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s 렉서스에 전혀 안 꿀리는 K7의 위엄... ㅋㅋㅋㅋ
밑에 어느 글에서 가솔린 엔진 정리 좀 해놓았길래 현대.기아차가 보유한 디젤 엔진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현기차는 가솔린 엔진은 대부분 그리스.로마자에서 이름을 붙이는 대신 디젤엔진은 알파벳으로 이름을 붙입니다.
1) 승용형 디젤 엔진 - 엔진의 배기량으로 구분한다.
A 엔진 - 대부분 소형 승합차에 쓰던 엔진. (2500cc)
* 장착 차량 - 갤로퍼 , 테라칸 , 쏘렌토 (구형) , 스타렉스 , 그랜드 스타렉스 , 포터 II , 리베로
D 엔진 - 대표적인 현대/기아의 승용 엔진. (1500cc , 2000cc , 2200cc)
* 장착 차량 - 싼타페(구형/CM) , 트라제XG, New 아반떼XD, 쎄라토 , 투싼 , New 스포티지 NF 쏘나타 , 로체
New 카렌스 (초창기에 들어감) , New 프라이드 , 베르나MC
U 엔진 - 준중형 모델에 주로 들어가던 엔진 (1500cc , 1600cc)
* 장착 차량 - New 클릭 , 아반떼 HD , i30 , 쏘울
R 엔진 - D 엔진 후속으로 개발된 엔진 / 피에조 인젝터 사용 (2000cc , 2200cc)
* 장착 차량 - 싼타페 더 스타일 , 카니발 R , 스포티지 R, 쏘렌토 R
J 엔진 - 주로 기아자동차에서 쓰이는 엔진 (2900cc)
* 장착 차량 - 테라칸 , 카니발 I , 카니발 II , New 카니발 , 그랜드 카니발 , 봉고 2 , 봉고 프론티어 , 봉고 3
S 엔진 - 승용 디젤 중에서는 최고의 배기량급을 자랑함 (3000cc)
* 장착 차량 - 베라크루즈 , 모하비
T 엔진 (T2 엔진) - 이 엔진은 한때 그린 터보 과급기를 장착한 엔진으로 소형 승합에 주로 쓰였다. (2500cc)
* 장착 차량 - 포터 , 그레이스 , 스타렉스 초기형 , 리베로
2) 상용차 엔진 - 엔진의 마력으로 구분한다
F 엔진 - 소형급 상용차에 사용하는 엔진
* 장착 차량 - 마이티 큐티 (140 마력) , 마이티2 / 카운티 (160 마력)
G 엔진 - 중형급 상용차에 사용하는 엔진 (CNG 와 디젤 2 가지 보유)
* 장착 차량 - e 에어로타운 (225 마력), 그린시티 CNG (240 마력) , 메가트럭 표준캡 (250 마력),
메가트럭 와이드캡/7톤 초장축, 그린시티 디젤 (260 마력)
H 엔진 - 대형급 상용차에 사용하는 엔진
* 장착 차량 - New 슈퍼 에어로시티 (300 마력) , New 파워 트럭 . 트라고 (310/350/380/400/420 마력)
유니버스 (380/420 마력) ,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380/400 마력)
Q 엔진 - 대형급 상용차에 사용하는 CNG 엔진
* 장착 차량 - New 슈퍼 에어로 시티 (290 마력) , 유니버스 . New 파워트럭 CNG (340 마력)
파워텍(SCR) 엔진 - 현대-기아가 가지고 있는 상용차 엔진 중에 가장 최상급 엔진
* 장착 차량 - 유니버스(380/425 마력) ,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425 마력) , 트라고 (440/460/520 마력)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