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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병 출퇴근은스카이콩콩 20.03.12 13:34 답글 신고
    16년 5월식 투싼입니다 1.7 DCT 고요

    1. 새차사고 2천키로쯤 앞대가리에서 경운기 시동거는 소리나서 놀래서 사업소 갔더니 플라이휠 갈아줌
    (디젤차만 타서 소리에 민감하지 않는데 소리 엄청 큼)

    2. 5만때쯤 1단 말타기 증상 나오길래 사업소 갔더니 별거 없다고 더 심해지면 오라함

    3. 6만다되서 고속도로 정체구간에서 사람이 튀어 머리에 닿을정도로 말타기 증상나오고 하부에서
    뭐 부러지는 소리남 갓길에 차에워 1시간 있다 다시 출발하니 증상 완화됨

    4. 3번 일로 사업소가서 미션 갈아달라 2주 싸움

    5. 2주만에 미션은 못갈아주고 일부 부품만 갈아줌

    6. 현재 10만 키로 말타기 증상 미세하게 또나옴

    7. 또 부품 갈아야 할까 불안함

    위 이야기는 미션만 이야기한거고 결함이 10가지 이상 됐어요 사업소 8번은 다녀온듯 차는 그간 트라제 NF 디젤 같은 디젤 차만타서 차 떨림이나 소리는 별로 신경안쓰고 탔는데 이번 차 바꾸면서 스타트모터 헛돌아 오토스탑 작동하면 쇳소리 나고 송풍구에서는 알수없는 귀신소리 났고 뭐 이래저래 많습니다 차가 기능이 많아지고 좋아지면 뭐하나 싶어요 별 이상한 결함 많이 나오고 더 타다가 정 못타겠으면 바꾸려고 생각중입니다.
    답글 0
  • 레벨 소령 2 금수랑S2 20.03.12 13:16 답글 신고
    이건 조금 심하네. 예전에 손님 I30도 5만도 안되서 플라이휠 3번 갈았다는거 보면 이해못할 이야기는 아닌갑네.. 게틀락 건식도 자주나간다 그런얘기는 있지만 실상 위와같이 나간 전적은 본적없는듯
    답글 0
  • 레벨 중장 울산쉐비 20.03.12 13:28 답글 신고
    그냥 일반 컴포트 성향 소비자들은 DCT 타면 안됨

    뭘해도 욕먹을 변속기
    답글 0
  • 레벨 소령 2 금수랑S2 20.03.12 13:16 답글 신고
    이건 조금 심하네. 예전에 손님 I30도 5만도 안되서 플라이휠 3번 갈았다는거 보면 이해못할 이야기는 아닌갑네.. 게틀락 건식도 자주나간다 그런얘기는 있지만 실상 위와같이 나간 전적은 본적없는듯
  • 레벨 대장 Koup 20.03.12 13:17 답글 신고
    와 내 벨로스터 어쩔...ㄷㄷㄷ
  • 레벨 상병 고담의성 20.03.12 13:18 답글 신고
    dct 소비자 과실로 가겠죠.. 수동운전을 못해서 그렇다고
  • 레벨 중장 울산쉐비 20.03.12 13:28 답글 신고
    그냥 일반 컴포트 성향 소비자들은 DCT 타면 안됨

    뭘해도 욕먹을 변속기
  • 레벨 상병 서연이아빠2 20.03.12 13:29 답글 신고
    오르막길 정체구간은 정말 쥐약입니다. 8만 타면서 미션 과열 경고등 3번 봤는데 3번 모두 가파른 오르막 산길 정체 주행이었네요
  • 레벨 중장 울산쉐비 20.03.12 13:31 답글 신고
    오르막 주행시 시점 안맞추고 유지하면 과열 경고 뜹니다.

    수동으로 치면 클러치 밟고 계속 가속페달 밟고

    올라가는거죠. Dct 사실상 수동처럼 운전해야 됩니다.

