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49)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령 1 작지만위대하게 18.09.19 18:19 답글 신고
    반대로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토션빔보다 멀티링크가 코너링에 강하고요. 특히 트레일링암 방식의 멀티링크면 코너링에 토션빔보다 훨신 강해요. 노면추종성도 더 좋고요. 토션빔은 횡강성이 약해서 코너링에서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해선 부싱류의 세팅이 중요하고요... 횡강성 보강하기 위해 추가링크같은거 달기도 하고요(Z링크등). 즉 토션빔의 단점을 줄이기 위한 기술력이 들어가야 하죠. 골프도 GTi나 TDi 2.0 같은 상위트림은 다 멀티링크인 이유가 있어요. 오히려 그냥 직진할때에 잔요철 달리는 이런게 멀티링크랑 차이가 없어요. 롤링과는 별개의 문젠디 이건... 롤링은 서스 구조보단 댐퍼와 스프링의 세팅의 영향이 더 큽니다
    답글 15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7:49 답글 신고
    운동성능을 어느정도 선으로 잡으려면
    딱딱해져서 충격이 좀 세지나봅니다.
  • 레벨 소령 2 쵸콜렛우유 18.09.19 17:48 답글 신고
    토션빔으로 서킷 잘달리는 차들 많죵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7:50 답글 신고
    세팅나름인데
    토션빔하면 구림의 대명사로 인식하시는 분들이 꽤 되네요.

    특히 롤링억제가 강점인데 롤링이 심하다고...ㅎㅎ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8:44 답글 신고
    골프도 뭐 사실 승차감이 좋은건 아니죠 ㅎ
  • 레벨 중위 2 나만꿈꾸다 18.09.19 19:16 답글 신고
    골프도 하급만 토션빔 아닌가요?? 2리터 모델들은 멀티링크로 알고 있는데...
  • 레벨 대령 1 작지만위대하게 18.09.19 18:19 답글 신고
    반대로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토션빔보다 멀티링크가 코너링에 강하고요. 특히 트레일링암 방식의 멀티링크면 코너링에 토션빔보다 훨신 강해요. 노면추종성도 더 좋고요. 토션빔은 횡강성이 약해서 코너링에서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해선 부싱류의 세팅이 중요하고요... 횡강성 보강하기 위해 추가링크같은거 달기도 하고요(Z링크등). 즉 토션빔의 단점을 줄이기 위한 기술력이 들어가야 하죠. 골프도 GTi나 TDi 2.0 같은 상위트림은 다 멀티링크인 이유가 있어요. 오히려 그냥 직진할때에 잔요철 달리는 이런게 멀티링크랑 차이가 없어요. 롤링과는 별개의 문젠디 이건... 롤링은 서스 구조보단 댐퍼와 스프링의 세팅의 영향이 더 큽니다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8:44 답글 신고
    롤링억제는 스테빌라이저가 합니다.

    토션빔은 구조물 자체가 스테빌라이저의 역할을 하고 있구요.

    코너링과 롤링억제는 약간 별개입니다.
    적당한 롤링은 코너링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직진할때 잔요철은 차이 큽니다. 승차감 완전 엄청나게 차이나요.
  • 레벨 대령 1 작지만위대하게 18.09.19 18:56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가장 기본적인 토션빔인 CTBA의 움직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작은 요철정도로는 승차감이 엄청나게 차이나고 그런 구조가 아닙니다. (GIF 이미지 첨부했는데 움직일런지 모르겠네요) 토션빔이 스테빌라이저 역할을 하는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왜냐하면 토션빔이 차체랑 연결되는 부분이 단 2개 뿐이기 때문에 위에 부싱류의 세팅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린거고요.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8:54 답글 신고
    그리고 횡강성이 약한게 아니고...
    일부러 토션빔의 뼈대를 비틀리는 재질로 만드는겁니다...

    그냥 딱딱하게 만들면 의미가 없어요.
  • 레벨 대령 1 작지만위대하게 18.09.19 18:58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횡강성 약한게 맞습니다. 횡강성이 약한 이유는 차체랑 연결되는 부위가 2개고 부싱으로 연결되있기 때문입니다.http://i150.photobucket.com/albums/s92/chippievw/Suspensions%20systems%20and%20Diagrams/Rear_Beam_Steering_001.gif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8:56 답글 신고
    댐퍼 스프링 세팅 아무리 잘해봐야 스테빌라이저 없으면
    독립현가장치는 걍 롤링머신되는거구요...

