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7)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장 02EFGOLD 19.05.20 23:08 답글 신고
    우리나라에 20%정도 나오는 경사로 있을까요?
  • 레벨 중장 Saramin 19.05.20 23:09 답글 신고
    성남?
  • 레벨 중장 미스테릭 19.05.20 23:10 답글 신고
    국내 허용 기준 최대치가 17%라고 하네요.

    기네스에 등재된 최대각도가 뉴질랜드에서 35%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20% 경사는 포장도로가 아닌 공사장 임시도로나
    몇몇 산 속 하드오프로드 코스에서나 있을 법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레벨 대장 02EFGOLD 19.05.20 23:12 신고
    @미스테릭 그럼 그 17% 경사로는 어디인가요 ㄷㄷㄷ
  • 레벨 대장 IMPPIPE 19.05.20 23:12 답글 신고
    옛날에(2006년까지였던듯) 양산 에덴밸리에서 배내골 넘어가는 고개중 최대경사가 21%였었는데

    구간정비해서 16~17%로 낮추었습니다.

    수동차로 몇번 그당시 넘어가는데 2단이상 기어변속하기 힘들었죠.

    고개넘다보면 중간에 종종 퍼진차들이 있었음..
  • 레벨 대장 IMPPIPE 19.05.20 23:13 신고
    http://ysnews.co.kr/default/article_print.htm?part_idx=3190&idx=45626
  • 레벨 대장 02EFGOLD 19.05.20 23:15 신고
    @IMPPIPE 아 여기가 거기였군요... 버스추락사고때문에 구간 개량하고, 유니버스가 시내버스라던 그 구간...
  • 레벨 중장 미스테릭 19.05.20 23:16 신고
    @IMPPIPE 퍼진 차도 퍼진 차지만 사고 자체도 정말 많이 났었죠;;;

    지금보니 공사한지가 꽤 오래되긴 했네요
  • 레벨 소령 1 7G트로닉 19.05.20 23:13 답글 신고
    저 차량이 엔진도 모하비 엔진에다가 성능 등 다 좋은데 국내 도로 사이즈에 비해 너무 크고, 가격이 좀 비싼 편이라서 대량 도입이 힘들다고 들었네예.

    아무튼 우리나라에서도 멋있는 험비 만들어 선보이는점은 좋아보입니다
  • 레벨 중장 미스테릭 19.05.20 23:15 답글 신고
    가격도 가격이지만 현재 군토나에 비해서 덩치가 너무 커지다보니 오히려 역으로 산악작전에는

    생각보다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많다고는 하더군요. 우리나라 사정상......

    성능 자체는 굉장히 준수하다고 합니다.
  • 레벨 중령 1 DualClutch 19.05.20 23:21 답글 신고
    대략 1톤짜리 차를 45도 경사로로 1m/s의 속도로 1초간 움직일 때 마찰 및 기타저항 다 무시하고 20마력 정도 드네요. 계산치로 봐서는 별거아니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타이어의 트랙션 (마찰력) 과 구동전달계 손실 부분을 생각하면 힘은 더 필요하겠죠. 단 실제로 자동차의 경우에는 출력은 여유롭더라도 그 출력을 지면에 전달하는 트랙션이 부족하고 xyz 모든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여 올라가다 미끄러지거나 전도되거나 할듯하네요. 그럼에도 1톤짜리 차들이 경사로에서 퍼지는 이유는 구동해야하는 속도가 1m/sec을 훨씬 상회하므로 그만큼 더 많은 힘이 필요하고 그러다보니 과부하 되는거겠죠.
  • 레벨 중장 미스테릭 19.05.20 23:23 답글 신고
    차량도 동일할런지 정확하게는 모르겠는데

    등판각이라는 스펙을 측정할 때에는 도중에 멈춰 서고 다시 재출발까지 가능해야 그걸 등판각 스펙으로
    지정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전차 기준이기는 한데 일반 차량도 마찬가지지 않을까 싶네요.

    아마 단순히 올라가는 계산보다는 훨씬 더 큰 힘이 필요치 않을까 싶습니다.
  • 레벨 중령 1 DualClutch 19.05.20 23:24 신고
    @미스테릭 맞아요. 말씀드린 마찰력 즉 최대정지마찰력을 극복해야 결국 구동이 가능하니까요.
  • 레벨 중장 원조집 19.05.20 23:45 답글 신고
    난 실제 30도 올라가봤음..

    근데 중요한게 등판각은 차의 엔진성능 기어비 외에 더 큰게 작용함.

    즉 저정도 각도에서 접지력이 나와야 하는데

    무게중심이 낮으면 낮을수록 이 등판능력이 더 좋아 진다는것.

    괜히 레토나와 스포티지 시리즈가 등판능력이 50도에 근접하거나 50도를 넘어서는게 아님.

    이차들은 프레임차임에도 유독 무게중심이 낮아서 안전 경사각 같은게 겔로퍼나 무쏘 코란도에 비해서도 상당히 높은 각도까지 안뒤집어지거든..

    아무리 힘이 좋아도 무게중심이 높으면 등판시 앞부분의 접지가 약해져서 제대로된 등판능력이 발휘가 안됨.

    하지만 위에 말한 레토나 스포티지 계열의 차는 무게중심이 상당히 낮아서 등판시 앞부분의 접지력에서 유리한 구조임.

    뭐 오프로드 타면 타이어 큰거 끼고 차 높이면 마치 무적인냥 이야기 하고 그런차가 83마력 스포티지보다 등판능력 떨어진다면 사람들이 설마 하며 비웃지만. 실제 하늘 밖에 안보이는 언덕 등판하는 경우는 다름 오히려 차가 높은게 엄청 불안한요인으로 다가옴
  • 레벨 원사 3 안나감 19.05.21 10:48 답글 신고
    50도가 등판능력이 아니고 어프로치 앵글인데 착각하신거 아닌지...
  • 레벨 중장 [피터팬] 19.05.21 00:02 답글 신고
    마티즈의 등판능력(tanθ)이 0.42로 되어있는데 이는 약 22.8도.
    그런데 아무리봐도 거짓 제원일것 같은 기분.
  • 레벨 소위 1 WIDEBONGO 19.05.21 12:16 답글 신고
    실제로 웬만한 고바위도 각도기 대보면 15도 안넘어요 저다니던 학교에 15도정도 되는 경사잇엇는데 버스들은 천천히 못올라가요 도움닫기해야 겨우 올라감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