    다들 오토몰듯이 몰아서 그렇지..
  • 레벨 상병 서연이아빠2 20.03.12 13:39 신고
    @울산쉐비 맞습니다 타이밍 맞춰서 미션 체결 후 가속하고 멈출때는 확실히 멈추고 이래야 하는데 정체구간이다보니 흐름 유지를 위해서 앞차 따라간다고 템포 맞추고 주행하다보면 과열 경고등... 확실히 DCT는 일장일단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고속 주행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데 말이죠
  • 레벨 중위 1 우버디아블로 20.03.12 13:30 답글 신고
    현대기아 DCT가 문제가 많긴 한가봅니다. 저도 현재 니로라서 하브전용 6단 DCT 인데
    동호회 카페보면 홀수단이나 짝수단 변속안됨 문제는 초기에 정말 많이 글 올라왔었어요..
    울컥거림은 이제 문제거리로 삼기도 뭐하더라고요, 현기 DCT 종특으로 완전 굳어져서....
    더뉴 되고 나선 조용한거같긴하던데.. 이게 참 정말 뽑기 운이란게 있는건지..
    씁쓸해요.
  • 레벨 상사 3 KIA자동차 20.03.12 13:31 답글 신고
    대부분은 오토로알죠 아니오토죠
    걍 오토몰듯이 모니
  • 레벨 중위 1 우버디아블로 20.03.12 13:35 답글 신고
    맞아요.. 저도 솔직히 니로가 첫차고 살 당시에는 dct가 뭔지도 모르고 샀었어요.. 후에 차에 관심많아져서 이것저것 공부하다보니 알게되었구요..
  • 레벨 상병 출퇴근은스카이콩콩 20.03.12 13:34 답글 신고
    16년 5월식 투싼입니다 1.7 DCT 고요

    1. 새차사고 2천키로쯤 앞대가리에서 경운기 시동거는 소리나서 놀래서 사업소 갔더니 플라이휠 갈아줌
    (디젤차만 타서 소리에 민감하지 않는데 소리 엄청 큼)

    2. 5만때쯤 1단 말타기 증상 나오길래 사업소 갔더니 별거 없다고 더 심해지면 오라함

    3. 6만다되서 고속도로 정체구간에서 사람이 튀어 머리에 닿을정도로 말타기 증상나오고 하부에서
    뭐 부러지는 소리남 갓길에 차에워 1시간 있다 다시 출발하니 증상 완화됨

    4. 3번 일로 사업소가서 미션 갈아달라 2주 싸움

    5. 2주만에 미션은 못갈아주고 일부 부품만 갈아줌

    6. 현재 10만 키로 말타기 증상 미세하게 또나옴

    7. 또 부품 갈아야 할까 불안함

    위 이야기는 미션만 이야기한거고 결함이 10가지 이상 됐어요 사업소 8번은 다녀온듯 차는 그간 트라제 NF 디젤 같은 디젤 차만타서 차 떨림이나 소리는 별로 신경안쓰고 탔는데 이번 차 바꾸면서 스타트모터 헛돌아 오토스탑 작동하면 쇳소리 나고 송풍구에서는 알수없는 귀신소리 났고 뭐 이래저래 많습니다 차가 기능이 많아지고 좋아지면 뭐하나 싶어요 별 이상한 결함 많이 나오고 더 타다가 정 못타겠으면 바꾸려고 생각중입니다.
  • 레벨 원사 3 척준경 20.03.12 13:36 답글 신고
    이런글에는 흉기빠 분들이 안옵니다.
  • 레벨 대령 2 꾸이꾸이1 20.03.12 13:37 답글 신고
    건식이 32토크까지라서 디젤하곤 절대 궁합이 맞지않아요

    애초에 건식 디젤을 안만들던지 안사던지했어야합니다.

    그나마 가솔린도 27토크니 간당간당하거든요 그래도 가솔린은 디젤처럼 토크가 초반에 몰리지않으니

    괜찮습니다.

    dct는 오르막많은곳 정체많은곳 사는분들은 구매하지마세요

    만약 오르막이나 정체많은곳에선 수동모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시고

    브레이크 반만밟고 슬슬슬 가는것을 자제하세요

    수동차 운전할때처럼 그런느낌으로 주행하셔야 충분한 내구성이 나옵니다.

