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제가 23살이 되는 해, 첫차를 구매후
8월경 코로나가 걸려 방전이 납니다. (일반 납배터리 + 블박 상시전원 ㅠ)
이후 3일정도만 냅둬도 뻗어버리는 상태가 되버렸죠
아무리 풀주행을 해도 배터리가 풀충전이 불가피한 상황까지 와버렸고 상시 블랙박스를 해제하고 말이죠
그래도 상시를 끄고2주간 매우 순탄하게 타고다녔고
드디어 배터리를 교환했습니다.
DelkorDF80L → AtlasBX AGM80DL
일반적인 DIN 배터리에서 AGM으로 교체입니다.
처음 문앞에서 봤을때 무게에 놀랬습니다 ㅋㅋㅋ 이크기에 말도안되는..
고양이 모래와 버금가는 그런 부피대비 무게입니다.
각종 연장을 챙기고 안전하게 벨트도 씌어줍니다.
일단!
분해의 과정은..
1. 10mm 라쳇 렌치로 (-),(+) 순으로 터미널에 있는 볼트 해제 및 터미널과 분리
2. 혹시 모를 쇼트를 대비해 터미널 단자부분에 절연테이프로 막아줍니다.
-단자면 모를까 +단자는 차체에 닿으면 위험할 수 있다는 글을 보았죠
3. 12mm 라쳇 렌치(길게 연장킷쓰거나 T자형 복스 사용)로 배터리를 고정하는 마운트를 풀어줍니다.
4. 배터리 분리
5. 배터리 장착후 3 > 1 > 2 순서대로 즉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합니다.
(여기서 마운트보다 터미널을 조립한건 우선적으로 터미널 위치를 잡기위해서 입니다.
제차는 터미널이 완전 타이트해서 위치 안맞으면 꼽기 힘들더군요.)
기존 텔코 배터리.. 모레쯤이면 반납해있겠지요.
저같은경우는 T자는 안쓰고 그냥 볼마운트마냥 라쳇쪽은 자유롭게 돌아가면서 길게 연장하는걸로 순조롭게 했습니다.
기존 배터리 자리입니다. 휑~합니다.
그리고 엄청 더럽네요. 조만간 세차할때 배터리 분리해서 엔진떼좀 벗겨야겠습니다.
같은 80Ah이지만, AGM이 DIN 일반 납배터리보다 더 큽니다.
무게또한 무섭습니다.
그리고 최종 장착
확실히 달라진점이 엄청 체감됩니다.
1. 시동
기존 주간 시동 : 스타트모터 0.2~0.5초 돌아가면서 시동걸림 + 진동 조금
교체후 주간 시동 : 거의 스타트 모터 돌아감 동시에 바로 걸림 + 진동 아주 미세
기존 야간 시동 : 스타트모터 약 1초가량후 시동걸림 + 시동걸릴때 힘없는 느낌에 진동 많음
교체후 야간 시동 : 교체전 주간시동과 교체후 주간 시동 사이쯤
2. 전조등
기존 : 간헐적으로 전조등이 깜빡깜빡합니다.
실주행에선 못느끼지만 신호받고 앞차에 반사된 라이트가 깜박거리는게 보일정도
교체후 : 일단 광량이 차이가 조금더 밝아졌습니다.
그리고 깜빡임도 사라졌습니다. 하루차이긴 하지만
3. 실내 LED
교체전 : 풋등 깜빡임 + 엠비언트 도어쪽 약함
교체후 : 전체적으로 광량 증가 + 풋등 깜빡임 사라짐
미등 켰을때 기본적으로 있는 핸들, 대시보드쪽 LED는 변화X
추가적으로 루프쪽에 있는 실내등도 밝아졌습니다.
주행질감은 아직 크게 느낀바 없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없는듯 합니다.
내일은 IBS센서 초기화를 진행예정입니다.
ISG가 없긴하지만 LPI모델을 제외하고는 알터네이터가 AGM도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우선 OBD2 진단기로 이상이 없긴하지만 이후 이상이 생기면 뭐 일반 납배터리로 가야죠
AGM보다 몇배로 충전속도가 빠르다고 들어서
아니면 보조배터리를 장착해야쥬 뭐 +_+;;
충전속도가 빠르다고는 하지만...
인산철 광고대로면 베터리 잔량 대비 전압이 높게 유지되는게 장점인데
그럼 베터리 전압이 높으면 들어가는 전류가 낮아져서 충전이 실제로 빠를지는 의문이네요
어차피 보호회로는 작동중일거고, 전류가 내려가지않는선에서 전압값을 컷시키지 않을까요?
블박 상시로해놓고 차량 운행 패턴상 최대 3일까지도 주차중 풀상시돌려봤습니다.
차량전압도 안정적으로나오고있고요. 시동도 일발시동 잘걸립니다.
충전같은경우 운행 대충 1~20분정도만하면 휴대폰 앱으로봤을때 수치상 풀충전 되있습니다.
빠른충전이네요. 뭐 차량마다 캐바캐긴한데 당사자가 만족하면 오케이겠죠
경량화 + 빠른충전 + 높은 CCA값 + 높은수명
사악한 가격말곤 진짜 뚜렷하게 장점이긴하죠.
보통 AGM이 CCA가 800~1000인데
인산철은 무슨 2500 3000 우습게 올라가더군요 ㅋㅋㅋ
남극 북극에서도 그냥 쭉쭉 시동걸어줄것같은 느낌..
다 좋은데 납산보다 충전속도가 느려서
주행거리가 충분하지 않으면 시동켤 때마다
배터리 모자라다고 경고등 뜹니더;;
실제로는 모자란거 아니니까 무시해도 되지만예
제친구 차량같은경우는 센터에서 차량 시동건상태에서 배터리를 갈게 한다고하더군요???
아니면 경고등뜬다고..
AGM의 장점중 하나가 납배터리대비 충방전부분에서 뛰어난건데 희안하네유 +_+;
(시동같은 경우)상황에서 회복이 빠르다는게
충전이 빠르다로 오해들 많이 하십니다
실제로 AGM은 충전도 느린대신 방전도
느려서 납배터리 대비 오래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구요
그래서 자연적으로 방전될 확률이 적다는거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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