    애초에 롤링억제에 대해서 말하는데 그게 코너링에 강한거라고 받아들이시는거 부터가
    좀 잘못된 시작이죠...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8:58 답글 신고
    무르게 세팅하면 코너링시 주행성능에 문제가 되기때문에
    딱딱하게 세팅하게 되고

    요철 만나면 승차감 엄청나게 구려지는게 사실입니다.

    토션빔 쓰고 뒷자리 승차감 안구린 차가 없는데요.
  • 레벨 대령 1 작지만위대하게 18.09.19 18:58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멀티링크가 스테빌라이저 없어도 롤 못잡는건 아닙니다. 다만 스테빌라이저로 승차감의 손실을 최소화 할수 잇기 때문이지 스프링 강성 크게 올리면 롤잡는게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승차감에서 손해를 보게되겠죠. 스테빌라이저가 승차감을 보전해주는거고요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9:01 답글 신고
    스테빌라이저는 승차감때문에 다는게 아닙니다.

    스테빌라이저의 다른명칭이 뭔지는 따로 말 안드릴게요.

    애초에 독립현가에서 스테빌라이저를 다는 이유가 그냥 딱 명확히 롤링억제인데요.

    왠 승차감 이야기가....
  • 레벨 대령 1 작지만위대하게 18.09.19 19:02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네 안티롤바 입니다. 근데 그걸 단어 그대로 받아들이시면 안되는거죠. 스테빌라이저가 얇아도 롤이 거의 안생기는 차도 있습니다. 즉 세팅의 문제입니다. 스테빌없다고 롤때문에 쓰러진다? 안그렇습니다.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9:02 답글 신고
    얇다고 없는게 아닌데요.

    존재하고 안하고의 차이를 말하는겁니다만.

    없으면 더 많이 기울죠.

    차가 왜 쓰러지죠.
  • 레벨 대령 1 작지만위대하게 18.09.19 19:03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그러니까 그부분으 스프링레이트를 올려서 잡을수는 있다는겁니다. 다만 그게 손해를 본다고 말씀드리는거고요. 그리고 횡강성 좋다고 롤억제냐 하면 이것도 아닙니다. 토션빔은 구조상 횡강성에 약하고 롤억제는 다른부분입니다. 이유는 다 설명 드린거 같습니다.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9:07 답글 신고
    토션빔 구조상 롤억제에 강하다니깐요????

    독립현가에 스프링레이트를 올려서 잡는다구요? 그럼 다른거 다 포기한다는 소린데요?
    어느 제조사가 그렇게 차를 만들죠? 다만 그게 손해를 보는게 아니라
    그렇게 제조를 아예 안합니다. 손해보는정도가 아니라 그냥 자동차 움직임의 근간을 다 흔드니까요.

    애초에 토션빔의 롤링억제이야기하는데 횡강성 이야기는 왜 나오는지 모르겠구요.

    독립현가장치를 개발할때 롤링이 문제라서 나온게 스테빌라이전데
    그게 왜 승차감이야기랑 연결되는지도 모르겠네요.

    님 말대로라면 승차감또한 다 스프링레이트로 가능한건데 말이죠.
  • 레벨 소위 1 부재시경비실보관 18.09.19 19:48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첨언하자면 스테빌을 제거하고 스프링레이트를 올리면 롤링은 억제됩니다. 다만 스프링레이트가 올라가면 롤링시 뿐만아니라 상하운동시에도 진동과 충격또한 커지기 때문에 승차감이 나빠지죠. 그래서 스프링레이트를 낮추어 승차감을 확보하고 롤링이 커지는 문제를 안티롤바를 가지고 잡는게 맞습니다. 안티롤바는 차량이 상하로 바운싱 할땐 아무런 역할을 하지않거든요. 롤링억제를 스테빌이 하는건 맞습니다. 다만 스테빌을 빼고 스프링 댐퍼셋팅으로도 같은 롤링억제효과를 낼순 있습니다~^^
  • 레벨 대령 1 작지만위대하게 18.09.19 20:51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도대체 그런식이면 토션빔이 아니라 화물차에나 쓰는 리지드액슬이 롤억제에 좋다고 할판이네요. 지금 얘기해온대로 롤링은 스테빌 스프링 댐퍼 같이 현가장치의 구조보다는 차체 연결부위에서 오는게 더 큰데요? CTBA에서 차체에 걸리는 링크는 양쪽에 하나씩밖에 없어서 구조에서 유리할게 없어요. 그리고 독립현가에 스프링레이트 올려서 잡을수 있어요. 스테빌 없으니 롤제어가 안되서 자세가 무너진다? 이런거 아닙니다. 당연히 요즘 제조사들은 안하죠. 스프링이 필요이상으로 단단하면 트랙션 잡는것도 문제거니와 승차감이 와장창 무너질테니깐요. 스테빌 하나 달면 해결될거 뭐하러 스프링댐퍼 세팅으로 고민하나요? 토션빔도 마찬가지에요 토션빔으로 빡세게 세팅하는거보다 멀티링크로 세팅하는게 품이 덜들어요. 그래서 고성능차들 거의 멀티링크고요. 팩트는 롤링정도는 스테빌라이저 없어도 잡아요. 문제는 승차감이죠 그래서 스테빌라이저가 붙어있는거고요.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2 09:45 답글 신고
    트랙션 잡는게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자세가 무너지죠.
    누가 롤제어때문에 자세가 무너진댔나요???

