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링크 서스펜션>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기본으로 하여 개발한 방식이다. 위 아래 두 개의 서스펜션암으로 이루어지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과 달리 독립된 여러 개의 암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암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므로 배치가 자유롭고, 설계를 정교하게 할 수 있다.
또 여러 개의 암이 지지하므로 전후·좌우 바퀴에 구동력이 걸린 상태에서 서스펜션이 상하로 이동했을 때 일어나는 얼라인먼트 변화에 대처하기 쉽고, 타이어를 노면에 접지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고속으로 달릴 때 불안정해지기 쉬운 고성능 앞바퀴굴림 차량이나 고출력 뒷바퀴굴림 차량의 접지력을 확보하기 위해 리어 서스펜션으로 장착되는 경우가 많다.
단점으로는 구조가 복잡해서 제작비가 비싸고 무게도 많이 나간다. 하지만 얼라인먼트 변화를 항상 최적 상태로 제어하여 조종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듀얼링크 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기본으로 하여 개발한 방식이다. 2개의 링크로 이루어져 있는 로워 암과 신장 로드 (스트럿 로드)로 구성되어 있다. 타이어로부터 상하 압력을 스트럿으로 좌우 이벽을 암으로 전후 입력을 로드로 인식하는 구조로서 소형 전륜 구동형 차량의 뒤쪽 서스펜션으로 자주 사용한다.
말 그대로 멀티 링크는 링크가 3~5개 정도 들어가고요 듀얼은 이름 그대로 링크가 2개 들어갑니다.
보통 차가 준대형 이상 가면 멀티링크로 올라가고요. 소형급에는 듀얼링크를 쓰더라고요
뭐 요새는 소형급은 토션빔이지만..
아.. 포르테 해치백 사려고 기다리는 젊은이 입니다. ㅋ 그래서 짤방은 포르테 해치백으로..
다만 원가 차이에서는 멀티링크가 휠씬 비쌉니다.
아반떼 XD에 들어가는게 듀얼링크 . 에쿠스에 들어가는게 멀티링크
물론 구조의 원 모델이 되는 더블 위시본과 맥퍼슨 스트럿 사이의 가격도 있으니..
KIDS님 말대로 에쿠스와 아반떼를 들어보면 알지요
에쿠스 같은 경우는 전륜 더블위시본 후륜 멀티링크
아반떼XD 같은 경우는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듀얼링크
멀티링크 > 듀얼링크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다만 HD는 부드러운 셋팅 . I30는 유럽형처럼 딱딱한 셋팅)
XD가 듀얼링크이지요. 수정했어요. 순간 보다가 헷갈렸군요
멀티링크와 토션빔의 차이는 토션빔이 아무리 좋아봤자 독립식 장치는 못 뛰어넘음
그렇게 좋으면 에쿠스에도 토션빔 달지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