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는 온도에따라 부피가 변합니다.
냉간시에는 내려가 있고
난기(85도)시 부근에는 부피가 팽창해서 올라가 있습니다.
차량냉간시에 Low와 high 중간까지 수돗물 넣어주심 됩니다. (high까지 채워도 상관없습니다.오버되는 양은 옆 호수로 알아서 오바이트 합니다) 채울때 꼭 수돗물로 보충하세요. 지하수, 생수는 염분.미네랄 성분이 녹을 유발합니다.
글리콜을 주성분으로 하여 각종 첨가제가 섞여있는 부동액과 물을 적정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는게 냉각수인데 차량에서 사용시 온도때문에 물 부분이 조금씩 증발합니다.
냉각라인의 압력과 방식에따라 물의 증발이 더욱 잘되는 차량이 있고 거의 증발하지 않는 차량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0.9바의 차량은 증발량이 적고 1.1바의 차량은 증발량이 조금 많으며 리저버탱크(보조탱크)에 상시순환하는 방식은 상대적으로 증발량이 많고 리버저탱크는 평소에는 순환하지 않고 압력의 완충만 해주는 방식은 증발량이 적습니다.
제차의 경우 싼타페(SM) 디젤차량은 1.1바에 완충형 리저버탱크이고 마티즈(M100)은 0.9바에 상시순환형 리저버탱크인데 정상인 상태에서도 마티즈의 냉각수 감소가 빠릅니다.
누수가 없는 경우 물만 증발한것으로 보면 되기에 증류수, 수돗물 정도를 보충해주면 됩니다.
어지간히 오래 썼거나 색이 확 바래버렸거나 어디가 터져서 새거나 하는거 아니면 보충해가면서 쓰시믄 댑니다
제일 좋은건 증류수고 수돗물 넣어도 됩니다. 근데 생수는 넣지 말라더군요.
차량관리스케줄에 그 때 교환하라고 돼있나봐요.
고로 점검 해보시고 과격운행시 조금씩 넘칠수도 있음.
그런게 없을경우 수돗물 보충하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엔진내부 부동액과 썩입니다.
부동액 보충하고 싶으시면 꼭 동일 부동액을 넣으세요.
일단 양이 갑자기 줄어버리니 점검 한번 받아야겠네요 냉각라인을 갈아야 되니 이딴소리만 안하기를..
냉간시에는 내려가 있고
난기(85도)시 부근에는 부피가 팽창해서 올라가 있습니다.
차량냉간시에 Low와 high 중간까지 수돗물 넣어주심 됩니다. (high까지 채워도 상관없습니다.오버되는 양은 옆 호수로 알아서 오바이트 합니다) 채울때 꼭 수돗물로 보충하세요. 지하수, 생수는 염분.미네랄 성분이 녹을 유발합니다.
냉각라인의 압력과 방식에따라 물의 증발이 더욱 잘되는 차량이 있고 거의 증발하지 않는 차량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0.9바의 차량은 증발량이 적고 1.1바의 차량은 증발량이 조금 많으며 리저버탱크(보조탱크)에 상시순환하는 방식은 상대적으로 증발량이 많고 리버저탱크는 평소에는 순환하지 않고 압력의 완충만 해주는 방식은 증발량이 적습니다.
제차의 경우 싼타페(SM) 디젤차량은 1.1바에 완충형 리저버탱크이고 마티즈(M100)은 0.9바에 상시순환형 리저버탱크인데 정상인 상태에서도 마티즈의 냉각수 감소가 빠릅니다.
누수가 없는 경우 물만 증발한것으로 보면 되기에 증류수, 수돗물 정도를 보충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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