    팩트는 롤링하나 잡겠다고 스프링 단단하게해서 제조를 안한다니깐요?
    이해를 못하시네
  • 레벨 상사 3 F22 18.09.19 18:32 답글 신고
    토션빔은. 구조적으로 노면접지력이 좋을 수 없습니다 골프?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이니 가능한겁니다. 벤츠 a클라스 암쥐모델도 멀티링크죵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8:45 답글 신고
    승차감 포기하면 멀티링크 발끝은 따라갈만하죠. 해외차량 토션빔 많아요.
  • 레벨 소위 1 뭐지이기분은정믈 18.09.19 19:07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중형급만 올라가도 멀티링크포텐셜이 더욱 큰데 토션빔 쓸 이유가 잇을까요? 토션빔도 잘셋팅하면 좋지만 그렇다고해서 멀티링크보다 좋기는 힘들것 같네요 토션빔은 그냥 준준형까지.그이상은 아님.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19:11 답글 신고
    푸조 5008 중형 suv인데 토션빔입니다.
    https://youtu.be/O9K58SEfHPA

    사실상 전륜구동이면 후륜은 개선시킨 토션빔이면 충분합니다.

    제조사에서 무리해서 다운그레이드하는게 아니라는거죠.
  • 레벨 중위 2 나만꿈꾸다 18.09.19 19:24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푸조 5008이 3008을 그냥 중간에 늘린거잖아요..3008이 토션빔이고..구조적으로 멀티링크를 적용할수 없는 차체 인걸로 압니다. 롤링 억제에는 공감을 하면서도 멀티링크를 대신해 종합적으로 같은 성늘을 구현하면서 토션빔을 사용한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그러고 보니 후랑스 애들이 멀티링크에 인색하네요..
  • 레벨 소위 1 뭐지이기분은정믈 18.09.21 09:12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그러니가 푸조가 그모양이죠 언제적푸조에요 3008,5008 겉에만 번지르르하게만들었지 엔진미션서스 다 족구형 90년대후반꺼 가따쓰고 쌍용도 그정도는 아님
  • 레벨 대령 3 2700델타엔쥔 18.09.19 19:59 답글 신고
    아반떼MD 칼치기사고영상들을 못보셨나보네...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20:07 답글 신고
    그건 아반떼 MD 뒷서스만의 문제인데요???

    뉘르부르크링에서 기록세웠던(지금은 깨졌지만) 토션빔은 뭘까요 외계기술인가...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19 20:08 답글 신고
    롤링억제에 대한걸 알려드리려해도 기존에 그냥 토션빔은 구려!!!!
    이런 유저들한테는 뭐 그냥 씨알도 안먹힌다는걸 깨달았습니다 ㅎㅎ
  • 레벨 소위 1 뭐지이기분은정믈 18.09.21 09:18 답글 신고
    님도 씨알도 안먹히네요...답답 소형 준준형급에서는 잘만든 토션빔 멀티링크와 많은차이안나죠 오히려 토션빔 셋팅을 잘하면 오히려 낫죠 하지만 딱 거기까지란겁니다 구조적으로 준형급부터는 무조건 딸립니다. 롤링억제에 관한간 그럴 수도잇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래봣자 토션빔이란겁니다. 현재는 멀티링크구조가 중형급이상에서는 무조건 좋은 움직임을 나타내죠 차량거동이 롤링억제에만 국한되어있나요? 그렇게따지만 레이싱부터 모든 슈퍼카다 토션빔쓰지 왜안씀? 토션빔 단가도 저렴하고 구조적으로도 공간많이생기는데 왜안쓸까요? 준준형급 이하에서는 토션빔이 좋을수있으나 무조건은 아니라는겁니다. 중형급부터는 구린거 사실이죠. 왜 말을 이해못하시고 정신승리하며 남들은 남말 듣지도않는 사람 만드는지 참ㅋㅋ 사회생활 가능하세요?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2 09:42 신고
    @뭐지이기분은정믈 아니 누가 토션빔이 독립현가보다 좋대요???ㅋㅋㅋㅋ
    정신승리는 누가하고 계신건데요?

