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현대·기아자동차의 영업이익 증가율과 영업이익률이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15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의 '2012 상반기 자동차 주요업체 실적 특징' 보고서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현대차는 11.4%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업계 최고의 수익성을 보여온 BMW(11.6%)의 뒤를 바짝 쫓은 수치다.
기아차 역시 9.6%의 영업이익률로, 폴크스바겐 6.7%, GM 5.2%, 피아트·크라이슬러 4.4%, 도요타 4.2%에 크게 앞섰다.
또 올 상반기에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작년 상반기보다 21%, 기아차는 25% 증가했다.
이런 증가 폭은 작년 대지진 여파에 따른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로 전환한 도요타·혼다 등 일본 업체들을 제외하면 최대 수준이다.
그 뒤를 피아트·크라이슬러(20.7%)가 바짝 뒤쫓았으나 다른 유럽·미국업체들의 실적은 저조했다.
GM의 영업이익은 17.5% 감소했으며 르노는 60.6% 감소했다. PSA는 적자로 전환했다. 그나마 폴크스바겐만 5% 증가했다.
연구소는 주요 업체들의 실적 부진 원인으로 유럽시장 침체와 인센티브 증가를 꼽았다.
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유럽 판매비중이 높은 업체일수록 실적이 부진했다"며 "유럽 주요 5개국의 상반기 인센티브가 전년 동기 대비 12.8% 증가했고 재고가 쌓인 중국에서도 양산 브랜드가 가격을 5~15% 할인 판매했다. 미국도 4월부터 인센티브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그에 반해 현대·기아차는 유럽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판매가 늘었고 낮은 인센티브를 유지해 선전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에는 내수시장 부진을 해외시장에서 만회했다"며 "해외에서의 브랜드 가치 제고, 판매 단가 상승, 낮은 인센티브 유지 등이 수익성 향상의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또 보고서는 실적 호조를 보인 업체들은 '액티브 오너십(active ownership)'의 영향을 받았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위기 극복을 현장에서 직접 지휘한 도요타 아키오 사장과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중장기 전략을 추진한 페르디난드 피에히 회장이 도요타와 폴크스바겐의 성장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올 상반기 글로벌 판매 실적은 현대·기아차가 358만대로, GM(467만대), 폴크스바겐(464만대), 도요타(463만대), 르노·닛산(368만대)에 이어 5위를 유지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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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용제품 얼마나 원가절감이 쩔었으면...
그걸 알고있는 강성노조는 회사 혼자먹지말고 나눠먹자고 자꾸 파업할테고...
내수소비자만 불쌍한 게임...
니 아들도 월급타다 휸다이에 바쳐야 할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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