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 美 경차 충돌테스트에서 유일하게 합격…엑센트는 '취약'
기사입력 2014-01-23 18:12 최종수정 2014-01-23 18:35
한국GM 쉐보레의 경차 스파크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실시한 소형차 충돌테스트에서 11종의 실험대상 차량 가운데 유일하게 합격 판정을 받았다. 현대자동차(005380)의 엑센트는 불합격했다.
IIHS는 22일(현지시각) 스파크와 액센트, 기아자동차(000270)의 리오(한국명 프라이드로) 등 미국에서 판매되는 11종의 경차를 대상으로 실시한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충돌테스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스몰 오버랩 충돌테스트란 차량 전면부의 25%(운전석 방향)를 시속 64㎞의 속도로 부딪혀 일어나는 결과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충격이 특정부위에 집중되기 때문에 충격이 전면부 전체에 고루 분산되는 전면부 충돌테스트에 비해 더욱 까다롭게 측정된다. 결과는 탁월(good), 합격(acceptable), 보통(marginal), 취약(poor) 등 4가지로 발표된다.
이번 종합평가(overall)에서 탁월 판정을 받은 차종은 단 한 개도 없었다. 쉐보레 스파크가 11 차종 가운데 유일하게 합격 판정을 받아 가장 안전한 차로 꼽혔다.
세부 평가항목을 보면 스파크는 차량의 구조와 운동·억지력에서 각각 보통과 합격 판정을 받았을 뿐 더미(자동차 충돌테스트에서 실험대상이 되는 사람모형) 파손 측정결과 머리와 목, 가슴, 골반과 대퇴부, 다리와 발 등을 보호하는데는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아차의 리오와 마쓰다의 마쓰다2, 도요타의 야리스, 포드의 2014년형 피에스타 등 4개 차종은 종합평가에서 보통 판정을 받았다. 리오는 머리와 목, 가슴, 골반과 대퇴부 보호에서는 탁월 평가를 받았지만 다리를 보호하는데는 취약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현대차의 엑센트와 미쓰비시의 2014년형 미라지, 혼다의 피트 등 6개 차종은 취약 평가를 받았다. 엑센트는 차량 구조와 운동·억지력에서 모두 취약 판정을 받았다. 골반과 대퇴부, 다리 보호 항목에서는 보통 판정이 나왔다. 머리와 목, 가슴 보호에서만 탁월 판정을 받은 것이 위안거리였다.
조 놀란 IIHS 부회장은 “작고 가벼운 차량들은 태생적으로 안전성 측면에서 불리한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며 “차를 선택할 때 안전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유감스럽지만 이번 시험 결과는 소형차들이 다른 차종들에 비해 안전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입증한 셈”이라고 덧붙였다.
[진상훈 기자 caesar8199@chosun.com]
이건 무슨 멍청이 쉐슬람 인증하는 것도 아니고...
그리고 같이테스트한 프라이드는 a필러변형 상당히적었어요 스파크보다 훨씬
동 테스트에서 크루즈가 아반떼보다 안좋은 성적이 나왔을때도 IIHS의 스몰오버랩테스트는 쏘나타와 K5, 아반떼와 K3의 점수에서 보듯 거의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도 운전자의 아주 미세한 위치 차이, 휠과 타이어가 측면으로 밀려나오는지 휠하우스를 치는지 등이 매우 큰 차이를 보이는 운이 많이 작용하는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까지 하시더라는..
슬프네요 ㅜㅜ
엑센트가 나쁜편이 아니라 스파크가 잘 나온거지
혼다랑 피아트는 왜 안까나요 현기라서 그냥 싫나요 애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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