    토션빔이 롤링억제에 뛰어나다. 그렇게 구린거 아니다.

    이게 독립현가보다 좋다 코너링에 좋다 이딴걸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대체 ㅋㅋㅋㅋ
    해석능력에 오류가 있는건지 난독증이 있는건지

    사회생활 가능해요?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8.09.19 20:35 답글 신고
    그런식으로 따지면 일체차축식 화물차가 롤링 제어는 최고죠.
    롤링=서스펜션의 능력이 아니랍니다 ^^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2 09:46 답글 신고
    롤링=서스펜션의 능력 이라고 말한적 없답니다 ^^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8.09.22 09:51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근데 왜 운동성능에 관한 댓글에서 거뭄을 무세요? ㅎ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3 01:22 답글 신고
    롤링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는데요?

    어디서 운동성능에 거품을 물었는지???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3 01:23 답글 신고
    그리고 롤링에 관해서 걍 지식이 제로같으신데...

    일체 차축이 롤링제어가 최고??ㅋㅋㅋㅋ 웃고갑니다.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8.09.23 07:32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솔리드 액슬의 구조는 아시나요? 알고 따지는거 맞죠? ㅎ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5 03:19 답글 신고
    코너링 시 롤링 억제가 좋은 리지드액슬 차좀 알려줘보시죠?
    세상에 존재는 하려나...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5 03:24 답글 신고
    진짜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에혀 설명 길게 들어갑니다.

    롤센터가 아무리 낮아도 화물차나 버스처럼 무게중심이 높은 차는 롤커플이 길어지고
    이로 인해서 롤링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아니 뭐 솔리드액슬에도 종류가 갈리겠지만 일체차축식이라고 처음에 하셨으니.
    일체차축식 쓰는 무게중심 낮은차가 존재합니까???

    토션빔은 무게중심 낮은차가 존재합니다.

    어딜봐서 롤링제어가 일체차축식 화물차가 최고라고 하는지.

    일체차축식 화물차중에 무게중심 낮은 차 가져오시며 인정해드립니다.
    롤커플이 길어져서 롤링억제는 무슨 걍 바퀴 한쪽이 떠버리는게 화물차구만

    제가 몰아본 카운티 레스타 그린시티 뉴비 전부다 롤링 개 심했습니다.
    화물차라고 달라요?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8.09.25 07:30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서스펜션의 롤강성과 연관된 롤링이랑 말 그대로 롤센터와 차량의 무게중심 차이가 커서 차체가 넘어가 바퀴가 지면에서 뜨는거랑 구분을 못하시는 그쪽이 더 무식해 보이네요. 후자의 경우 오히려 롤강성을 줄여야 하는 상황입니다만 일체차축식을 쓰는 화물차들은 여전히 안고가야할 문젠데 아주 교양이 넘치십니다그려 ㅎ
    간단하게 비교를 해보죠.
    에어서스펜션 옵션이 들어간 에어로시티와 그렇지 않은 에어로시티를 타봤다면 뭐가 더 롤링이 크며 뭐가 더 주행안정성이 좋은지는...

    아 입 아프네요 ㅎ 그냥 토션빔 평생 타십쇼.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6 01:21 답글 신고
    즈기요 ㅋㅋㅋ
    롤센터 자체가 서스펜션의 구조에서 오는건데요.

    롤센터는 뭐 어디 그냥 튀어나오는줄 아시나봐요?ㅋ
    롤센터와 차량 무게중심 차이가 큰게 왜 별개죠???????????
    일체차축식 화물차가 롤링억제 더 잘된다면서요?
    일체차축식 중에 무게중심 낮은 화물차가 존재해야 님 주장이 성립하죠.

