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스템핑(Hot Stemping) 이란?
YF쏘나타는 핫 스템핑 소재가 적용된 현대차의 첫 번째 차량이다.
핫 스템핑은 말 그대로 뜨거운 상태의 철강소재를 도장 찍듯 프레스로 성형한 뒤 냉각시키는 공법을 말한다. 과거 대장장이들이 쇠를 불에 달궈 두드리고 물에 식히는 담금질을 통해 단단한 철 기구를 만들었던 원리를 현재의 열처리 기술에 적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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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연비 향상 기술은 무조건 가볍게 만드는 기술이 아니라
가벼우면서 더 안전하게 만드는 핫 스탬핑 공법에 있습니다.
무조건 연비 잘나오는 차 만드려면 티코처럼 가볍게 만들면 되지만, 현재 양산차 회사들은 안전성을 보강하느라
심지어 경차들도 예전 티코와 같은 차는 만들지 않죠
안전에만 신경쓰느라 무게만 늘어서 연비가 떨어지면 그게 의미가 있을까요?
보다 가볍게! 보다 높은 연비! 보다 안전하게!
국내유일하게 핫 스탬핑 공법이 적용된 YF쏘나타의 가치입니다.
레알 영맨이신가요.. 아니면 지독현 현빠;;
재수좋으면 살고 재수없으면 죽는거지...
차가 무슨 문제냐? 드라이버의 능력이 문제지...ㅎㅎㅎ
현대가 문제가 아니라 무개념 드라이버들이 문제...ㅋㅋㅋ
소성가공에서 가장 좋은 방식은 냉간 가공입니다.
제 소견은 대부분의 금속 성형은 열간 가공보다 냉간가공시 소성후
열변형 및 시효 변형이 올 가능성이 적습니다 정확히 핫스탬핑 공법이
어떤 장점 가지는지 고찰하지 못했지만 신형 소나타의 현란한 외관
냉간가공에서 생산해 내지 못해서 열간 방식으로 변형한듯한 느낌이 듭니다
즉 냉간성형가공으로 1차 2차 3차 가공해서 외관 완성할수 있었다면
핫스탬핑 (열간가공)공법으로 1차로 완성할수 있어서 원가 절감에 도움이 되어
이와 같은 방법 채택한 느낌이 듭니다.물론 열간 가공후에는 가공응력 및
잔류 응력이 철판에 남아 있어 금속 자체의 강성 및 강도가 떨어질 가능성도
내재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내구성과 강성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댓글 ㅋㅋㅋㅋㅋ
좀 찌질하다고 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