎ 판단은 오너의 목입니다.ㅎ
아무 메리트 없음!~ㅋ
기름값을 더 지불 하더라두
정숙성 , 승차감 , 내구성을 누리는게 답!~~ㅋㅋ
시동켜놓고 10분정도 운행안하고 있을때도 있습니다.
본문에서처럼 맵핑을 하였는데요 이유는 고속주행시(캠핑족이다 보니 루프박스 때문에 밟아봐야 120km 정도 입니다) 앞 차와의 간격때문에 악셀에서 발을 땟다 다시 밟으면 쭈~욱 나가는게 아니고 뒤에서 잡아 땡기는듯하다 알피엠 올라가고 튕기듯 나가는 현상때문에 하였는데요 맵핑 후엔 이러한 현상이 줄긴했지만 자꾸만 경고등이 들어오고 에러코드에 egr에 대한 오류코드가 뜹니다 한번은 egr벨브인가를 교체하였구요 당연히 문제가 있어서 뜨는건 맞을텐데요 말씀하신것 처럼 에러코드와 경고등은 떳지만 그대로 계속 주행을 하더라도 큰 이상은 없는것인가요?? dpf도 문제가 될거라는 댓글도 있는데요 맵핑 후에는 주행거리 800키로 정도에서 항상 작동은 되긴 합니다 egr 오류때문에 현제는 ecu 새거 구해서 순정화 시켜놓긴했는데 아무래도 답답한 부분이 있긴하네요 여름엔 dpf가 더 잘터지나요?? 요즘엔 300~400에서도 포집량 100%라고 작동이 자주되네요
업체나 다른곳에서 점검을 받아보세요ㅎ
여름철에는 300 400정도에서 dpf재생되는건
쉐비유로5치고 정상입니다.ㅎ
윗분 말씀처럼 dpf는 고가의 부품이니
뜯어서 크리닝하는게 최고로 좋지요.
2.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을 누른다
3.이하생략..
몇십만원주고 흡기청소하는거보다
매니폴더 새제품으로 바꾸는것도 생각해볼만합니다...
국산은 부품가격 몇만원 안한다고..
520은 28만원인가 어제 뉴스에서 언뜻본것 같은데...
저는 운전 스타일이 할배운전 스타일인데
저알피엠 이용하는게
차 내구성에 악영향인지 아닌지 궁금 합니다.
또 엘피지는 카본이 없는거로 아는데 어떤거 관리 해주어야하나요?
그리고 LPI도 인젝터클리닉과 흡기클리닉 한번해주시면 좋습니다.(10만km정도주기로)
트렁크아래에 있는 LPG 필터도 한번씩 갈아주어야 원활한 연료공급이 됩니다.(LPG탱크 바로 아래에 필터가 있다는건 많은 운전자들이 모릅니다.)
EGR은 배기 가스 재순환 장치이고
뭔가 잘 모르면서 어디서 주워들은 얘기로 아는척 하는듯 한데
쫌더 배워서 오세요
블로바이가스 가 유증기고 여기에 배기가스재순환되어 dpf에 들어갈 미세먼지가 유증기에 떡져서 흡기에 쌓이는겁니다.ㅎㅎㅋㅋ
더 배워오세요ㅎ
뭐 결론은 유증기와 PM이 만나서 카본이 퇴적되는 것이지 EGR만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거죠
아 글고 님께서 말하는건 예전 고압 EGR이고
요즘 저압 EGR은 DPF거쳐서 흡기로 들어옵니다~
그러니 블로바이 가스가 흡기 떡지게 하는 주 원인 입니다 공부 더 하세요 ㅎ
인터쿨러부터 막혀야지요.
인쿨은 유증기로 항시 깨끗해 거의 영구적으로 쓰이고 egr벨브파이프가 들어가는 흡기 시점부터 카본때가 시작됩니다.ㅎ
저압egr
후자의 경우 흡기카본생성이 좀더 방지되겠지 국산차중 저압egr차량이 있는지..
블로바이가스만 원활할시 흡기가 오히려 세척됩니다.
