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 자동변속기 생산이라는 것이 말은 쉽지만,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업체만 해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 특히 전륜구동용 6단 자동변속기를 상용화 한 업체는 일본 아이신 이후 세계 두번째라고 합니다.
현대·기아차가 내놓은 6단 변속기 차량은 제네시스, 모하비, 베라크루즈 등 3개 차종이 있지만, 이들 차종은 모두 일본산 혹은 독일산 변속기를 채용한 제품입니다. 완성된 변속기를 국내에 들여와 국내 기술진이 장착만 한다고 합니다. 기술 이전 조건이 어떤지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아무래도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대차도 최근 6단 변속기를 자체 개발하고 있지만, 특허 문제를 피해가기가 쉽지 않아 개발 시간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떤일인지 요즘 현대차측은 "6단 자동 변속기는 토크가 큰 대형차에서나 사용하는 것"이며 "중형차에 6단 자동 변속기를 이용하는 것은 낭비"라고 주장합니다.
다른 나라 메이커들의 생각은 다른 것 같습니다.
BMW의 경우 소형인 1시리즈, 준중형인 3시리즈를 포함한 전 차종이 6단 자동 변속기를 이용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도 C클래스를 포함한 대부분 차량에 7단 변속기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도 1500만원짜리 래빗(Rabbit)을 비롯해 전 차종에 6단 변속기가 기본, 경우에 따라 6단 DSG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렉서스 소형차 IS250을 비롯 대부분 차종도 6단입니다.
물론 수입차 중에도 푸조 등의 일부 차종은 4단기어를 채택하기도 합니다. 푸조는 변속기를 독일에서 전량 수입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차량 가격에 따라 저렴한 변속기를 장착하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역시 푸조도 고급 트림에는 6단을 장착합니다.
그렇지만 사실 이번 GM대우의 6단 변속기도 우리 기술로 만들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GM대우측에 따르면 "한국 GM대우에서 벤치마킹 등을 한 결과물을 토대로 GM 본사가 제품을 설계, 한국에서 상용 제작 및 테스트를 거쳤다"고 합니다. 요는 주요 기술이 들어가는 부분을 모두 미국에서 했다는 것입니다.
토스카 프리미엄6에 장착된다고 발표한 이 변속기는 당장 올해부터 중국시장의 '뷰익 라크로스(Lacross)'와 북미시장의 '시보레 말리부(Malibu)'에 장착될 예정이기 때문에, 따지고 보면 GM의 글로벌 생산 기지로 GM대우 보령 공장이 채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변속기 자체 생산은 고용창출의 효과는 물론 유무형의 기술력을 국내 기술진들이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공장을 돌아보니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분명 훌륭한 공장과 기술력이지만, 시련을 겪은 GM대우가 그저 재주만 넘는 곰이 되지 않을까 우려도 됐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가장 처음으로 6단 자동변속기를 생산하게 됐다는 점은 누가 뭐래도 칭찬받아야 마땅한 일입니다. 결국 기술 축적만이 한국을 세계 으뜸가는 나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장 한켠에는 작년 11월 6일 라인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다는 '양산 1호기'가 전시돼 있었습니다. 그곳에는 당시 제품을 만들어낸 많은 직원들의 이름이 빼곡히 적혀 있었습니다. 천천히 글을 읽다 금새 눈시울이 뜨거워졌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피나는 노력을 했는지, 눈에 선하게 보이는 듯 했기 때문입니다.
<경향닷컴|김한용기자 whynot@khan.co.kr>
폭스바겐도 자기들이 넣겠다니넣는거고.
근데사실 6단이라고 그렇게 잘난거야.?
단수낮아도 결론적으로 6단타사 차종에비해 연비 출력 안꿀리면그만이지. ㅎㅂ
혼다는 아예 5단이상은 구지 필요없다고 그랬다 ㅉㅉ 이건 어쩔건지.
혼다차 5대째 타는 가족이니 ?
연비는 확실히 좋다 친구야~
공인연비는 주행하면서 항상 유지할수가 없단다~
6단은 기어 두개 더집어넣는다고 뿅 나타나는줄아니?
무진장 노력한거같은데 칭찬이라도 좀 해주지그러니~
다른데가서 현,기차 6단기어 수입해쓴다고 욕은 하지나 말어
라이센스 생산이람서
암튼 그래도 생산기술획득은 좋은거지
이제 좀 엔진이나 차체도 좋게해서
연비, 성능좀 올려라
6기통 5단이라고 매일 선전해도 안된이유가 뭔지이제는 깨닮을때도된거같은데
아직도 6기통 6단이라면서 선전하는데
결론적으로는 성능은...
현대차는 자체기술로 현대파워텍에서 5단까지 생산하고, 6단이상도 이미 개발완료단계로 철저한 품질테스트완료될때까지만 아이신,zf사의 변속기 수입해 쓴다고 했는데...참,,,웃기는 기사입니다...변속기만 달면 차가 좋아지나보죠...차를 전체를 잘만들어야지요...아직도 대우차가 왜 안 팔리는지 모른다면 대우차의 미래는 암울하네요
진정 잘났다면 남이 이룬 '작은' 성과 조차도 칭찬 못한단 말인가..
그렇게 비난할 시간 있으면 6~7단 변속기 올해안에 만들어서 보여봐라..
아니면 창피한줄 알고 조용히 있던지..
그럼 댁은 현대의 큰 성과에대해 칭찬 한번 해보고서 이딴말을 쓰시는가???
그런 부정적인 글 올리려면 답글을 달지 마시던가.
괜한사람들 눈살 찌푸리게..
그럴일 없겠지만, 또 바라지도 않지만
만에하나 현대 무너지는 날엔.. 여럿 앓아 눕겠구나..
그럼 대우는 뭘했나?
원래 베이스가 된 미션은 GM의 6단 후륜 미션입니다
이것 전륜에 맞게끔새로 설계하고 중형차에 적용할수있게 작게 만든것을
대우가 한것이죠
또한 소형차용 6단도 대우에서 개발중이라네요 라세티 후속과 젠트라후속에 쓰일
것이라네요 이런 큰 성과에 대해선 인정해주고 박수 쳐줍시다
대형차들에 들어가던 6단미션을 중형차, 소형차용으로 개발했다는것
부피가 4단미션과 차이가 없다는것
이것만봐도 이번 6단 미션이 기술의 승리라고 보여지는데요
부피도 같고 무게도 같고 가격까지 같다면
굳이 4단 미션쓸필요 있나요? 6단이 더 조은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타회사분들 대우차가 무슨기술또는 일만하면 태클부터 거시는분들 많은데
인정할것은 인정해주고 합시다 현대도 6단 개발중이라지만 쉽지만은 않아보이는데요
아이신사와 ZF사에서 기술이전같은거 일체 없고
오히려 현대에서 개발한다면 기술유출과 특허사용관련하여
정밀하게 현대6단미션을 검토할것이라고 알려졌는데요
현대의 경우는 GM처럼 베이스가 된 모델과 기술도 없을뿐더러
만약 지금의 아이신6단 ZF6단을 베이스로 할경우 특허관련 문제까지 생기니 쉽지많은 않죠
막말로 현대가 개발할 능력이나 있습니까. 수입해서 조립해 놓고도 국산품 애용하자 설쳐되는 꼴이라니. 현대지분 가진 외국인 주주들이 웃습니다. 영업 잘 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