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일 쌍용자동차 사장이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쌍용차 정리해고 관련 청문회’에 참석, 눈을 닦고 있다. /연합뉴스
“왜 절 찾아오지 않으셨습니까. 야당 의원은 영양가가 없습니까. 눈이 빠지게 기다렸는데 오늘 뵙게 돼서 유감입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관련 청문회’가 열린 20일. 심상정 무소속 의원의 첫 마디에 이유일 쌍용차 대표이사는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야당 의원들의 질책이 쏟아졌다. 청문회를 지켜보던 자동차 업계 임원은 “국회에 불려나온 기업인들이 죄인 취급을 받지 않느냐”며 “한 달 전부터 부지런히 국회를 찾아다니고 있는데 걱정이 많다”고 한숨을 쉬었다.
○여야, 해법 없는 책임 공방
이날 청문회에서는 쌍용차 사태의 원인과 책임 소재를 놓고 여야 공방이 벌어졌다. 19대 국회의 첫 청문회가 특정 기업 문제를 다뤘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쌍용차 유가족들과 복직을 기다리는 461명의 무급 휴직자, 노동계 및 시민사회는 쌍용차 문제의 해법이 나올지 기대를 품고 지켜봤다. 하지만 정리 해고자와 가족에 대한 사회 안전망 대책에 대한 논의는 뒷전이었다. 대규모 정리해고의 타당성보다 여야간 책임을 묻는 데 집중됐다.
야당 의원들은 쌍용차 사태를 부당한 정리해고이자 사회적 타살로 규정하며 현 정부를 비판했다. 홍영표 민주통합당 의원은 “쌍용차 사태의 정점에는 (노조 파업을) 진압한 정부와 이명박 대통령이 있다”고 말했다.
여당 의원들은 근본적인 원인은 “2004년 상하이차의 ‘먹튀’를 방조한 노무현 정부에 있다”고 맞섰다.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은 “(쌍용차 사태의 책임을) 2009년 상하이차가 파산신청하고 쌍용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갔을 때 공권력으로 파업을 해산한 현 정부로 몰아가고 있지만 원죄는 노무현 정부에 있다”고 꼬집었다.
올초 무혐의로 판결난 회계조작 사건과 무죄로 판명된 기술 유출에 대한 추궁도 이어졌다. 정무영 쌍용차 상무는 “일부 의원들은 법정관리를 신청했을 때 회계자료와 손상차손에 대한 수치를 잘못 이해한 탓에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고 있다”며 “쌍용차 사태를 제대로 알리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쌍용차 두 번 죽이기
쌍용차는 다시 불붙은 정치 공방이 기업 신뢰도에 타격을 줄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올초 인도 마힌드라에 인수된 이후 경영이 정상화되는 상황에서 대외 이미지가 나빠질 수 있어서다.
쌍용차 관계자는 “대주주 마힌드라는 구조조정 결과를 신뢰하고 한국에 투자했다”며 “시장논리가 아니라 정치 이슈화 등의 이유로 회사 이미지가 영향받고 회사 경영이 악화된다면 상하이차에 인수될 당시 겪었던 사례가 반복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쌍용차의 수출이 75%인 상황에서 과거 문제가 자꾸 불거질수록 판매와 영업에서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재계는 이런 청문회가 기업 경영인들의 과도한 국회 출두 요구로 이어질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심 의원은 “청문회가 미흡하다면 국정조사 추진과 환노위 내 쌍용차 특위 구성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여소야대 환노위에서 예상했던 로 야당 의원들의 목소리가 거셌다”며 “정치권은 한발 더 나아가 특위를 구성하고 국정감사를 추진하는 등 기업을 향한 공세 강도를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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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색기들은 회사 없어져 집구석에서 애나 봐야 정신 차린다
정신 나간 색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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