    1단과 2단에서악셀에서 발을 떼면 반클러치가 들어가고, 브레이크에 발을 조금이라도 올리면 클러치가 떨어집니다. ( 뭔지 감이 오시죠 오르막에서 반클 안쓸려면 저단으로 꾸준히밟아야합니다. 뗏다 밟았다하면 반클)

    이런 특성을 잘 이해하시고 운전하세요

    dct 잘쓰면 굉장히 연비좋고 출력좋고 반응빠른 미션입니다. 단지 수동기반이고 클러치에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는게 어렵죠
  • 레벨 상병 서연이아빠2 20.03.12 13:50 답글 신고
    전부 정확하게 짚어주셨네요.. 저 역시 1.7 디젤 DCT 차량 차주로서... 차에 점점 문제가 생겨가면서 이런 내용들을 인지하고 공부하고 지금은 주행 할때도 DCT 특성을 고려한 운전 습관에 많이 적응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수도권에 거주하며 서울로 출퇴근을 하다보니 도저히 답이 안나오네요... 지방 간선도로나 고속도로 위주로 차를 사용한다면 정말 좋은데 말이죠
  • 레벨 상사 3 콩나물집 20.03.12 14:15 답글 신고
    건식 DCT 허용토크 38인가 그래요. 1.7디젤엔진 토크가 34.7인데 허용토크 32짜리를 끼울순 없죠.
  • 레벨 상사 3 콩나물집 20.03.12 13:45 답글 신고
    i40 1.7디젤 페리 DCT 15년 10월 생산 재고차 16년 3월 출고~19년 3월까지 8.9만 몰았었습니다.
    1.7디젤 출력이 DCT 허용토크에 아슬아슬하게 맞아들어가다보니 내구성 문제가 꽤 발생하는 걸로 압니다.
    면허따고 줄곧 수동몰았던지라 알아서 수동모드로 잘 댕겨서 그른가 언덕길 과열 경고등은 떠본적도 없고, 변속충격이나 이런건 크게 신경 안쓰고 탔는데 고속에서 시프트 업다운 자주하면서 험하게 몰아서 그런지 4.5만에 DCT미션 아쎄이 1번, 7만 언저리에 클러치 팩 1번 보증 받았었네요..
    (사업소에서 수동모드 쓰지말고 살살타라고 할 정도로 빡세게 몰아서 터빈+DPF도 무리가 가서 같이 보증 받았던건 함정이긴한데..)
  • 레벨 상사 3 larkan 20.03.12 13:49 답글 신고
    골프gti의 유명한 dsg도 경사길에서 밀립니다. 포르쉐pdk도 저단 울컥거림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직결감과 엔진의 힘이 거의 그대로 바퀴에 전달이 되죠.(울컥거림의 원인이 되기도) 오토미션은 반대입니다 엔진힘을 제대로 전달을 못해요 그대신 내구성과 안정성이 높죠

    듀얼클러치 미션을 아무 생각없이 몰면 당연히 수명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현기의 현재 7dct는 개선이 많이 되었고 하드웨어적으로는 완성되었다고 평이 있네요.
    dct는 최소한 수동기어를 몰아본 사람이거나 이해한 사람이 타야 이런글이 좀 안올라올까 생각해요..
  • 레벨 중장 [피터팬] 20.03.12 14:04 답글 신고
    클러치디스크의 냉각능력이 떨어지는 건식DCT를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정체구간이나 급경사로와 같은곳에서는 계기판에 변속기온도를 표시하도록 해놓고 온도의 변화를 신경써줌과 동시에 수동모드를 적극 활용하여 불필요한 수준의 잦은 변속을 막아주는것이 좋습니다.
    ps. 토크컨버터를 사용하는 자동변속기 차량이라도 꼬불꼬불한 산길 오르막이나 내리막에서는 수동모드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잦은 변속을 막아주는것이 연료소모량도 적고 ATF의 온도도 덜 올라갑니다.
  • 레벨 준장 HR34sky 20.03.12 14:19 답글 신고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답변들로부터 많은 지식을 얻어갑니다.
  • 레벨 대위 3 위대한조국남조선 20.03.12 14:28 답글 신고
    수동 운전 해본사람은 dct 운전하는데 익숙할 것이고

    오토 운전만 하던사람은 클러치 다 태워먹음
  • 레벨 소장 바르셀로냐 20.03.12 14:43 답글 신고
    1.6t 99000타는데 아직은 괜찮네유...(뽑자마자 TCU오류뜬건 함은정...TCU교체 후 괜찮아짐)

    울컥임은 제가 악셀로 조절해서 거의 안느껴지게 댕깁니다..
  • 레벨 병장 shout 20.05.03 13:25 답글 신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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