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의 설계속도라는것이 노면에 놓여진 장애물을 발견하고 장애물의 앞에 정지하거나 장애물을 피해갈수 있는 수준의 시야확보가 되어야 하는데 이는 좌우로 본선 이외에 노견 부분을 넓혀야하고 상하로도 언덕 등을 보다 원만하게 만들어야하는 문제가..
우리나라의 경우 산악지형이 많다보니 시야확보를 위한 설계속도를 120km/h에서 130km/h로 단지 10km/h를 올리는것만해도 더 넓은 지형의 확보 및 도로의 경사도 변화를 줄이기위한 깍아내기와 메우기 등으로 비용이 1.5배 이상 들어가게 되는 경우도 많다네요.
그런데 200km/h 이상으로 주행하기 위한 시야확보를 하려면 그 건설비용은 어마어마해져서..
평야지역에 건설하면 큰 비용의 증가없이 설계속도를 높이기는 좋은데 그런곳들은 땅값이..
국방위원장은 되어야 함
우리나라의 경우 산악지형이 많다보니 시야확보를 위한 설계속도를 120km/h에서 130km/h로 단지 10km/h를 올리는것만해도 더 넓은 지형의 확보 및 도로의 경사도 변화를 줄이기위한 깍아내기와 메우기 등으로 비용이 1.5배 이상 들어가게 되는 경우도 많다네요.
그런데 200km/h 이상으로 주행하기 위한 시야확보를 하려면 그 건설비용은 어마어마해져서..
평야지역에 건설하면 큰 비용의 증가없이 설계속도를 높이기는 좋은데 그런곳들은 땅값이..
아니면 법규를 빡세게 해놓고 만들던가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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