    뭐 솔리드액슬로다가 승용차만들면 롤강성만 최대치로 뽑은 차가 만들어지겠지만
    그딴차가 있어요? 응 없어~ 나머지 능력이 쓰레긴데.ㅋ

    롤강성이 너무 세서 차 거동이 예민해지고 컨트롤 밖의 상황이 나올수는있지만
    롤강성이 세서 차가 넘어간다? 그딴일은 벌어질 수 가 없습니다 ㅋㅋ
    님이 주장하는 화물차가 넘어가는건 무게중심이 높아서 그렇죠. 서스펜션자체의 롤센터만 낮고
    롤커플이 길어서 롤링이 심한건데 그게 롤링이 없다고 생각하세요???ㄷㄷ

    에어서스펜션 옵션이 들어간 에어로시티가 솔리드액슬인가봐요? 잉 이상하다
    님말대로라면 롤링이 에어서스가 더 커야하는데...커요? 자가당착 오지죠.

    아니 일체차축식 차중에 롤링억제 강한 차 대보라니깐요?
    손아프게 하지마시고 ㅋㅋㅋㅋ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8.09.26 06:49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아니... 롤강성은 스프링상수, 스태빌라이저에서 생기는거구요
    롤센터는 기하학적 설계에 의해 생기는 동적인 무게중심이고요. 그거랑 차체의 정적인 무게중심이랑 차이가 크면 서스펜션이 눌리면서 생기는 롤링이 아니라 기냥 차체가 기운다고요
    그래서 화물차들이 바퀴가 떠버리는거고요
    바본가...?
    토션빔이 롤링에 강하다메요? 그거랑 똑같이 더 강력한 리지드 액슬이 달리면 더 강하겠죠.
    니미한 말에 똑같은 설명으로 말한건데 본인 입으로 떠들어놓고 이해가 안 되시죠? ㅎㅎ
    화물차요? 마이티부터 시작해서 메가트럭에 트라고까지 각종 트레일러에 덤프에 카고에 독립식 에어서스만 없다면 뭐 다 갖다댈수있습니다 ^^
    타보긴 타봄?? ㅋ
    모르면 좀 중간이라도 가던가 구글링이라도 해보던가 에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토션빔이나 타랑께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상사 2 그린시티몰고퇴직 18.09.26 14:49 답글 신고
    진짜 헛소리도 참 정도껏하세요.
    화물차가 기우는건 롤링억제가 안되는데다가 서스가 딱딱해서 그런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롤링억제가 강해서 차가 넘어간다는 소리는 뭔생각으로 하세요?
    일체차축 화물 경우는 구조적으로 접지에 문제가 있고 서스도 단단한데다가 무게중심이 높아 롤링이 생기면서 바퀴가 뜨는건데 ㅋㅋㅋㅋ 롤링억제가 강하면 차가 넘어진다닠ㅋㅋㅋ

    롤링억제 리지드 엑슬이 구조만 놓고 보면 맞는데
    화물차의 무게중심이 높아서 아니래도 말을 못알아드시네 ㅋㅋㅋㅋㅋㅋㅋ아휴

    그니깐 니미 첫글대로 일체차축인데 무게중심 낮은차 하나라도 가져와보시라니깐?

    메가트럭 마이티 트라고가 무게중심이 낮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엌ㅋㅋㅋㅋㅋㅋ

    무게중심 낮은 차에리지드액슬이면 다른거 다포기하고
    롤링억제만은 젤 뛰어난게 맞는데?ㅋㅋㅋㅋ
    그딴차가 없을뿐이지

    토션빔은 안타깝게도 무게중심 낮은차들이 존재하고
    그 차들의 롤링억제는 매우 뛰어난데 어쩌나 ㅠ


    이제보니 일체차축서스펜션 롤센터가 가장 낮은걸 모르는 상태에서 걍 토션빔 롤링억제를 아니라고 생각하고 걍 최초에 헛댓글 써논거였네 ㅉㅉ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8.09.27 07:55 신고
    @그린시티몰고퇴직 롤억제가 강하면서 롤커플이 큰 차들이 그렇다는건데 난독증이 있으시니 뭔 말을 못하겠네요 ㅋ
    님이 방금 써놓은 댓글이 이미 제가 다 해놓은 소린데요.

    그냥 토션빔 평생 타라니까요 ㅎㅎㅎㅎ
  • 레벨 대령 3 참다리오징어 18.09.20 09:51 답글 신고
    조만간 페라리에 토션빔 들어가것네
  • 레벨 소위 1 뭐지이기분은정믈 18.09.21 09:20 답글 신고
    그냥 푸조 3008,5008말나오는순간 차알못으로 거르고봄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