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차는 다른것보다 일단 낡고 닳은 기어봉이 제일 문젭니다.
다른 아반떼 HD, i30 수동차량들도 사정이 비슷하더라구요.
기어봉 표면처리와 가죽 내구성에 문제가 좀 있어 보입니다.
일단 사진부터 갑니다.
배경을 지워내고 보니 더 이상해졌네요. 양해 부탁 드립니다.
하여튼 기어봉이 이런 상태였습니다.
도저히 참을 수 없어서, 차 가지고 온 바로 다음날에 K3 쿱 기어봉을 주문했습니다.
왜 누구나 좋아하는 벨로스터N의 수동 기어봉이 아니냐?
K3쿱 기어봉은 혹시 아반떼 HD에 안 맞는 사태가 벌어지면, 집에 있는 깡통 수동 K3 세단에 끼우면 되거든요.
초기형(FD) i30에는 쿱기어봉 하시는 거 많이 봤는데, 아반떼 HD에는 자료가 없어서...
물론 사실상 쌍둥이 같은 차라는 생각은 있으나... '일단' 주문 했습니다.
그리고 예상보다 졸라 빨리 왔습니다.
급한 마음에 얼른 차에 가서 실내 내장재를 들어내기 시작합니다. 너무 급했던지라 사진은 없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시면 방법이 많습니다. 따라 하시면 됩니다.
센터 콘솔을 통째로 다 들어내야 합니다.
좀 더 불친절하게 설명해보자면,
기어봉 대가리 (남성으로 치면 귀두에 해당합니다) 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서 풀어내면 되고...
기어봉을 감싼 은색 테두리는 앞쪽 두군데 귀퉁이로 헤라나 오리발 넣어서 제끼고, 힘줘서 우두둑 들어서 빼면 됩니다.
센터 콘솔 전체 제거를 위해 풀어야 할 십자나사는 총 8개 (컵홀더 아래쪽부분 포함), 육각 볼트는 두 개 입니다.
컵홀더 밑의 에어백 컨트롤러는 손도 대지 않도록 합니다. 그냥 괜시리 무섭습니다.
작업하면서 새삼 느낀 건데, 현대차는 역시 작업하기가 편합니다.
처음 뜯어보는 건데, 완전분해에 5분 정도밖에 안 걸렸어요.
실내에 있는 기어 체인지 레버 매커니즘 전체가 조망 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아니, 기어봉 대가리 (귀두) 만 바꾸는 게 아니었느냐?
아닙니다.
K3 쿱의 기어 체인지 레버 매커니즘 전체가 아반떼 HD에 1:1로 들어맞을 수 있을까요?
모릅니다.
기존 매커니즘 탈거하고 물티슈로 슥슥 닦아 주고...
(탈거는 고정핀들 생김새를 잘 보다보면 답이 나옵니다.)
아반떼 HD, 기타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승용차들은 케이블식 수동변속기 입니다.
좌에서 우로 세로방향 이동 케이블, 가로방향 이동 케이블 되겠습니다.
수소차 전기차가 길거리에 굴러다니는 시대에 케이블이니 로드니... 별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진실의 시간입니다.
구품과 신품을 나란히 놓고 어떻게 가공해서 맞춰야 할까... 살펴보는데,
불과 5초도 안 걸려서 내린 결론...
"걍 맞겠는데?"
조립은 분해의 역순...
K3쿱꺼 갖다 앉히고, 가로방향 고정핀 뽑아주고 (운송용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기어 넣어보니 다 잘 들어가네요.
이로써 아반떼 HD 듸-젤 수동 차량에 K3쿱 수동기어봉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증명 하였습니다.
마무리를 위해, K3 기어봉의 대가리 (귀두) 분리한 후, 가죽부분만 빼내서 들고 다시 실내로 들어갑니다.
가죽 하단부 플라스틱 프레임을 HD꺼로 이식해야 하거든요.
어휴, 길이차이가 은근.....
더 긴 물건을 짧은 물건으로 바꾸는 게 과연 맞는 일일까? 잠깐 생각해 보았지만...
역시 좀 짧더라도, 젊은 새것이 낫다고 판단 했습니다.
잡설 그만 하고...
아반떼 HD는 스테이플러 심으로 고정되어 있고, K3 쿱은 가죽용 접착제같은 걸로 붙어 있습니다.
아래 플라스틱 프레임만 분리해서 새 기어봉으로 잘 이전한 후... (전 HD 순정처럼 스테이플러 심을 써서 고정했습니다.)
설치 완료.
가죽 길이도 적당하고, 외관상 큰 이질감도 없이 잘 고정되었고...
좋습니다. 만족했습니다.
너무 기아차 테마의 기어봉 대가리 (귀두) 라 걱정했는데, 다행히 HD의 실내에도 어울립니다.
지저분한 기어봉도 해결하고, 기어봉 높이도 짧아지고. 일석 이조 입니다.
변속하는 손맛도 꽤 경쾌하게 바뀌었습니다.
깨알같은 6단 감성은 덤. (물론 6단 개조라는 옵션이 존재하나, 그냥 생각만으로 끝내는 것으로........)
시험주행 해 보니 3단 -> 2단 다운시프트시 걸림 현상이 있어서, 아래 글을 참조해서 조정했습니다.
https://www.testdrive.or.kr/qna/2277555
구글검색으로 이 글 안 나왔으면 저도 개삽질할 뻔 ;;; (이 자리를 빌어 감사 드립니다...)
HD/i30(FD) 수동차 타는 분들 계시다면, 또 기어봉이 낡았다면, 한번 해보실만 한 DIY 같습니다.
끗
- 작업 소요시간: 2시간 내외 (2단 걸림 잡다가;;)
- DIY 만족도: 상
- 비용: 4만 천 얼마
- 총평: 현대기아짬뽕차
변속기 내려서 기어만 추가하면 된다고...
프라이드 디젤이 그렇게 6단으로 개조들 많이 하던...
이후 3단에서 2단으로 내리는 경우 잘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생기고 있는데 윗글을 보면서 제 경우도 비슷한 원인일까 고민중.. 하지만 귀찮아서 언제 뜯어서 확인할지는..
사실 남의 것이 짧아진 모습을 보니 잘 어울리는 것만 같은 플라시보에 젖어듭니다
저는 마이너스의 손......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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