본인차 egr을 막아보세요. 하드유저시면 이것저것 해보셨을텐데
오일캐쳐를 다는이유도 egr때문입니다 .
egr이없으면 오일캐쳐가 필요없습니다
블로바이가스는 유증열가스를 블로바이가스라 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이거 이해못하는게 이해가 안가네요.
배기가스재순환장치라고 이름이 지어져있는데
이게 없어지면 어떤효과가 있을지 ㅎ
단순히 환경규제를 위해있는 부품입니다.ㅎ
그 미세물질을 엔진에 다시 넣는거고요.
이해가시나요?
egr만의 문제가 아니다 라고 하지마시고요
흡기 카본 안생기게 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님이 말씀하신 EGR 막는거구요, 또다른 방법은 오일캐쳐 장착입니다.
EGR 장착 이유가 환경 오염 방지입니다.
EGR이 자동차 오너 입장에선 출력도 저하되고 흡기 청소등 귀찮게 하니 안좋게 생각할수도 있는데 맵핑으로 EGR 개입을 막거나,EGR 자체를 막거나 하는건 엄연히 불법이죠~보배인이 그러면 안되죠~
지금 저한테 배우고 계신거 같은데;;??
오일캐쳐는 이미 흡기에서 pcv벨브가 블로바이가스 회수가되니 의미없는 튜닝입니다. 오일캐쳐장착한 차량 흡기를 뜯어보신적이 있으신지 ㅋ
엉뚱하게 말돌리지마시고요ㅎ 본인이 한말도 회수가 안되시면 어디가서 말을 아끼시는게 좋겠네요ㅎㅎ
흡기고착의 원인은 egr때문입니다 ㅎ 그쪽이 좋아하는 오일캐쳐도 egr때문에 다는건데
효과가 있던가요?
어디가서 좀 배우고 오세요.. 아님
그냥 보고계신 링크를 퍼오시던가 ㅋ
egr을 막아보라고 한건 그쪽을 이해시키기위해 한말입니다ㅎ 근데 불가능한거 같네요.
그럼 에코모드는 디게 안조은거네용?
그그 변속 타이밍이 빨라지는거쟈나요
알피엠 적게올라가도 금방 변속 시켜버리는
그러면 스포츠 모드로 다녀야 차 컨디션에 죠은거에요 형?
아그리구 저 출퇴근 왕복 40키로정도 되는데
시내반 고속반 이랄까..?
디딸 컨디션엔 안좋겠죠?
아그리고 라프디딸 탈땐 느꼈던 디펩터지는느낌이
씨클 디딸은 우우웅 거리는 느낌이 없어서
뭔가 방식이 다른가바여
대신 한번씩 뜯어서 딱고 하면 아무상관 없지요ㅎ
디젤이 국내 시내주행에는 너무 가혹조건ㅎ
오 고마워용 쓰니형 마는 도움됨
뭉치 이거이거 완전 엉터리로 적었네, 그냥 주워들은거 적은듯,
egr은 엔진 저부하 고부하시에 꺼지고, 중부하시에 작동됩니다.
풀드로틀시 egr 완전 꺼집니다. egr 작동 안해요.
지속적인 고속주행시 청소되는건, 실린더내 카본과 배기쪽 카본입니다.
이유는 중부하시 egr 작동으로 가장 청정한 배출가스가 나오며,
이론공연비로 연소되기에 배출가스 온도가 카본을 태우기에 충분히 높습니다.
그리고 흡기쪽 청소 안되요,
흡기는 뜯어서 청소하는거 말고는 답 없음
우선 맵핑시 저감장치 용량 초과로 유해물질 대폭 배됩니다.,
그리고 EGR도 꺼버림, 차가 아니라 그냥 발암물질 배출머신이 되는거임.
그리고 디젤에서 문제되는게 질소산화물인데,
우리나란 검사시 디젤차만 질소산화물 측정 아예 안함
그래서 통과되는거지, 배출가스가 안나오는게 아닙니다.
배출가스는 맵핑하면 대폭 나옴,
이해감? 이해가면 글 내리기 바람 욕먹음.
반 환경적인 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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